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1 소개
울트라맨 80에 등장하는 방위팀으로 UGM은 Utility Goverment Members의 약자다.
세계 각국의 군대를 총괄하는 UN직할의 종합군사조직 지구방위군 UNDA(United Nations Defence Army) 소속의 괴수 및 괴기현상 전문 팀으로, UGM을 포함한 UNDA의 기지는 캐나다, 미국, 북유럽, 중유럽, 아시아, 극동(일본), 호주, 아프리카에 산재하고 있다.[1]
그 중 극동지부의 기지는 카나가와 현의 아츠기 시에 있으며, 규모가 꽤 크다. 부지내에는 최첨단 과학의 정수로 결집된 전자기기가 설치된 UGM 대원들의 사령실·통칭 패덕(paddock)을 필요로 하는 UGM 전용 기지를 시작으로, 전 우주의 정보를 갖고 있는 우주관측 센터와 분석실, UGM 대원들 뿐만 아니라 방위군 대원들도 사용할 수 있는 트레이닝 센터와 야외사격장 등 근무하는 인원들을 위한 설비는 물론, 지상과 지하에 있는 각 메카의 격납고와 전투기용 활주로, 관제탑, 스페이스 마미의 발진 게이트까지 갖추고 있다.
14화에 등장한 텔레포트괴수 자르돈에 의해 기지의 일부가 파괴되었으며, 작품 후반부터 UGM의 기지 기능은 새롭게 건설된 UGM의 이니셜을 본뜬 건물로 이전되었다.
참고로, 25화의 해설에 의하면 UNDA의 극동지부에 일하는 대원들은 2천명으로, 그 중 30%는 여성대원이라고 한다.
전작 더 울트라맨의 방위팀인 과학경비대가 울트라 세븐의 울트라 경비대에 대한 오마쥬를 위해 만든 팀[2]인 것과 마찬가지로 이 팀도 초대 울트라맨의 방위팀인 과학특수대의 오마쥬로 만들어졌다.
2 UGM 극동지부의 대원
- 오오야마 카즈키(강철민) 대장
- 이토 쥰키치(토미 첸) 편대장
- 하라다 토키히코(산토스) 대원
- 타지마 히로시(박동혁) 대원
- 죠노 에미(에이미) 대원
- 후지모리 신하치로(프레드) 대원
- 이케다 노보루(마르코프) 대원
- 세라 테루오(세라)
- 코사카 유리코
- 야마토 타케시(김준호) 대원
- 호시 료코(메리) 대원
3 장비
3.1 대원복
3.2 총기 및 특수장비 전력
- 라이저 건 - UGM 대원들이 휴대하고 있는 소형총으로, 카트리지 교체를 통해 레이저 총, 화염총, 마취총으로도 쓸 수 있다. 여담으로 야마토 타케시는 브라이트 스틱을 장착해서 쓰기도 했다.
- 다이나믹 샷 - 분해, 조립이 가능한 중형의 광선연사총으로 강력한 광열탄을 발사한다. 브라이트 스틱을 장착해서 베타선을 쏠 수 있는데, 이것으로 인간으로 변신한 해골괴인 고르곤 성인의 정체를 밝혀내기도 했다. 또한 자탄 성인의 정체를 밝히는 데도 사용했다.
- 몬스 센서 - 우주인이 있는 곳과 지저에 숨은 괴수의 움직임을 찾아내는 탐지기.
3.3 항공 전력
- 스카이 하이어 -
- 실버갈 - 2단 분리가 가능한 전투기
- 스페이스 마미
- 지구방위군 전투기 - 허구한날 괴수의 불장난 손장난에 터져나가는 야라레메카.
- 에이스 플라이어 - 이토 치프 전용기로 활약한 전투기.디자인은 항상 터져나가는 방위군 전투기랑 큰 차이가 없다(....) 후반 갈수록 등장 빈도가 줄어들다 49화에 간만에 등장했는데 정작 이토 치프가 안탔다(.....)
- 스페이스 7호 - 태양계외의 혹성탐사에 이용되고 있는 UNDA의 우주탐사선으로, 23화에서 아메바괴수 아메자가 되는 우주 아메바의 습격을 받았다.
3.4 육상 및 수중 전력
- 스카우터 S7
- 고리곤 UGM
- 레드 스쿠퍼
- 돌핀 A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