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Iron
빨리 읽으면 아연
'r'은 묵음이다.

1 (鐵)

제곧내. Steel과는 다르게 순수한 철 원소를 의미한다. 항목참조.

2 다리미

가끔 다리미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3 골프채의 종류

골프에서 중단거리를 칠 때 사용하는 클럽으로, 이름답게 금속제이기 때문에 우드에 비해 묵직하다.

4 대한민국의 힙합가수

아이언(가수) 항목으로.

5 우에키의 법칙에 등장하는 1성 신기 쿠로가네의 TVA판 한국 번역

쿠로가네 항목으로.

6 메탈슬러그 4 미션 3의 보스

메탈슬러그 시리즈/보스100px 메탈슬러그 4
1 보스 / 2&X 보스 / 3 보스 / 4 보스 / 5 보스 / 어드밴스 보스 / 6 보스 / 7&XX 보스
M1M2M3M4M5FINAL
브라브 게리에(가칭)메카 알렌 & 달마뉴아이언빅 존씨 데빌(가칭)메카 알렌
아마데우스 타입 α
아마데우스 타입 β
마더컴퓨터 아마데우스(가칭)


Iron.gif
게임상에서의 모습.

The_Iron.gif
설정화.

FrankenIron.PNG
적절한 Ctrl CV 설명. 이 보스만으로 복붙의 끝판왕인 메탈슬러그 4가 어떤지 잘보여주는 예로, 위 사진에서 설명하는 건 이 보스의 디자인을 다른 보스에서 잘라내서 어디다 대충 적당히 따서 붙혔는지를 설명하는 사진이다. 사실 2번째 사진 컨셉아트는 그냥 구색맞추기일 뿐이다. 애초에 도트를 짜집기해서 만든건데 설정화가 존재했을리가 없다.

보스 난이도:★★★★☆[1]

메탈슬러그 4 미션 3의 보스. '아이언'이라는 이름은 가칭이었으나 메탈슬러그 디펜스에 유닛으로 등장하면서 정식명칭으로 확정되었다.

3스테이지는 2가지인데 하나는 설인+계곡루트이고 하나는 눈썰매(?) 루트이다. 하여간 둘 다 지나면 종착점은 똑같은데 그 아무 음악도 안 들리는 종착점에는 얼어 있는 포로 2명이 있을 것이다. 아이템을 얻고 몇 발짝만 더 가보면 보스가 갑자기 개돌하면서 나타난다. 그리고 해치를 열고 도널드 모덴 원수께서 특유의 웃음을 선사하고 보스전 시작.(참고로 웃는 소리가 나기 전까지는 무적이므로 아까운 폭탄 낭비하지 말자) 이 녀석의 패턴은 다음과 같다.

1. 마크스넬(총알 3번 쏘는 그 헬기) 1기를 불러온다. 패턴이야 뻔하므로 피하기 어렵진 않을 듯. 파괴되어도 또 나오기 때문에 좀 짜증나는 패턴이다.

2. 모덴이 직접 바주카를 발사해준다. 하이도때랑은 달리 그냥 모덴군과 비슷한(더 느린) 포를 발사하니 씹어도 무난한 패턴.(그런데 쉬운 난이도에서는 그냥 자기 혼자 웃다가 안으로 들어가버린다...)

3. 보스 앞의 몸체에서 프로펠러(...)를 꺼내더니 광속으로 돌린다. 그리고나서 플레이어에게 들이댄다. 닿으면 당연히 베여 죽으니 들이댈 때 뒤로 피해주자.

- 회전하기 전의 프로펠러에 플레이어가 부딪히면 스틸 웨폰 시스템이 발동하여 무기를 상실하니 이것도 주의해야 한다.

4. 뒤의 미사일 해치를 열고 미사일을 주로 3개씩 플레이어를 향해 발사한다. 아이템을 떨구는 미사일도 나오니 입수하고 신나게 때려주자.

....하지만 난이도 설정이 높다면 사실 4번 패턴이 제일 어렵다. 어렵다기 보다는 억지스러운데 바로 렉(...)이 걸린다는 것. 그리고 유도미사일이 화면 바깥에 나가면 사라지지 않고 되돌아오는 경우가 잦다. 메탈슬러그3의 미션3 보스인 주피터 킹이 쓰는 그것도 사실 동일하지만 주피터 킹이 쏘는 유도탄은 조기에 격퇴를 하거나 화면 밖으로 보내 스킵 처리를 할 수가 있는데 아이언이 쏘는 건 화면 우측 후방에서부터 날아와 빠른 요격이 어렵다. 게다가 마크스넬의 합동 공격과 이어서 나올 5번 패턴의 타이밍이 절묘해서 가끔 알고도(!) 죽는 경우가 있다.

5. 갑자기 앞으로 돌진한다. 먼저 소처럼 땅을 1번 차주니까 신호를 보고 뒷구석으로 빨리 피하면 된다.

그리고 가끔씩 상부 주포도 발사하는 듯 하다.

위의 패턴 2~5 순서로 하나의 패턴 주기가 완성된다. 외우면 보스 잡는 법이 상당히 쉬워질지도... (사실 이 녀석이 메탈슬러그4의 대표적인 패턴 주기 외우면 장땡인 보스이다.) 다만 앞서 언급한 4번 패턴의 경우 난이도가 8로 설정되어 있으면 상당히 까다로우니 주의
하지만 그 전에 플레임 샷, 샷 건 , 투 머신건 등을 들고 와 4번 패턴을 보기 전에 없애버리기 때문에 4,5번 패턴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아도 된다

보스를 무찌르면 모덴이 파괴 직전의 아이언에서 구조 요청을 하더니 이내 마크스넬이 와서 구해준다.

메탈슬러그 디펜스의 1.23.0 패치에서 신규유닛으로 추가되었다. 설정상 모덴군의 '아이언 노카나'를 개조한 차량으로 안에 타고 있는 모덴은 가짜라고 한다(...). 이로서 모덴 원수는 메탈슬러그 4에 완전히 등장하지 않았던 것이다.잠깐 가짜면 구할 필요도 없었잖아.[2] 게다가 아마데우스 군에 속해 있다는 설정 때문인지 무소속 덱에 꼽사리 껴 있다.
성능은 좋지 않은 편이다. 아무리 슈퍼아머라고 해도, 체력에 비해 빨리 터지는 편이고, 특수기는 공속도 느리고 사거리도 짧아서 딜로스를 유발하는 등 원작에서의 허술한 모습을 메탈슬러그 디펜스에서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CR1SFMbUkAALlIZ.jpg
Prototype%20Iron_zpsv3tqrrbr.png
이후 SNK 플레이모어가 메탈슬러그4의 더미데이터라고 밝히며 내놓은 '아이언 노카냥'이, 메탈슬러그 어택에서 하단의 프로토타입 아이언으로 재등장했다.
화염 방사기를 드래곤 노스케의 것으로 교체하고 포탑에 해치를 장착. 포탑 상부의 미사일 런쳐는 없애거나 후방석으로 옯기고 무한궤도를 장비한 전차로 아이언 노카나의 무장을 일부 수정한 정도이다.

메탈슬러그4 데이터를 뒤져봐도 쉽사리 보이지 않는 걸 보면 기획 단계에서 바뀌었거나 기존 디자인 도트를 덮어씌운 것으로 보인다.

7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포스의 악역 마루의 국내판 명칭

8 대구 MBC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이름

매주 월요일 대구MBC에서 진행되는 청소년 토론 프로그렘. 시즌1은 대구 지역 고등학생들간의 토론 배틀로 이루어졌고, 시즌 2는 경상북도 지역의 고등학생들간의 토론배틀로 이루어졌다. 시즌2 방송이 끝나는 1월 6일, 경북편과 대구편에서 각각 2팀씩을 뽑아서 왕중왕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심사위원 3인의 점수를 모두 합한 총점을 비교하여 승패를 결정한다. 다만 왕중왕전 진출팀은 득점한 점수와 관계 없이 심사위원들이 가장 인상 깊었던 팀을 선출한다. 이는 상대편의 실력, 점수 기준에 대한 적용 등의 상대성 때문인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경북편>의 경우 경주여고에 승리한 안동고등학교는 쉴새없는 공격적인 토론으로 심사위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으나 81점을 득점한 반면, 선산고에 승리한 청도 이서고의 경우 토론의 흐름도 자주 끊어졌고 심사위원으로부터 논리의 정연함 등에 대해 혹평을 받았음에도 안동고보다 높은 84점을 득점했다.

토론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구편>

포산고7083심인고
영남고8273대구일과고
경원고7679시지고
경화여고7368원화여고
영신고8174효성여고
와룡고7367영송여고
정화여고8983대륜고
송현여고6187현풍고
경북여고8079청구고
경북고6978경일여고

<경북편> (현재 방영중. 업데이트 바람)

경주여고7381안동고
칠곡 북삼고7076포항 동지고
구미여고6884김천 성의고
계림고6760영광고
경주 근화여고7090구미 현일고
청도 이서고8457구미 선산고

9 나무위키의 전직 운영진

iron으로.
  1. 보스 자체의 난이도는 무한 반복되는 패턴으로 인해 그냥저냥한 편이지만 미사일 연사+돌진 패턴과 보스전 내내 같이 등장하는 마크스넬이 성가시다.
  2. 오프닝에서 보면 모덴의 왼쪽 완장에 모덴의 표식이 아니라 아마데우스의 표식이 표시되어 있는 것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