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오즈(가면라이더)/콤보

파일:Attachment/가면라이더 오즈(가면라이더)/콤보/ooo combo.jpg

1 개요

가면라이더 오즈 주역 라이더 오즈폼 체인지 개념. 머리, 상반신, 하반신이 각각 나누어져 있고, 각각의 부위를 조합해서 형태를 만든다.

같은 생물종의 코어 메달 3개를 조합해 변신하면 콤보가 되고, 그 이외의 조합은 모두 아종 형태이다. 단, 예외적으로 타토바 콤보는 서로 다른 생물종의 메달로 변신한 콤보.

단일 메달 콤보(즉 가타키리바, 라토라타, 사고조, 샤우타, 타쟈도르, 프트티라 등) 형태는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지만 그만큼 체력 소모도 심하고 사용자에게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하며, 이 때문에 변신이 풀린 반작용으로 사용자 히노 에이지를 완전히 뻗게 해버린다. 이런 모습은 에피소드 6에서부터 확인된 바 있다. 때문에 이후에도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주로 아종형태로 변신하지만 점차 콤보를 무리해서라도 사용하려는 모습이 보인다.[1]

일단 오즈는 기존 헤이세이 라이더들이 행하던 폼 체인지는 콤보, 장비의 교환/환장에 가까운 쪽은 아종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완구로 나와있는 드라이버에는 조류, 중량형 육상동물, 고양이과 육상동물, 곤충, 공룡, 수상생물, 파충류 콤보에 대한 음성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는 이후 설명할 오즈의 콤보들과 일치하고 있다. 한때 유튜브 등의 동영상 웹사이트에 올라왔었는데, 반다이가 작품 스포일러를 경계해서인지 올라오자마자 번번히 저작권자 요청으로 영상이 차단되곤 했다.

각 콤보의 테마곡에는 테마곡의 제목을 그대로 사용한 가사가 있으며, 이 가사는 마지막 부분에서 대놓고 콤보의 명칭으로 노래한다. 예를 들어서 Ride on right time의 Ride on! right time!이라는 가사를 곡의 최후반 때 라-토! 라-타!라고 노래하는 식. 또한 테마곡들은 그 콤보에 관련된 복선을 내포하고 있다.

다만 타토바 콤보는 예외적인데, 이는 타토바 콤보의 테마곡이 간접적으로 히노 에이지 본인의 테마곡을 겸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콤보

콤보는 타토바를 제외하고는 각각의 콤보마다 강력한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고, 기본적인 능력도 아종형태보다 강하며 '스캐닝 차지'로 고유의 필살기를 발동시킬 수 있지만 육체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콤보 체인지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리고 콤보를 너무 많이 쓰면 폭주하게 된다.

또한 에피소드 30에서 선대 오즈가 폭주하는 회상신 장면에 따르면 콤보 상태에서 벨트에 메달을 넣고 사용하는 게 아닌 메달의 일제 스캔도 가능한 것이 밝혀졌는데,[2] 오 스캐너로 메달들을 손으로 낚아채듯이 한꺼번에 스캔하자 모든 메달의 문양이 오랑 서클 내부로 흡수되면서 엄청난 빛을 뿜어내더니 선대 오즈가 석상으로 변해버렸다.

그리고 타토바 콤보와 예외적 성격이 강한 타마시 콤보,슈퍼 타토바 콤보를 제외한 7개 콤보는 무지개의 7색으로 되어있다.후반부까지 드러나지 않았으나 주황색의 브라카와니 콤보가 등장함으로써 7색이 갖추어졌다.

2.1 콤보 목록

2.2 기타

정체를 알 수 없지만 카멜레온이라든지 팬더[3]나 가젤, 캥거루 같은 것도 확인되어 있다.(…) 이 때의 스캐너의 색은 셀 메달을 스캔할 때와 같은 하늘색. 그런데 이 가젤, 팬더, 캥거루의 콤보로 추정되는 잡지 사진이 공개되었다. 팬더 메달이 잡지 테레비군 한정인 걸로 감안하면 테레비군 비디오 한정 콤보일지도. 캥거루 메달은 간바라이드 전용 메달인데 암과 레그 양쪽에 대응 가능하다고 한다. 암에 적용시 권투글러브를 손에 착용.

101129_0021.JPG

더블&오즈 무비대전 CORE에서는 갑각류계 코어 메달이 등장했다. (절지동물류 메달이 아니라 갑각류계 메달이다. 헷갈리지 않도록 하자.) 메달 색깔은 검정색으로 각각 전갈(사소리), (카니), 새우(에비)의 힘이 담겨 있다.[4] 본편에 나오지는 않았다.(그래도 완구 제품으로 메모리 메모리를 동봉한 무비대전 코어 오 메달 세트가 발매됨.) 그런데 전갈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갈은 갑각류가 아니라 "협각류"다.(...) 아마 제작진 양반이 착각한 모양. 차라리 가재를 넣지. 머리는 까만 사소드 일 것이다

참고로 TV판 본편 에피소드 24에서는 야미의 힘으로 아름다워진 유미에게 반한 에이지의 망상 속에서, 연애 콤보!라는 가상의 콤보가 나오기도 했다.(…) 변신음은 러브! 러브! 러브!(…) 이 콤보는 콤보를 모은 그림이라면 꼭 나오게 되었다.#

여담으로 단일콤보들은 잡지나 다른 미디어에서 최강드립을 너무 치는 바람에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실소를 머금게 만드는 면이 있는데, 가타키리바 콤보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최강 콤보'라며 소개했었으며, 라토라타, 타쟈도르 역시 여러 미디어에서 최강의 힘을 가진 콤보로 떠들다가 프트티라 콤보가 발표될 때 또 오즈의 최강콤보라며 소개되었다. 사고조와 샤우타는 이런 최강드립에서 벗어난 콤보.[5][6][7]

단,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포제&오즈 MOVIE 대전 MEGAMAX에서 오즈의 실질적인 마지막 에피소드가 등장하였고, 여기서 등장한 미래의 코어 메달로 변신한 궁극 폼슈퍼 타토바 콤보시간정지+필살기 1000t[8]이라는 무시무시한 스펙을 자랑한다. 이 콤보는 본편 종료후에 등장한 만큼 약간 논외로 치는 분위기이지만, 실질적인 오즈의 최종콤보는 슈퍼 타토바가 맞다고 봐야 한다.[9]

렛츠고 가면라이더의 후일담을 그린 SIC 히어로 사가 OOZ편에서는 쇼커에 붙잡힌 에이지가 "쇼커", "겔쇼커", "데스트론"의 코어메달로 강제로 변신당한 쇼커 오즈(ショッカーオーズ)라는 새로운 콤보가 등장한다(이미지). 머리는 쇼커 메달의 '독수리 헤드'로 생김새는 타토바 콤보의 매 헤드와 똑같지만 색깔이 금색이고 눈과 코어의 색깔은 검정색이다. 상반신은 겔쇼커 메달의 '뱀 암'으로 색깔은 은색. 하반신은 데스트론 메달의 '전갈 레그'로 색깔은 동색이며 오른다리는 전갈, 왼다리는 스파이크로 덮힌 회전분쇄기로 되어서 데스트론의 기계합성괴인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주특기는 팔과 다리를 이용한 독 공격.

3 그 외 특징

타쟈도르 콤보가 등장하고, 프트티라 콤보가 공개된 이후까지 오즈의 콤보에 대한 특징은 대충 다음과 같다.

1. 타토바/타쟈도르/프트티라 콤보는 오랑 서클 주변에 황금의 테두리가 있다.
2. 프트티라 콤보의 오랑 서클 주변에 있는 테두리는 크고 아름다우며 굵고,[10] 아종이 존재하지 않는다.
3. 다른 콤보는 콤보의 동물을 각각 그려놓은 데에 비해 타쟈도르 콤보는 유일하게 오랑 서클 3개가 하나의 형상을 만든다.[11]
4. 오즈 드라이버/오 스캐너 해독을 통해 밝혀진 콤보 변신 노래의 경우, 타토바 콤보는 콤보명을 3번, 가타키리바/사고조/샤우타 콤보는 2번, 라토라타[12]/타쟈도르/프트티라/브라카와니 콤보는 1번 말한다.
5. 타쟈도르 콤보와 프트티라 콤보는 콤보 자체에 다른 오 메달의 힘을 끌어내 사용할 수 있는 전용무기가 있으며 브라카와니 콤보 또한 다른 오 메달의 힘을 끌어내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콤보 고유의 전용 무기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일종의 콤보 간 위계 서열이 존재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메달의 나무가 공개되며 입증되었다.[13]
  1. 하지만 에피소드 36에서 최강의 콤보인 프트티라 콤보를 제어할 정도로 그리드화 되기 시작한 후에는 프트티라 콤보를 포함한 다른 콤보들로 변신해도 더 이상 그 콤보들의 부담감에 의해서 뻗어 버리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본편 후일담인 극장판에선 프트티라를 제외한 모든 콤보를 사용했음에도 지치지 않았고 그 뒤 슈퍼 타토바 콤보까지 사용할 수 있었다. 히노 에이지는 진화한다.
  2. 당연히 실제 완구로는 불가능하다. 오 스캐너 성능상 한번에 스캔할 수 있는 메달의 개수는 6개가 한계.
  3. TV 매거진 부록으로 제공. 간바라이드에 사용한 영상에선 상반신을 구성하고 필살기는 보디 프레스. 하지만 사실 오랑서클의 문양만 팬더이지 실제로는 토라 암의 색놀이 형태.(외형은 흰색의 토라 암이다.)
  4. 코우가미 파운데이션 쪽에서 만든 인조 메달로 추정되고 있고 그 가능성이 제일 높으나 우선 너무 약하잖아 작중에선 이 메달들의 정체는 구체적으로 말해지지 않았다.
  5. 사실 각각의 콤보가 최강이라 불릴 수 있는 납득이 갈만한 이유를 가지고 있긴 하다. 물론 언급되지 않은 두 콤보는 그런 거 없다
  6. 샤우타와 사고조가 능력과 선전이 이러한 것은 후술하는 메달의 나무에서 이유를 짚을 수 있다.
  7. 프트티라는 대놓고 최종폼으로 세다고 어필했고, 타쟈도르는 프트티라만은 못해도 막타를 친 폼, 카타키리바는 분신능력 활용시 '뭇매에 장사없다'는 법칙(?), ... 등의 명분이 붙어있다.
  8. 단, 필살기 1000t은 타마시 콤보 때부터 시작된 가면라이더 40주년 프로젝트에 속한 극장판 작품들의 특혜(?)로서 여기에 해당하는 극장판에 등장하는 작품내 최강폼들은 필살기의 밸런스가 심히 곤란하다. 특별대우로서 1000t으로 설정해둔 것.
  9. 사실 필살기의 위력으로만 따지자면 타마시 콤보 또한 1000t이지만, 슈퍼 타토바는 좀 더 최종폼으로서 상징적인 의미가 강하다. 여담으로 필살기의 위력은 같지만 펀치력을 제외한 모모타로스 만세 모든 기본 스펙은 타마시 콤보보다 슈퍼 타토바 콤보가 더 높다. 근데 오즈와는 다르게 포제에서는 문제가 하나 발생한다. 필살기의 위력으로 따지면 코즈믹보다 로켓스테이츠가 훨씬 강하다는 점.(코즈믹의 필살기 스펙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오즈의 프트티라 콤보가 200t인 걸 감안하면 커도 200t일 가능성이 높음) 단 포제는 MOVIE 대전 MEGAMAX 한정이니까 상관 없게 될 했지만... 본편에 등장해버렸다!
  10. 자세히 보면 링 부분의 형태가 오 메달의 외곽부분을 연상시키는 모양이다.
  11. 브라카와니 콤보의 오랑서클은 테두리는 없지만 3개를 자세히 보면 하나의 코브라의 형상을 하고 있다. 반대로 타쟈도르의 경우 얼핏 보면 날개를 펼친 한 마리 새의 형상을 하고 있으나 자세히 보면 달랑 머리만 있는 최상단을 제외한 두 번째, 세 번째 부분은 각각 공작과 콘도르를 연상시키는 형상을 갖고 있다.
  12. 라타라타~ 라토라-타!로 1번
  13. 조류계 > 고양이계 > 곤충계 > 수서계 = 중량계순. 정확하게는 그리드의 서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