SQUAD

1 개요


홈페이지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트레일러

최근 V7 트레일러


참고로 구글링하면 이 게임보다 자살닦이수어사이드 스쿼드(영화) 폭망영화 둘다 폭망가 먼저 나온다.


마이크가 없거나 마이크를 쓰기 싫다면 플레이 하지 않는 것을 추천. 답답해서 미칠 지경이다. 한국서버가 있어야 마이크를 쓰지....

배틀필드 2의 모드 프로젝트 리얼리티정신적 후속작이다.

PR:BF2의 제작진이 많이 포함된 Offworld Industries에서 만들었다.

언리얼 엔진 4로 제작되어 수려한 그래픽을 자랑한다. 모션도 괜찮고, 효과는 좋다.

클로즈드 알파 이후로 최적화 진행은 있었으나 GTX970으로도 40에서 50 FPS이 나오는 등 저사양 유저들은 프레임 드랍으로 플레이가 힘들 정도이다. 스팀 출시 이후 첫번째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천천히 최적화를 해나가고 있다.

2016년 2월 4일
릴리즈 버전 4로 업데이트 된이후 프레임이 약 10이상 확보되는 등 최적화 작업이 순조롭게 지원되는듯 하다
그래도 여전히 숲에서는 버벅거린다.

2016년 8월 6일
기준 차량 추가로 인한 프레임 폭락이 발생했다. 현재 핫픽스 진행 중

2 사양

최소:
운영체제: Windows 7 SP1 (x64)
프로세서: 2.4 GHz Dual-Core 64-bit CPU
메모리: 4 GB RAM
그래픽: DX11 Compatible GPU with 2 GB VRAM
DirectX: 버전 11
네트워크: 초고속 인터넷 연결
저장공간: 10 GB 사용 가능 공간

권장:
운영체제: Windows 7 SP1 (x64), Windows 8 (x64), Windows 10 (x64)
프로세서: 3 GHz Quad-Core 64-bit CPU
메모리: 6 GB RAM
그래픽: DX12 Compatible GPU with 3 GB VRAM
DirectX: 버전 12
네트워크: 초고속 인터넷 연결
저장공간: 12 GB 사용 가능 공간

3 특징

  • 적절한 현실성과 게임성, 밸런스
적절하다. 개발자들은 현실성은 있으되 게임성을 잃으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매뉴얼에 "비록 현실성이 우선되나 할 만한 밸런스를 갖춰야 한다. 스쿼드는 하드코어 밀리터리 시뮬레이터가 아니지만 현실적이고 할 만한 택티컬 게임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게임에서는 실제로 장비에서 밀리는 반군이 미군을 상대로 할 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대형 맵에서의 대규모 PvP
ArmA 시리즈는 맵도 크고, 플레이 규모도 크지만 이벤트가 아니라면 PvE가 주였고 컨트롤이 게임에서 거리가 멀다. 인서전시는 맵이 작고 인원도 소규모이다. 스쿼드는 8*8km의 대형 맵에 50 대 50의 지상, 공중합동의 PvP가 목표이다.
  • PvE
PRM에서도 그렇듯 봇들과 교전할수 있으며 현재는 구현되어있지 않다.

4 등장 진영

usarmy5.jpg

거의 모든 무장에 옵틱이 부착되어있는 금수저부대국제깡패 지구방위대
아직 차량이 전부 릴리즈 되지 않아서 인지 사보타주에 약하다.
하지만 개인용 도오트의 파워는 무시할 수 없을 뿐더러
게임 내 유일한 벨트급탄식(M249) 지원화기가 있기 때문에 화력왕으로서는 손색이 없는 부대이다.

russians_2.jpg

씹사기 유일하게 APC덕분에 승승장구 하는 러시아군 그러나 미군도 APC나 IFV 등장하면?
AK-74M 계열을 주로 사용하는 진영으로 전진영에서 가장 뛰어난 위장복을 가지고 있다. 어느정도냐면 숲속에서 가만히 엎드려있으면 적군들이 눈치를 못채고 다지나간다...
분대당 옵틱을 가장 많이 들수있는 진영이다.(분대장, 자동화기사수, 저격수, 옵틱사수)
옵틱으로가지고있는 2배율조준경은 미군의 ACOG 4배율과 달리 근거리와 장거리 모두 커버가 가능한 올라운드이며 기본소총 AK-74M은 반동이 세지않아 초보자들도 쓰기 매우 편하다.

ALPHA V7로오면서 사기진영이 되었다... 업데이트로 추가된 BTR-80은 전진영중 유일하게 승무원이 완전보호되는 장륜장갑차이며 가변배율조준경을 가지고있어서 1km가 넘는 초장거리적도 쉽게 처치할 수 있다. 방호력은 전면에서 RPG-7과 LAW를 3발이상 맞아야 무력화되는 고증을 씹어먹은 모습을 보이며 수송가능 인원은 무려 13명이다.(사수와 운전수를 제외해도 11명)

Squad4.jpg

알라의 은총과 율법의 가호아래 외제 침략자들을 처단하기 위해 결성한 탈레반ISIS기타등등 알라후 알크바르! 그 모 부대들을 연상케 한다.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반자동적으로 광신도 버프를 받으며 테러분자로 변모한다.이래서 분위기몰이가 무섭습니다. 여러분
미국진영의 복장변경 이전까지 위장도가 미군에 비해 높은 아이러니를 발휘해 치고 빠지기 기고발기 전술이 나름 잘 먹혀왔으나
험비의 등장으로 전장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

ALPHA V7에서 반군전용으로(중동만) HK G3와 G3A1(분대장전용) SKS, PPSh-41가 추가되었다. 시가지에서 미군에게 많이 밀렸던점이 많이 좋아졌다.


militia_1.jpg
militia_3.jpg

미군이 반군과 교전한다면 러시아는 민병대라는 적으로 대치된다.
기본 모티브는 체첸야크, 소위 체첸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모티브란다.
무장은 반군과 비슷하나, RPG-의 탄두가 더 강력한 PG-7이고(러시아의 그 것) 반군의 G3와 PPSH는 없는대신,
AKMS, 그리고 M4를 가지고있다.
반군과 달리 위장패턴 복장이 많아 전투지형에 따라 엄청난 위장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GORKA)
숲 지형에서 러시아군과 동등한 전투력을 가진다.

특히 분대당 2~3명 정도가 구형 M4를 사용할 수 있어 대미전략을 세울 때 M4로만 편성된 소형 사보타주 분대를 만드는 경우도 있다.
M4A1과 격발음이 같기 때문에 고착전 때 혼동을 일으키기 쉽다. 격발음이 같아서 초보자들은 팀킬 했다고 분노한다.

brit_soldiers_preview.jpg

man_truck.jpg

5 장비

5.1 보병화기

3.jpg
  • 미군
M4A1
M4A1 + Red Dot Sight

800RPM의 빠른연사력으로 근접에서 만날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기본형 M4A1의경우 수직그립을 달고있기 때문에 반동이 아주미세하게 더 적고 연사시 명중률이 조금더 높아진다. 다만 AK계열에 비해 수직반동이 조금 심한편으로 약간의 반동컨트롤이 필요하다.

M4A1 + Optic

M4A1에 ACOG를 붙인 형태로 장거리사격에 특화되어있다. 다만 지속적인 너프로 수직반동이 굉장히 세졌으며 조준시 흔들림이 이상하리만큼 높다...

M4A1 + M203

유탄발사기와 도트의 조합이지만사기 AK계열과 달리 유탄을 조준사격시 착탄과정을 볼 수 없다는게 단점이다.

M249 SAW + Red Dot Sight

M249에 200발 박스탄창과 도트사이트가 달려있으며 빠른연사력과 장탄수로 탄막을 치기 좋게되어있다. 이걸가지고 제압사격을하게되면 어그로가 엄청끌리니 항상 측면과 저격을 조심하자. 엎드려서 쏠시 양각대가 거치된다.

M72 LAW

평범한 이중목적 고폭탄을 장착한 일회용 로켓. RPG-7에 비해 탄낙차가 더 적기에 맞추기는 쉽지만 2발밖에 못쏜다는게 단점이다...그리고 BTR은 3발을 맞아야 터진다

M9A1

weapons2.jpg

  • 러시아군
AK-74M

적은 반동을 가지고있기에 초보자들이 무난하게 쓰기쉬운 소총이다. 다만 연사시 좌우반동이 좀 있는편이고 연사력이 빠르지 않기에 미군과 싸울시 근접전에서는 주의를 요구한다.

AK-74M + GP-25

평범한 유탄발사기이다. 미군처럼 조준시 시야를 가리지않기에 착탄을 확인하기편하다.

AKS-74M
AK-74M + Optic

2배율조준경을 달고있는 AK-74M으로 스쿼드에있는 모든 옵틱들중 가장 높은 범용성을 가지고있다. 근거리에서는 반동때문에 연사를 포기해야하는 미군의 ACOG와 달리 근거리에서도 반동제어가 매우 쉬우며 중거리에서도 높은 명중률을 보장한다.

RPK-74M

미군과는 달리 탄창식 기관총으로 AK-74M에 탄이 더 많아졌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이며 반동제어가 M249에 비해 쉽다.

RPK-74M + Optic

스쿼드에서 유일하게 옵틱을 장착한 분대지원화기이며 장거리와 근거리 모두 커버가 가능한 올라운드 기관총이며 상황에따라서는 저격도 가능하다.

RPG-7

미군과는 달리 사격후 재장전을 해야된다. 탄두는 대전차탄두와 대보병용 탄두가 있다. 대전차탄두는 직격시에도 보병을 사살시킬수 없으므로 그냥 대보병용을 쓰자. 대보병탄두의경우 탄낙차가 절망적이다...

MP443

new_insweapons.jpg

  • 반군
AKM
AKS-74U
AK-74
AMD-65
RPK
RPK-74
SVD
RPG-7
마카로프

foundersskin.jpg

  • 민병대
M4
AKM
AKM + GP-25
AKS-74 + Optic
AKS-74U
SVD
M249 SAW
RPK-74
RPG-7
마카로프

6 차량

vehicletypes.jpg

humveedrive.gif

보급차량과 전술차량과 같은 차량을 포함한다.

Humvee와 Ural 트럭, 테크니컬 등이 제작이 완료되었다.

여담으로 최신 전술트럭이 아닌 두돈반이 나온 이유가.... 작업속도를 올리기 위해 PR 폴리곤을 일부 따왔다는 말.

신형FMTV류는 제작중에 있다.

6.1 APC/IFV

btr80gif.gif

promo_btr2.jpg

BTR - 80

아직까지 전차나 주포탑재형 장갑차량이 나오지 않아 호랑이 없는 여우행세를 하고 있는 녀석이다.

포탑은 14.5미리 KPV와 동축기관총인 7.62급 PKM을 장비하고 있으며 총합 13명을 수송가능하다.

장갑은 일반 소총탄이야 가뿐히 막아내고 중기관총 정도는 전면에서 어느 정도 방어가 가능하지만 대전차무기 상대론 쥐약이다.

하지만 현재 중기관총 수준의 화력과 승무원이 완전 방호되는 장비는 아직 BTR을 제외하고는 없다.

무장이 강력한 한편 파괴대상 1순위이기에 제병협동 전술을 이용하여 하차한 보병을 앞세우고 후방 화력지원 용도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6.2 전차

기본적으로 M1A2와 T-90AM 은 넣을 예정이라고 한다.[3]

6.3 회전익기

수송헬기로부터의 패스트로프 떡밥이 있다. PR:BF2에서 날이면 날마다 제안되었으나 버그와 구현의 어려움으로 나올 수 없던 기능이라 그런지 개발자부터 PR:BF2에서 못 한걸 할 수도 있다는 설명에 패스트로프를 넣어놨다.

2016년 7월 15일자 디스코드에서 유저 토론회에서 고증에 맞춰 미해병대 출시일에 패스트로프 제작이 확정 될 것이라는 떡밥이 나왔다.

6.4 고정익기

6.5 고정화기

m2_2.jpg


dshk_2.jpg


m1937mortar1.jpg

분대장이 배치하는 GPMG, HMG, 대전차화기 등을 포함한다. 차후에 맵에 기본 배치된 것이 있다면 그것도 포함한다.

7 분대

7.1 역할 (Role)

분대 인원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병과킷을 사용할 수 있다.


russians_1.jpg

usarmy9.jpg

  • 분대장
분대를 통솔하고 지휘하는 리더

스쿼드(분대)가 굴러가려면 분대장은 필수직이다.
자신의 분대에 속한 모든 분대원에게 명령권을 가지고 있으며 전술,전략의 주축이다.
무장은 일반 소총수와 거의 다를 바 없으나, 전술지휘에 필요한 색연막탄이라던가, 망원경, 보조무장, 생존을 위한 추가붕대를 더 지니고 있다.
시각적 차별을 위해 성능과는 전혀 관계없는 수직손잡이를 부착한다.


팀이 아주 쳐발린다 하면 대개 그 팀 분대장들이 하자가 있거나 분대 별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분대장은 그만큼 중요하고 팀을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책임이 크다.

분대용 임시 스폰포인트인 랠리를 설치할 수 있다.
주변에 분대원이 2명 있다면 랠리포인트를, 3명 있다면 약 5분에 걸쳐 구 pr의 fob 격인 통신 라디오 스폰 포인트를 설치할 수 있다.
보급차량이 있다면 단박에 설치 가능.
랠리포인트는 설치한 분대장의 분대만 스폰 가능, 스폰 횟수도 9회로 제약이 있는 반면
통신 라디오는 파괴될 때까지 모든 아군이 스폰 가능한 스폰포인트이지만 라디오간 거리가 최소 400미터 이상이어야한다는 제약을 두고 있다.
라디오를 설치하면 좌측 상단HUD에 탄약,건설 포인트가 표기되는데 이 자원으로 FOB주변을 축성할 수 있다.

현재 보급트럭을 통한 보급, 통제시스템이 사용된다.

  • 의무병
필드 드레싱과 메딕킷을 소지하고 있다. 필드 드레싱은 출혈을 멈춰주지만 완벽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메딕킷으로 치료해야 한다. 쓰러진 아군을 소생시킬 시 필드 드레싱으로 출혈을 멈추게 한 뒤 메딕킷으로 치료해야한다, 메딕킷을 든 상태에서 우클릭시 자신도 치료할 수 있다.
다른 보직과 다르게 6번 장비에 쌍안경, 야전삽을 둘다 소지하고 있다.

분대장과 비슷하게 시각적 차이를 두기위해 수직손잡이를 장착하고 활동한다.
차이점이라면 메딕은 가늠자를 사용하는 것.

  • 주의할 점
자신이 출혈 상태일 때 팀원에게 필드 드레싱을 사용할 수 없다.
필드 드레싱은 개수 제한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attachments.jpg

  • 소총수
- 가장 일반적이며 무난한 보직으로 라이플과 수류탄, 연막탄을 소지하고 있다.

수류탄을 2개 소지하고 있어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첫발은 마음놓고 던지자.
분대원 4명 이상일 경우 장거리 소총수를 사용 가능하게 되는데 M4나 서구권총기는 TA31 ACOG, 동구권은 1P78 카슈탄을 장비한다.
고배율 조준경이 희귀한 스쿼드이니 만큼 장거리 전투에 매우 유용하며, 남의 분대 들어와서 키트만 쏙 빼먹는 키트충들의 애용킷이다.


ugl-1.jpg

  • 유탄수
- 전투 중에 들리는 잦은 폭발음은 수류탄이 아니라 유탄일 경우가 많다.

투척무기 대신 유탄발사기를 사용하며 고폭 유탄 6발에 연막 유탄을 색상별 1발씩 소지하고 있다. (적 청 백)
연막 유탄은 연막 수류탄과 달리 연막이 좁고 높이 형성되어 신호탄 및 위치 표시용으로 사용된다.
전작인 PR에서는 유탄수 하나가 13~19발 가까이 소지하고 다녔으나 스쿼드에서는 분대당 유탄수를 2명으로 늘리고 유탄 소지 수를 줄였다.

usarmy2.jpg

  • 분대 지원사수(기관총사수)
- 경기관총, 권총, 수류탄, 등을 소지하고 있다.

배틀필드 보급병 하듯이 플레이 한다면 1점사 다구리맞고 리스폰 화면을 길것이다.
병과 이름대로 탄을 대충 주변으로 흩뿌려서 제압을 걸거나 다점사로 제압지원을 주로 수행한다.
스쿼드 자체가 탄창식 장전(요즘 게임처럼 탄환수가 충족되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탄창을 갈아버린다.)이기 때문에
몇발 사용하고 생각 없이 바로 장전해버린다면 가뜩이나 탄도 부족한데 10발 단위로 재장전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
재보급 받을 때까지 개고생 해야한다.

usarmy7.jpg

rpg-3.jpg

  • 경대전차병
- 수류탄 대신 대전차화기를 소지하고 있다.

보직 이름과 다르게 '대전차'를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 무장으로(서방권은 M72 LAW, 동구권은 RPG-7에 대보병탄두인 OG-7을 장비한다. 차량 패치 이후 러시아 정규군은 PG-7 HEAT 탄두로 변경 되었다.)
유탄수보다 탄은 많이 적지만 사거리가 월등히 높고 대차량에 압도적인 것에 그 의의를 둔다.
험비를 기준으로 파괴하는데 HEDP유탄이 10발이 필요한데 반해 대전차화기는 한발로 족하다 (OG-7탄두 제외)

언덕과 언덕사이 주고받는 로켓탄의 폭음이 굉장히 압도적이다.

폭음도 강력하고 튀어오르는 흙먼지의 양도 엄청나기 때문에 굳이 적중하지 않아도 강한 제압력을 가져 지근탄에 빌빌 기어다니는 적 분대를 볼 수 있다.
적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발사해서 혼란을 입혀주고 기관총병이 지속사로 제압을 걸어주면 나머지 소총수들이 점사로 콩까먹는 것이 자주 이용하는 전투방식이다.

여담으로 지하드(성전)에 도취된 광신도들이 자주 출몰된다.MrComradeDave


m110_2.jpg

  • 지정 사수 (러시아군, 반군, 민병대 한정)
  • - 분대 인원이 5명이 될 시 보직이 생성된다. 분대 내에 최대 1명, 팀 인원 10명 단위로 한자리씩 최대 3자리까지 생긴다.

가장 픽률이 높으나 가장 욕도 많이 먹는 보직이다. 타게임에서 운운하는 똥싸개의 교본이며 정석이다.
원체 분대와 같이 행동하며 고지대 정찰 제압사격, 급한대로 저격임무를 수행하는 다목적전투병과이지만 결국 총은 잘 쏘지도 못하는데
쓸데없이 영웅심리가 충만한 관종/급식충의 픽이 높아 이미지가 극명하게 갈린다.

나름 7.62탄이라고 강력한데다가 볼트액션도 아니기 때문에 근접전에서도 충분히 사용가능하지만 기관총사수나 유탄수처럼 필수적인 보직 선택자도 없는데
생각없이 바로 똥싸개를 픽하는 유저는 킥 대상 1위이다.

추가바람

8

게임 플레이시 분대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면 서버에서 킥을 당할 수 있으므로 분대를 만들거나 참가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분대장을 해본 경험이 전혀 없거나 아직 미숙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분대원으로 참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분대에 참가했을 때 분대장이 특정 보직을 요청하지 않을 때에는 한두번 자신이 해야 될 보직을 묻고 답이 없다면 자신이 잘하는 보직이나 상황에 맞는 보직을 분대장에게 통보하고 선택하자. 특정 보직을 하고 싶을 땐 분대장에게 할 수 있는지 묻자. 분대장이 특정 보직을 해달라고 했을 때, 자신이 못하는 보직을 요청했다면 정중하게 거절하자. 못하는 보직을 하게 되면 없으니만 못 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기가 특정 보직(예) 지정사수)을 잘한다고 묻지 않고 뽑아가는 행위는 분대장의 혈압이 오르고 분대와 팀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이다.
분대 플레이 시에는 분대장의 명령에 따르고 분대원들과 조화를 이루며 플레이 하는 것이 좋다
게임이름이 Squad라는 것에서도 분대플레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수있다 [4]

분대장 플레이시에는 랠리포인트를 너무 자주 설치하면 중요할 때 설치할 수 없게 되고 너무 적게 설치하면 또 필요할 때 설치하지 못 할 수도 있으니 적절한 타이밍마다 적합한 위치에 설치하자. 그래야 사망한 분대원이 합류도 빠르게 할 수 있고 플레이도 원활해진다. 그러면 적을 한층 더 빠르게 몰아칠 수 있게 된다.
분대장은 다른 분대장들과 소통하며 플레이해야 팀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

승리조건

  • 아군보다 적군의 티켓이 먼저 0에 도달함
  • 인서전시 - 반군의 무기고를 모두 부숨.

인서전시나 레드 오케스트라와 같은 리얼리즘계 게임들 처럼 SQUAD 또한 총알 2~3 방에 재기불능 상태에 이르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재기불능 상태가 되면 제한시간 안에 아군 메딕의 치료를 받아 소생하는 방법이 있고 Give Up을 눌러 포기하고 리스폰하는 방법도 있다
치료를 받아 소생하는 것이 티켓도 차감되지 않아 이롭지만 상황에 따라 Give Up을 해 빠르게 합류해야 한다. 그 전에 의무병에게 소생가능 여부를 묻자. 뜬금없이 Give Up해도 분대장과 의무병은 골치아프다.
그리고 총알에 직접 맞지 않고 자신 주위에 맞으면 제압당한 상태가 되어 화면이 흐려진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람보플레이는 굉장히 제한되며할 사람은 한다는 것이 함정 적절한 상황이 아니라면 돌격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다만, 분대장은 상황에 따라 돌격을 지시하여, 빠르게 지역을 장악 할 수도 있다.

  • 버그로 인해 자살해야 하는 상황일 때 콘솔 창을 열고 (~버튼) suicide 을 치면 빠르게 자살할 수 있다 s만 쳐도 위에 나오니 외울 필요는 없다.

없어진 버그는 삭제, 새로운 버그는 추가 바람

PR:BF2의 특징은 분대장이 건물이나 고정화기를 만들고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SQUAD에도 이 점이 계승되어 다양한 것들을 배치할 수 있다. FOB와 모래주머니벽, 고정화기 등을 적절한 곳에 적절한 방향으로 배치하면 좋다.
삽질을 할 팀원이나 분대원이 있어야 좋다 분대장이 건물을 배치하면 삽질(...)로 지으면 된다.

혹여나, 영어권 플레이어들과 교류가 어렵고 한국인과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https://discord.gg/Fcq66Kn
이 디스코드 채널로 가면된다.


영어가 된다면 매뉴얼을 정독하는 것이 굉장한 도움이 되며 훓어보기만 해도 좋다.

스쿼드 공식 메뉴얼 너무 두껍다.
  1. 중동 스타일이다.
  2. 동유럽 스타일이다.
  3. 예상이지만 민병대은 T-62,T-72가 예상되고 반군들은 T-72M1이나 T-84가 예상된다.
  4. Squad는 분대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