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

(Star vs. the Forces of Evil에서 넘어옴)

TransStarLogo.gif

1 개요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원제: Star vs. the Forces of Evil)는 미국 디즈니 XD의 TV 애니메이션이다. 창작자는 완더 오버 욘더의 스토리보더였던 데런 네프시(Daron Nefcy).

2 내용

주인공 스타 버터플라이는 지구와는 다른 차원에 있는 뮤니 왕국의 공주로, 활달한 성격 탓에 온갖 사고란 사고는 다 일으키고 다니는 말괄량이다. 그렇게 14번째 생일이 되는 날, 전통에 따라 스타는 부모님에게서 왕실 마법봉을 물려받게 된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격이었고, 스타는 마법봉의 마법으로 온갖 대형 사고를 치고 다닌다. 결국 보다못한 스타의 부모님은 스타를 지구로 수련 보내게 된다.[1]적강화소 그리하여 스타는 지구의 학교에 다니며 그 곳의 학생인 마르코 디에즈와 친구가 되고 함께 다른 차원에서 몰려드는 괴물들과 싸움을 벌이게 된다.

3 음악

인트로 영상

작곡가는 그래비티 폴즈의 인트로 음악을 작곡한 'Brad Breeck'

It's gonna get a little weird,

Gonna get a little wild.
I ain't from round here,
I'm from another dimension.

It's gonna get a little weird,
Gonna have a good time!
I ain't from round here,
I'm from another woo-hoo!

Yea-ah!

I'm talking rainbows,
I'm talking puppies.
Puh-puh-puh-puh-puh-puh-puh-puuuhh!

It's gonna get a little weird,
Gonna get a little wild.
I ain't from round here,
I'm from another dimension!

엔딩 크레딧
I think Earth is a pretty gre-at place.

That's saying something, 'cause I've been through outer space.
I think it suits me, it's just my style.
I think I'm gonna stay a little while.

I think that strangers are just friends you haven't met.
I'm blasting monsters and I never break a sweat.
I'm really thinking I could call this place home!

4 방영 국가

4.1 대한민국

2015년 6월 15일 디즈니 채널에서 첫방송.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 라는 제목이 원작과는 다소 다른 느낌인지라 일부 디즈니 팬들이 아쉬워하기도 했다.

오프닝 가사가 어째서인지 딱딱한 느낌을 준다. 다행히 제목과 오프닝과는 달리 본편과 엔딩은 좋은 평가를 받는 편.

김자연, 남도형 이외의 확인된 성우진은 김광국, 이지현, 김하영, 이현으로 김자연의 트윗에서 확인되었다.

연출한 PD는 박선영 PD로 밝혀졌다.

4.2 일본

悪魔バスター★スター・バタフライ(악마 버스터 스타 버터플라이)라는 제목으로 2015년 12월 18일부터 일본 디즈니채널, 일본 디즈니XD에서 방송중이다.

어째서인지 일본어 더빙판에서는 스타를 포함해 뮤니왕국 사람들 모두가 칸사이벤을 쓴다. 이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중.

5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Screenshot_2014-12-20-23-51-56.png
시즌 1

파일:Season 2 Group Shot.png
시즌 2

5.1 주인공

5.2

우주를 손아귀에 넣으려는 악의 세력의 수장 대략 로켓단. 어째 다른 괴물들에 비해 짜리몽땅하다. 우주정복을 위해 별나비의 마법봉을 노리고 있으며 이를 위해 별나비가 지구에 온 것을 틈타 부하들과 함께 마법봉을 빼았으러 했으나 역으로 별나비와 마르코한테 크게 당하여 부하들을 푸딩근육이라고 갈구면서 돌아간다. 이후로도 지구로 건너가 수차례 별나비를 잡고 마법봉을 빼앗으려 하지만 늘 저지당한다. 악의 수장이라지만 지위가 높은 것 외에는 스펙이 보잘것없는지라 강력한 마법봉을 지닌 별나비에게 떼로 몰려와도 깨지고 돌아가는 것이 일상화되고 있다. 주 악역이면서 딱히 매력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2화의 마지막에 토피에게 쫓겨나게 되어 에피소드가 끝난다. 이제 주 악역은 토피일 듯
13화에서 찌질한 몬스터거지로 전락한다.

시즌2 1화 후반부에서는 혼자 레버넌트를 찍는다. 거대거미와 왕독수리를 부리며 다니는 모습이 심히 아스트랄하다.
마지막에 가운데 손가락이 없는 해골손 모양의 마법봉을 줍는다. 루도는 이 마법봉을 분노로 다스리며 스타가 가지고있는 책을 빼앗으려한다.

  • 버프로그
본명은 '예브게니 볼고야 보프' 더빙판 명칭은 '개구리 버프'. 루도의 부하 중 하나로 지구에서 별나비를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래서인지 루도 패거리가 안 나오는 에피소드에서도 얘만은 깨알같이 엑스트라로 등장하기도 한다. 11화에서는 별나비의 요술봉을 훔치러 파견되었다가 가지고 간 도구가 작동되지 않아[3] 실패하고 해고당한다. 해고되었다가 해당 에피소드 막바지에 다시 복직된 랍스터 클로스와는 달리 진짜로 쫓겨난 채로 에피소드가 끝나버린 만큼[4][5] 이후 전개에 영향이 있을 듯.
최종화에서 스타를 도와준다.
  • 사슴 뿔
루도의 부하중 하나. 푸른 피부에 머리에 사슴 뿔이 났다. 버프로그와 함께 루도의 부하들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다. 그러나 언제나 얻어맞는 것이 일상화되고 있다가 나중에는 토피에게 회유되어 루도를 쫓아낸다.
  • 사람 팔[* 미국판 본명은 [man arm]
4화에서 등장한 루도의 부하 중 하나로 이름 그대로 한쪽 팔이 사람의 팔을 가지고 있는 악어 악당. 부하들 중에서 덩치가 큰 편에 속하며, 마르코를 붙잡기도 한다. 하지만 별나비에게 당하고 그 이후부터는 비중이 없다...[6] 시즌1 최종화에서도 딱 한번 나온다
  • 스파이크 볼
루도의 부하 중 하나. 4화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으며[7] 지금까지 등장한 루도의 부하들 중에서 덩치가 제일 크다. 양쪽 손이 모닝스타로 되어있다. 별나비나 마르코에게 공격받고 이미지가 망가지는걸 본적이 없다.
최종화에서 별나비를 붙잡는 활약을 하지만 다시 당한다.
  • 랍스터 클로스
루도의 부하 중 하나. 더빙판 이름은 '랍스터맨' 그런 주제에 7화에선 중요 인물로 나오기도 했다. 별나비, 마르코와 전투를 벌이다가 마법봉을 거의 빼앗을 뻔하지만 실패해서 루도한테 해고당하고, 사실은 자기도 착하게 살고 싶었다고 고백하면서 마르코가 이를 도와주려는 것이 7화의 스토리. 유일하게 별나비의 마법봉을 만져본 괴물이다.[8]

5.3 주변 인물

  • 디에즈 부부 (Mr. Diaz & Mrs. Diaz) / 성우 : 아트 버틀러 (Artt Butler), 니아 바르달로스 (Nia Vardalos)
Mr._Diaz.pngMrs._Diaz.png
마르코의 부모님. 굉장한 닭살부부인 듯하다. 다른 세계에서 온 교환학생 별나비가 집에 얹혀 사는 것을 허락해준다. 별나비 만큼이나 밝은 성격으로, 작중 묘사를 보면 별나비 외에도 많은 교환학생들을 받아 준 전적이 있는 듯 하다. 함께 지내는 교환학생들을 가족처럼 아껴주며 날마다 파티를 열어줄 정도로 좋은 사람들이지만 가끔은 도가 지나쳐 보이기도 할 정도로 순박해보인다.
  • 포니 헤드 (Pony Head) / 성우 : 제니 슬레이트 (Jenny Slate)/ 김하영
    Ponyhead2.png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날아다니는 조랑말 머리 공주. 별나비가 뮤니에서 사귄 절친한 친구이지만 마르코와는 질투하는지 사이가 좋지 않다. 별나비를 찾아와 차원을 넘나드며 실컷 노는데, 사실 수련원[9]을 피해 도망치던 상태로, 결국 별나비에게 차원 가위를 주며 수련원으로 들어가게 되지만 최근 별나비와 마르코의 도움으로 실성 상태에서 깨어나 탈출에 성공한듯. 탈출이라기도 뭐한게 그냥 성 올가 학교가 난장판이 되었다.
마르코가 좋아하는 여학생.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다닌다.

외국 팬아트에서는 제키랑 별나비가 친하게 지내는 그림들이 꽤 많다/

  • 알폰조 (Alfonzo) & 퍼거슨 (Ferguson) / 성우 : 맷 채프먼 (Matt Chapman), 네이트 토런스 (Nate Torrence)
Alfonso_profile.pngFerguson.png
마르코의 친구들. 첫 등장부터 나사가 빠진듯한 모습을 보였다.
  • 스컬닉 선생 (Miss Skullnick) / 성우 : 디 디 레셔 (Dee Dee Rescher)
    S1E3_Miss_Skullnick_dizzy.png
에코 크리크 아카데미의 교사. 원래는 사람이었는데 별나비의 실수로 인해 트롤로 변해버렸다(...). 이후 별나비가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해결책을 찾는 사이 우연히 루도 패거리와의 싸움에 휘말렸다가 루도의 부하중 하나랑 눈이 맞는다(...). 그렇게 메데타시 메데타시...인줄 알았으나 잘 되지 않은 듯. 어쨌든 결국 인간으로 돌아오진 못했는지 이후로도 트롤 모습으로 등장한다. 사실 오프닝에서부터 트롤 모습인 것을 보면 앞으로도 계속 인간으로 돌아오지 못할듯(...). 그렇지만 교사 일은 계속 하고 있다. 12화의 에피소드에서 트롤과 산책하기 [10][11]에 들어가 트롤에 대한 설명을 듣는 모습이 보이는데 의외로 자신이 트롤이라는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모양, 여담으로 위의 사진에는 가려져 있지만 배꼽에 분홍색 보석이 달려있다. 패러디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지만 문제는 하나는 카툰네트워크 만화이고 다른 하나는 디즈니 채널 만화다.
별나비의 옛 남자친구. 별나비가 뿔 달린 머리띠를 하고 있는 건 아마도 톰의 흔적인듯.[12] 현재는 별나비와 헤어진 사이지만 아직 마련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분노조절장애가 있는듯 하며, 이로 인해 헤어진 것으로 보인다.[13] 스타가 트롤이 된 스컬닉 선생을 되돌리려고 엄마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마법 거울로 영상통화를 시도했을 때 음성 인식이 잘못돼서 실수로 톰에게 연결이 된 적이 있었는데, 톰은 반가워했지만 별나비의 반응은...
8화에서 드디어 정식으로 등장. 별나비에게 붉은 달 무도회(Blood Moon Ball)에 같이 가자고 권유하러 잠깐 지상에 나타났다. 당연히 별나비는 싫어하지만 본인도 성격을 고치려고 전문가를 고용하는 등 노력중이라는 것을 어필하면서 별나비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심지어 별나비에게 맞추기 위해 붉은 달 무도회의 여러가지를 다른 악마들에게 욕을 먹어가면서까지 바꾼 모양. 그 목적은 무도회 중 비치는 붉은 달빛의 마법을 같이 받아 별나비와 이어지는 것. 그러나 그 정성(?)이 무색하게 무도회의 음악이 연주를 부탁했던게 아니라서 제대로 바꾸러 간 사이 몰래 따라왔던 마르코[14]가 스타에게 돌아가자고 하다가 둘이 같이 붉은 달빛을 받는걸 보고 결국 폭발한다..[15] 그 이후 별나비는 마법으로 톰을 얼려놓고 마르코를 데리고 도망. 이래저래 안습(...).

시즌 2 2화에서 마르코와의 갈등 끝에 끝내 별나비를 포기했으며 10화에선 분노조절장애 극복 겸으로 마르코랑 친분을 맺는 등 점차 마르코와 사이가 완화되어 가고 있다. 작중에서 도련님(master)라고 불릴정도로 지위가 높은듯하며 언데드와 괴물들을 부리는듯한 마법을 쓴다. 대충 지옥의 왕자쯤 되는듯.

  • 브리트니 왕 (Brittney Wong) / 성우 : 미나에 노지 (Minae Noji)/이지현
    Brittany_Wong.jpg
에코 크리크 아카데미의 치어리더 부장. 언급을 보면 돈많은 아빠 빽으로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듯 하다(...). 전형적인 왕재수 부잣집 아가씨 타입.
  • 제레미 번밤 (Jeremy Birnbaum) / 성우 :조시 러시 (Josh Rush) 이지현
    Jeremy_Birnbaum.png
마르코의 공수도 라이벌(...). 8살이다. 부유한 집안의 아들로 개인교습을 받으면서도 또 도장에 다닌다(...). 마르코가 아직 초록띠인데 비해 이쪽은 벌써 검은띠. 사이가 엄청 안좋은지 공수도 시합에서 마르코가 괴물팔(촉수...)을 달고 나가서 박살내려고 했으며, 이쪽도 이쪽대로 몰래 손에 너클을 끼고 나갔다(...). 물론 결과는 둘다 실격. 평소에도 사이가 좋지 않아 마르코가 험한 꼴을 당하게 되었을 때 자기 학교는 어쩌고 마르코네 학교까지 찾아와서 놀려댔으며, 자기 엄마한테도 패드립을 치는 등 개초딩스러운 면모를 보인다.
  • 구스타브 (Gustav) / 성우 : 롭 폴슨 (Rob Paulsen)
    Gustav.png
별나비 이전에 디아스 가에 신세를 졌던 스칸디나비아 교환학생. 이후 디아스 가에 다시 찾아오면서 얼마동안 같이 지내게 된다. 특기는 미트볼 만들기. 같이 지내는 동안 별나비는 구스타브의 수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고 이를 마르코에게 말하지만 마르코는 그냥 스타가 질투하는 거라고만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 사실 그의 본명은 찰리 부스(Charlie Booth)로, 미국인이다. 본인 말로는 지루한 고향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교환학생 행세를 했던 거라고. 그리고 별나비는 이것을 디아스 가족에게 비밀로 하는 대신 찰리를 쫓아낸다(...). 그리고 찰리는 미트볼 대신 바게트빵을 들고 프랑소와즈라는 가명으로 신세를 졌던 다른 집으로 간다(...). 또한 지나쳤지만 장면중 별나비가 그동안 염탐한 것들로 구스타프를 몰아붙이는 장면이 있는데 별나비가 구스타프에게 의문점을 늘어놓았지만 어떻게든 둘러댄다. 하지만 어째서 자는 부모님들의 몸 치수를 쟀는지는 머뭇거리며 대답하지 못했다.
  • 오스카 글리슨 (Oskar Gleeson) / 성우 : 존 헤더 (Jon Heder)/이현
    S1E7_Oskar_looking_dreamy.png
에코 크리크 아카데미의 남학생. 별나비가 오스카한테 푹 빠져서 전화해달라고 핸드폰 번호를 주었으며, 계속 전화가 오지 않자 시무룩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다행히 나중에 전화를 해주었다. 기타를 못 치는거 같아서 근처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한다. 얼굴빨
  • 재나 (Janna) / 성우 : Abby Elliott
스타와 마르코의 학교친구. 꽤나 정신없는 성격이며 스타와 죽이 잘맞는다. 학교에서는 문제아로 찍혀있는듯. 시즌2 이후로는 종종 등장한다. 소매치기에 재능이 있어서 물건을 자주 훔치는 에피소드도 있었고, 다른 에피소드에 따르면 마르코의 모든 개인정보 및 지문또한 가지고 있어서 보안기능이 달려있는 마법 지갑도 손쉽게 연다.(...)

6 에피소드

2015년에 13화를 끝으로 시즌 1이 종영되었고, 2016년 7월 11일에 시즌 2 1화가 방영되면서 현재 본격적으로 시즌 2가 시작됐으며 시즌 2는 두 곳의 한국제작사(러프드래프트 코리아, 슈가큐브)를 통해 완성한 것이 알려졌다.

제작사 디즈니 TV 애니메이션과 제작자 데런 네프시, 마르코 성우 애덤 맥아더 등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시즌3 제작을 공식으로 밝혔으며 내년 3월경 방송을 목표로 정했고 최근에는 한창 시즌 3의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아마도 시즌2 방영 이후 시즌 3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2016년 2월 17일, 시즌2 티저가 공개 되었다.

2016년 06월 초 시즌2 의 새로운 예고편이 나왔다!

파일:스크린샷(184).png

2016년 07월 11일, 시즌2 1화가 방영되었다. 시즌 1 방영 중후반부터 워낙 대차게 욕을 먹었던 탓(...)인지 놀랄 만큼 작품의 질이 좋아졌다. 전체적인 작화가 눈에 띄게 개선되어 깔끔해졌고, 새로운 시즌의 시작부터 떡밥투척과 회수를 동시에 진행하는 전개를 보여 '앞으로가 기대된다.' '별나비 작화가 이렇게 좋았었냐' 등으로 꽤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아직 시즌 2의 초반 단계이긴 하지만 지금의 작화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면 시즌 1때보다 더 큰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도.

시즌 1때 이 작품의 질이 그렇게나 현저히 무너졌음에도 불구하고 양덕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이유가 바로 주인공인 스타와 마르코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없는데, 방영 초반 당시 스타와 마르코의 케미성에 몇몇 팬들이 이 둘을 합쳐서 starco[16]라고 부르며 엮기 시작했고, 그저 친한 친구로 묘사되었던 스타와 마르코가 스타의 전남친인 톰이 처음으로 등장하면서 눈에 띄게 커플성을 띄는 연출이 돋보이는 내용인 'Blood moon ball' 에피소드가 방영한 이후로는 아예 이 둘을 공식 러브라인로 엮는 팬아트나 연성이 팬들 사이에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사실상 이 만화의 팬들이 스타와 마르코가 '언제 친구 이상의 관계가 되냐'는 호기심 때문에 이 만화를 계속 지지하고 있다는 우스갯 소리가 나올 정도. 그러나 실제로 작중에서는 스타와 마르코 둘 다 공식적으로 호감이 있는 상대가 나왔고(오스카, 잭키), 두 사람 모두 서로 베스트 프렌드 이상의 감정은 느끼지 않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최근, 시즌2 9화에서 진실게임 도중에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이 나왔고, 누군가가 거짓말을해서 진실큐브가 풀발 폭주 하지만, 스타가 말빨로 제압해버린다. 듣고보니 맞는말이군, 논리적으로 반박할수없다 이후 스타가 밤샘파티에 손님들을 배웅하는 장면으로 전환된다. 스타는 친구들을 보내고 난뒤, 마르코에게 아침 브리토를 먹을것을 제안하지만 마르코는 이를 거절하고 자기방으로 올라가 늦잠을 잔다고한다. 이때 스타가 "Marco Diaz!" 라고 외치자, 쓰레기차에 실려있던 큐브가 "진실. 스타 버터플라이가 좋아하는 사람은...." (Truth. Star Butterfly has a crush on...) 이라며 쓰레기차의 문에 짓눌린다. 이로써 스타가 마르코에게 마음이있다는것을 유추 할수있다.[17]

시즌2 9화 두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레스티코어 카오서스 디제스트로베인' 이라는 살인 청부업자가 등장한다. 하지만 간지 넘치는 등장 치고는 몇씬 등장 못 하고 퀘스트바이 기프트 카드에 의해서 오른쪽 손만 남은채로 소멸당한다(...) 전기톱을 돌리느라 애먹는것이 매력포인트

7 평가

파일럿 에피소드가 처음 나왔을땐 스타의 외모빨로 꽤나 알려지게 되고 인기도 있었으나 진부하고 클리셰 범벅인 스토리 전개에 비루한 배경 및 효과음 처리, 밥먹듯이 하는 휴방, 주인공인 스타와 마르코를 제외한 나머지 조연들의 몰개성함, 작화의 질적 하락 등의 문제점들이 드러나면서 지금은 상당한 수의 팬층이 떠나간 상태.

사실상 이 애니가 양덕들한테 인기가 많고 텀블러 등지에서도 팬아트가 자주 올라오는 이유가 다 캐릭터빨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내용이 엉망인데, 설상가상으로 최근 에피소드를 보면 캐릭터 작화조차 정말 엉망진창이다. 오죽하면 대학생이 과제용으로 제출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보는것과 같다는 소리가 나올까.

대론 네프시(Daron Nefsy) 감독을 비롯한 제작자 측도 이를 느꼈는지 아니면 팬들한테 오질나게 욕쳐먹었는지 최근에는 떡밥도 내고 악당도 루도에서 토피로 바꾸려고 하는 등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는 듯하다.

시즌2에 들어와서는 작화가 매우 깔끔해지고, 이야기도 매끄러워졌다. 스토리를 진행시키려는 노력이 보인다.

8 기타

  • 처음 공개되었을 때의 제목은 Star and the Forces of Evil이였다.
  • 창작자가 어릴 적 세일러 문을 보고 이 프로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18]
  • 2016년 7월경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때 언급되기도 했다. 스타의 성우 김자연씨가 페미니즘 티셔츠 인증샷을 올릴 때 시즌 1 8화에서 나왔던 대사[19]를 같이 써놨기 때문.
  1. 왜 굳이 지구인지는 알려진 바가 없다. 다른 차원보다는 훨씬 안전한 곳이라고는 하는데 마법도 없는 곳에 대체 무엇을 수련하려고 온 것인지. 아마도 사고를 쳐도 뮤니 왕국에서 사고 치지 말라고 보낸 듯 하다.
  2. 주먹왕 랄프에서 킹 캔디를, 겨울왕국에서 웨슬턴 공작을 맡았다. 그 공작도 아렌델을 손에 넣으려 했는데 여기서도…
  3. 이것을 본인은 토피의 계략이라 의심하고 있다.
  4. 그나마 약간은 훈훈하게 끝난다는 점이 위안. 뮤니 독립기념일 행사가 끝난 뒤 별나비가 창 밖에서 침울해 하는 버프로그를 보더니 창가에 슬쩍 옥수수를 놔두고 간다.
  5. 해당 에피소드의 중심 주제인 뮤니 독립기념일은 뮤니인들이 뮤니가 될 땅에 정착하게 되면서 자신들을 위협하는 괴물들을 물리친 것을 기념하는 날이나, 관련 행사를 진행하는 도중 마르코에 의해 그것이 사실은 뮤니인들의 일방적인 침략 전쟁이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별나비가 알게 되면서 침울해한다. 버프로그에게 옥수수를 준 이유도 이것과 관련이 있다.
  6. 처음으로 얼굴보고 대면했을때 처음보는 부하라서 부하들을 물갈이 했냐고 물어보니 말 다했다...
  7. 그런데 참으로 웃긴 것이 자신을 처음 본다고 말한 별나비와 마르코에게 태연하게 자기소개를 한다...
  8. 4화에서 루도도 만져보긴 했지만 배터리가 다된상태라 사용도 안됐고 디자인도 변형이 되지 않았었다
  9. 정식 명칭은 St. Olga's Reform School for Wayward Princesses(성 올가의 다루기 힘든 공주들을 위한 교정 학교)로, 스타도 지구에 오기 전에는 여기로 보내지는줄 알고 데꿀멍했다. 묘사를 보면 감옥 수준이나, 그 실상은 감옥따위는 우습게 보이는 삼청교육대 수준이었다!
  10. 영어명은 walking with trolls
  11. 확실하지 않지만 자연사 박물관스러운 분위기로 보아 walking with dinosaurs의 패러디로 보인다.
  12. 최근화에 포니머리를 구하러 올가의 성에 변장을 하며 들어갔을땐 톰의 뿔과 완전히 똑같은 머리띠를 하고있다.
  13. 마르코가 톰과 그의 성격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을 보면 별나비가 지구에 온 뒤 톰에 대한 뒷담화를 했던것 같다(...).
  14. 당연히 별나비는 무슨 일이 생긴다 해도 알아서 해결할 수 있으니 따라오지 말라고 했고, 에피소드 후반부에서도 이것때문에 화낸다.
  15. 참고로 마르코X별나비커플링을 지지하던 팬덤도 같이 폭발했다. 이전에 감독이 별나비와 마르코를 커플로 만들지는 않을거라고 발언한 적이 있어서 기대도 안했는데 이런 떡밥이 나왔으니...이 발언은 별나비의 성우인 이든 셔가 인터뷰에서 말한 개인적 견해가 감독이 한 발언으로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
  16. 시즌 2 2화의 화장실 장면에서 직접적으로 starco라고 언급된다.
  17.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밝혀진것은 없다. 그리고 낮은 확률이지만 스타가 톰을 다시 좋아하게 됬을경우도 제외할수없다.
  18. 정작 "지구로 떨어진 우주구급 막장 소녀와 한집에 사는 이야기" 라는 소재는 이것과 유사하다. 일본판 스타의 칸사이 벤도 이쪽의 영향이 큰 듯
  19. I Don't Need A Hero. I Need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