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

1 대한민국작곡가, 프로듀서, DJ

avatars-000093691950-ni9l4i-t500x500.jpg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SoundCloud 유튜브

TAK는 본명(한원탁)의 마지막글자 탁(TAK)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전자음악 전공으로 재학중이며, 2013년 10월 31일부터 경기경찰 홍보단에서 국방부 퀘스트를 시작. 정신과 시간의 방 2015년 7월 31일 제대했다.
큐오넷(DTM/미디의 뮬(사이트)같은곳) 회원이기도 하다.

중학생 시절 캔뮤직 오투잼 BMS 등의 리듬게임에 관심이 많았고, BMS 커뮤니티 등지에서 카피 BMS 메이커로서 활동하였다.
당시 만들었던 BMS에 첨부한 텍스트 파일 코멘터리에 따르면, 기존에 나와있던 리듬게임(BMS) 곡들이 마음에 들지 않아 자신이 직접 만들어보고 싶어 작곡 및 BMS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2008년을 기점으로 그 전까지도 좋은 평을 받는 음악을 만들어냈으나, 해당 시기부터 새로 사사받게 된 미디음악 과외 선생님으로 인해 장족의 발전을 이뤄냈다. 당시에 날렸던 일렉트로 하우스 아티스트인 Wolfgang Gartner 등 지금의 컴플렉스트로 음악의 전신이 되는 음악들을 좋아했으며 신스메이킹, 마스터링 등과 같은 사운드 엔지니어링 기술도 그런 음악들과 과외 선생님을 통해 다듬어졌다. 서울예대 입시는 재수를 하여 들어가게 되었는데, 이 때는 이미 실력 부분에 있어서는 흠잡을 부분이 적었으나 워낙 입학인원이 적었기 때문에(1~2명 남짓) 그렇게 되었다고 한다. 이 때쯤 디씨 일갤을 비롯해 전반적인 국내 일렉트로니카 관련 씬에선 혜성처럼 나타난 실력있는 신인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고 대학에 들어간 이후엔 음대지망생을 대상으로 과외도 했었다.
2009년을 기점으로 카피 BMS가 아닌 자작곡으로 BOF에 참가해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하고, 펜타비전에서 직접 주최한 DJMAX Trilogy 리믹스 이벤트에서 DJMAX의 간판 곡 바람에게 부탁해를 리믹스 하여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듣기
우승이 계기가 되었는지 처음으로 상업 리듬게임 EZ2DJ에 곡을 제공하기 시작하여 3S, DJMAX, O2JAM, 팡야. 큐라레: 마법도서관등 게임 음악 프로듀서로서 활동 범위를 넓혀갔다.[1]

응원할 때나 그의 곡을 옹호할때는 "(신체부위)를 TAK 치고 갑니다" 특히 불알를 외친다. 특히 크리스말로윈 리믹스에서는 이 드립이 널리 퍼졌다고.

Mr. Funky, M2U가 주최한 Rhythm Attack Gathering 2013에 게스트 DJ로 참여하기도 하고 서브컬쳐 DJ 공연 'ANIMIX BLUE'에서 열띤 덕력공연을 펼치기도 하는 등, 오프라인으로도 활동 영역을 넓혀가는 듯 했으나 현실은.. 국방부 퀘스트중이었다.

CBEf0KLVAAAAXpE.jpg

하지만 군 복무 중에도 외박/휴가를 활용해 계속해서 활동을 재개, 서태지가 개최한 Chrismalo.win 리믹스 콘테스트에서 우승했다. 또한 공중파 방송[2]에 출연해 서태지와 합동공연 무대를 만들기도 하는 등 군인으로서 말도 안 되는 활동을 했다.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덕후이다.OTAKU Rhythm Attack Gathering 2013 인터뷰에 의하면 최근에 본 애니소아온이라고 한다.

게임 음악 프로듀서 활동을 하면서 친해진 ESTi, M2U, 7 Sequence를 비롯한 여러 작곡가들과 친분있는 사이라고 한다.

자신의 곡이 불법 공유되고 있는 것을 봤음에도, 오히려 대인배적인 모습을 보여줬다.여러분 제가 시드유지에 앞장서겠습니다. 뭐?

엠넷에서 방송되는 DJ 서바이벌 프로그램 헤드라이너에 출연한다.하지만 결과는....[3]

서태지 리믹스 콘테스트에서 우승 한 덕분인지 이후 메이저씬에서의 활동이 늘어가고 있다. 위에 서술된 헤드라이너 출현과 뉴타입이앤티라는 소속사 계약하여 소속 아티스트인 액소더스(돈 스파이크,DJ한민의 유닛)와 콜라보를 하는등 활동범위를 점점 늘려가고 있는 상태.

사운드클라우드를 즐겨 사용하는 아티스트 중 하나인데, 최근에는 네이버의 뮤지션리그에 곡을 올리는 편. 2015 K-pop Culture도 이 곳에만 올렸다. 다만 게임음악등은 사운드클라우드에 올리는 편이다.
여담으로 네이버가 은근히(?) 밀어주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뮤지션리그에 곡을 올리면 네이버 메인으로 곧잘 띄워주기 때문.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월 사이에 스퀘어 뮤직에서 뉴타입이엔티로 소속사를 옮겼다. 정확한 날짜는 추가바람.

결국 뮤지션리그측에서 인터뷰까지 했는데 2016년 1월경에 앨범이 나올수도 있다고 얘기했다!그리고 안나왔다

2015년 12월 9일에 런치패드로 유명한 novation사에서 아시아인중엔 최초로 공식 Endorcer로 선정되었다!
또 12일에는 악스홀에서 열린 HEADLINER페스티벌에 참여하였다.

1.1 디스코그래피

1.1.1 오리지널

1.1.1.1 대중가요
1.1.1.2 서브컬쳐, 게임음악
1.1.1.2.1 BMS
  • 새벽의 소녀들 (Lubinn 명의)

BMS 대회인 BOF2009에 Team STZ's 2nd 소속으로 출전. 총 206곡중 11위로 마무리 했다. BOF 2009 총결산
BOF2009 COMPILATION ALBUM인 'Ground Breaking'에 수록 되었다.

1.1.1.2.2 EZ2DJ
1.1.1.2.3 Sabin Sound Star
1.1.1.2.4 EZ2ON
1.1.1.2.5 DJMAX TECHNIKA 3
1.1.1.2.6 DJMAX RAY
1.1.1.2.7 오투잼 아날로그 & U
  • 어떤 좋은 날 (Melon Coaster 명의)

TAK이 재학중인 서울예대 실용음악과 동기들과 만든 곡이라고 한다. 이 곡 이후로 Melon Coaster의 곡은 나오지 않고 있다.

  • Drop The WASHBOARD


2013년 6월 9일의 Rhythm Attack Gathering에서 프리뷰 되었던 곡. 해당 공연에서 300장 한정판매 되었던 앨범에서 찾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나 O2JAM U에 업데이트 되어 빨래판을 손 끝으로 직접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이 곡이 발표된 이후부터 한국 사운드클라우드 씬에서는 Zedd에 의해 먼저 화자되었던 Saw-Square 파형의 베이스를 '빨래판 베이스'라 부르기 시작했다.

1.1.1.2.8 팡야

팡야 온라인 시즌 챌린지 신규 캐릭터 스피카의 테마 송이다.
노래 발매 기념으로 진행되었던 ESTi인터뷰에 따르면 TAK은 굉장한 팡야의 팬이라고 하며 지금까지 몇 백장의 스크래치 카드를 긁었는지 본인도 잘 기억을 못할 정도라고 한다. 그렇지만 루시아 35차가 갖고 싶다고 한다.

지금은 삭제되었지만, ESTi의 사운드클라우드에는 Zedd의 Clarity와 이 곡을 매쉬업한 'Clarity (Kimchi Complextro Remix)'가 있었다. 마지막 부분의 뽕짝과 Spectrum 드랍 스템을 섞은 부분은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제는 이곳에서 감상이 가능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AQrSLwPFNPA

1.1.1.2.9 ANIMIX NIGHT
  • 파란 눈물 소네트 (feat. Seorryang)

서브컬쳐 DJ 공연인 'ANIMIX BLUE'를 위해 만들어진 곡으로 S.I.D-Sound서량이 불렀다. Spectrum과 유사한 부분이 많지만 그냥 넘어가자
ANIMIX BLUE 한정 판매 앨범 'BLUE SQUARE'에 수록.

1.1.1.2.10 큐라레: 마법 도서관
  • The Q Field (초원 탐색 테마)

군입대 전 작업 후 군생활 중 발표되었다. 논산 훈련소 입소 전 날 새벽까지 작업했다는 후문이 있다.
인터뷰 링크 "박진배, 남구민, 한원탁의 게임음악을 한 자리에서 듣는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1.1.1.2.11 HIGH5

1.1.2 리믹스

1.1.2.1 2013 K-Pop Culture
  • TAK - K Pop Culture (Mashup)

Madeon의 Live Mashup 영상 Pop Culture를 보고 감명 받아 'K-Pop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떠올라 만들었다고 한다.
런치패드Leap Motion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만들어진 이 영상은 각종 SNS 매체와 커뮤니티를 통해 오덕이 아닌 일반인들에게 TAK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대인배스럽게도 누구나 런치패드로 연주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파일을 공개했다. 다운로드 링크 이후 런치패드 중고 물량이 급증했다 카더라
Ableton Live 공식 페이스북에 소개된 바 있고 링크 Launchpad Pro에서 선정한 TOP 10 프로젝트 파일에 들기도 했다. 영상

1.1.2.2 빠르게, 멋지게, 신나게
  • Newton & Hidden Plastic feat.Woori - 빠르게, 멋지게, 신나게 (TAK Remix)

Newton이 주최한 빠르게, 멋지게, 신나게 리믹스 콘테스트 참가 작품. 안타깝게도 우승하지 못했으나 참가 작품중에는 가장 많은 Like와 댓글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있다.

1.1.2.3 ALL-IP SONG

KT의 ALL-IP SONG 리믹스 대회 참가 작품. 덥스텝 사운드를 채용한 참가자인 The Koxx의 Shaun과는 대조되게 피아노 편곡이 강조되어 서로 비교되었다. 그리고 TAK은 우승하지 못했다

1.1.2.4 Find You
  • Zedd - Find You ft. Matthew Koma & Miriam Bryant (TAK Remix)

Zedd가 자신의 곡 Find You의 아카펠라 파일을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공개하면서 만들어지게 된 리믹스. Ninth Parallel이 TAK의 팬이 된 계기가 된 곡이다.
군 복무 중 휴가기간 동안 작업했다고 하며 TAK의 SoundCloud에서 K-Pop Culture 다음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있다.

1.1.2.5 Hole in One
  • Newton - Hole in One feat. Sol-A (TAK Remix)

개인 페이스북에 Froxic이라는 아직 뜨지 않은 네덜란드 프로듀서/DJ를 발견하여 기분이 좋다고 말한 뒤,링크 비슷한 스타일의 리믹스를 공개한 후 설명에 'I love froxic style!!' 라고 적어뒀다. 당당한 레퍼런스 표기

1.1.2.6 Christmalo.win

서태지 리믹스 콘테스트에서 우승하였고, 이후 명견만리라는 방송에서 서태지와 함께 합동공연을 펼쳤다. 영상기사 이보시오 기자양반 TAK이 아마추어라니 이게 무슨소리야!

1.1.2.7 I Want You to Know
  • Zedd - I Want You to Know ft. Selena Gomez (TAK Remix)

Madeon의 앨범 발매를 축하하며 만들었다는 코멘트를 덧붙였다. Madeon 축하한다며 어째서 Zedd곡을..

1.1.2.8 2015 K-Pop Culture

네이버 뮤직 뮤지션리그

- 들어간 노래
이진아 - 시간아 천천히
황태지 - 맙소사
San E(산이) - Me You
이유갓지 않은 이유 - 레옹
마마무 - 음오아예
EXID - 위아래
EXID - Ah Yeah
EXO - LOVE ME RIGHT
소녀시대 - PARTY
BIGBANG(빅뱅) - 뱅뱅뱅
HIGH4 & IU(아이유) - 봄 사랑 벚꽃 말고
GD X TAETANG - GOOD BOY
BIGBANG - LOSER
서태지 - christmalo.win (TAK REMIX)
일리네어 레코즈 - 연결 고리
BIGBANG - WE LIKE 2 PARTY
BIGBANG - 쩔어
Zedd - I want You To know (TAK Remix)
TAK - Upper City

2 음원 무손실 압축 포맷

TAK(Tom's lossless Audio Kompressor, 티에이케이)는 무손실 가역압축 오디오 포맷이다. 독일 프로그래머 Han Won Tak Thomas Becker가 만들었으며 FLAC을 개량하여 개발되었다. 이전까지는 오픈 소스가 아니라고 알려져 있었으나 이것은 2.2.0 버전을 개발하면서 해결되었다. 톰은 더 최적화된 코덱을 만들고 싶어서 소스 배포를 보류한다고 언급한 적 있다.[5]

2.1 특징

2.1.1 장점

1. 높은 압축 효율 - wav 파일을 100%에서 57% 수준까지 압축할 수 있다. FLAC 8보다 1.7% 고효율이며, APE ExtraHigh보다는 1.5% 저효율이다.[6]
2. 빠른 인코딩/디코딩/검색 속도 - 최고압축을 했을 시 APE High 수준의 압축률을 가지면서도 FLAC 8 2/3 수준의 속도를 지닌다.
3. 스트리밍 지원
4. 파이프 인코딩 지원 - 음원 변환 시 압축된 채로는 바로 다른 포맷으로 바꿀 수 없기 때문에[7], 일반적으로는 A - WAV - B 순서를 거쳐야 변환할 수 있다. 그런데 WAV로 변환되는 동안 하드에 그만큼의 용량을 차지하게 되고 쓰기과정이 두배가 되는 문제가 생긴다. 파이프 인코딩이란 이 과정을 생략하고 A - B로 바로 진행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8]
5. 에러 보완 - 에러가 생겼더라도 재생 시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음원을 프레임단위로 잘라붙인 뒤 압축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한 프레임에 오류가 나더라도 다른 프레임엔 영향이 생기지 않는다.
6. 에러 감지 - 24비트 체크섬으로 각 프레임을 보호할 수 있다.
7. 24비트/192khz 음원 지원
8. APEv2 태그 지원
9. MD5를 이용한 무결점 증명가능

2.1.2 단점

1. 멀티채널 음원 지원불가 - 2.2.0에서 6채널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됨
2. 하드웨어 지원 전무 / 소프트웨어 지원 부족 - 개발자가 소스를 공개하기 전까지는 개선이 힘들어 보인다.

2.2 요약

무손실 압축 포맷 중 압축했지만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주요 포맷 FLAC과 비슷한 컨셉이며 압축률:성능비면에선 더 좋다. 이외에도 오류복구 및 리플레이 게인 등 음원보존을 위한 중요기능들을 대부분 지원한다.

음감용 포맷(빠른 재생속도)과 저장용 포맷(고효율 압축,오류복구 기능) 모두를 추구하는 압축인 셈.

공식 홈페이지(독일어, TAK 자료는 영어설명서 제공)

함께 보기
TAK_performance_graph_1-0-4.png TAK의 벤치마크 - 현재 최종 버전인 2.2.0에는 p5계열 옵션이 없고 p4m옵션이 최고 옵션이다. 각 그래프 역시 다소 차이가 나므로 주의바람

인용
1.한글 위키백과

2.하이드로젠 오디오 위키
  1. 3S 외주참여와 BMS계에서는 Lubinn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했었다.
  2. 해당 방송은 KBS 명견만리
  3. 헤드라이너는 클럽에서처럼 DJ가 노래를 잘 이어주는 것을 주 분야로 다루는데, 탁은 곡을 샘플링하는 데 강점을 두고 있다. 탁은 프로그램의 색과 맞지 않았기 때문에 탈락한 것이다.
  4. seibin과의 합작
  5. I would like to improve the codec before opening the source.
  6. 단, 속도:압축률을 비교하면 TAK가 APE보다 우위이다.
  7. 서로 알고리즘이 다르니까
  8. 리눅스BSD 등에서는 프로그램이 파이프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stdin/stdout 파일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윈도우즈에서는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