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토바 콤보

1 개요

OOO-Tatoba.PNG

タトバコンボ. 가면라이더 오즈 주역 라이더 오즈의 기본 콤보. 국내명은 콤보.[1]

'타카()' '토라(호랑이)' '밧타(메뚜기)'의 코어 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모습. 세 종류가 서로 다른 형태임에도 아종 형태가 아닌 '콤보'라고 명명되는데, 그 이유는 파이널 에피소드에 가서야 밝혀진다.

변신 시 나오는 노래는 "타! 토!바! ! 타! 토!바!"

전용 테마곡은 Regret nothing ~Tighten Up~. 또한 이 곡은 장착자 히노 에이지의 테마곡이기도 하다. 이 제목 중 Tighten Up 부분을 저글리쉬로 빠르게 발음하면 타토바 비슷하게 들린다. (또한 가사 중에 That to bad의 발음을 저글리쉬로 이으면 타토바가 된다.) 노래에 들어가 있는 코러스는 "타! 토! 바! 타토바!"로 4회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테마곡과는 다르게 노래 중에 들어가 있는 가사는 Regret nothing으로 Tighten Up이라는 가사는 없다.

에이지의 테마를 겸함에도 불구하고 에피소드 5에서 처음 나온 이후로는 그렇게 많이 나오지도 못했는데, 특이하게도 에피소드 7에선 아종형태 라토라바로 변하면서 흘러나온다. 이후 에피소드 13에서도 이 노래가 흘러나온다.

이 분의 별명이다 카더라

2 스펙

신장:194cm / 체중:86kg
펀치력:4.5t / 킥력:12t
점프력:한번 뛰어서 190m
주력:100m를 4.5초
콤보 고유 특수능력 : 없음
특수기 : 없음
필살기:타토바 킥, 오즈 배쉬(대검 메다쟈리버 사용)

타카 헤드의 초시각, 토라 암의 클로 공격, 변형하는 밧타 레그로 날리는 발차기 등의 빠른 속도를 살린 전투 스타일로 싸운다. 경량성과 강인함을 겸비하는 외골격과 높은 민첩성을 특징으로 하는 기본 콤보이지만 작중에서는 그렇게까지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 않은 콤보이며 단일계 콤보만큼 능력이 강하지 않고 특수 능력도 없다. 허나 그만큼 단일 콤보만큼의 육체적 부담도 없는 것이 장점. 흡사 아종형태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어째서 콤보라고 명칭되는지는 파이널 에피소드에서야 겨우 밝혀진다.

3 상세

'콤보'이긴 하지만 정작 극중에서 '콤보' 취급을 받은 적은 없다. 아마도 타토바 콤보는 오즈의 기본 형태인데다 다른 콤보들만큼 변신자에게 가해지는 부담이 크지 않아서 그런 걸지도 모른다. 메달의 나무의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흐름과 관계있지 않냐는 추측이 나왔다.

역대 기본 폼 중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활약이 적다. 물론 다른 작품들도 중후반 가면 기본폼의 존재감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오즈는 초반부터 공기화가 진행되는 등 그 정도가 훨씬 심한 편. 기존의 폼 체인지에 해당하는 콤보에 아종까지 나와줘야 하는지라 기본 폼인 타토바가 피해를 본 셈이다.

일단 기본 폼이라 매화 꼬박꼬박 나오지만 변신하자마자 아종이나 콤보로 체인지하는 일이 부지기수.[2] 전작인 W사이클론조커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사이클론조커는 그나마 변신할 때는 기본적으로나마 거의 무조건 변신하는 폼이며 사실상 강화폼이라고 할수 있는 사이클론조커 엑스트림이 최종폼이기까지 하지만 타토바는 굳이 타토바로 변신하지 않아도 오즈로 변신할 수 있고[3] 갈수록 타토바를 통해서가 아닌 다른 아종을 통해 오즈로 변신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최종폼과도 별 상관없을 공산이 크다.

기본 콤보이자 첫 에피소드에 등장한 폼이지만 에피소드 15, 19, 22에서는 이 폼으로 변신할 수조차 없던 적이 있었다. 이는 각각 고토 신타로가 타카 메달과 밧타 메달을 회수해서 바로 돌려준다던지, 앙크의 페이크였다던지, 우바에게 빼앗긴 밧타 메달을 다테 아키라가 찾아주었다... 라는 식으로 해결하였다. 에피소드 38에서도 그리드들에게 밧타 메달을 빼앗겼으나, 다테의 계획으로 인해 밧타 메달을 되찾을 수 있었다. 또 에피소드 40에서 앙크가 메달과 같이 로스트 앙크에게 흡수되어버려서 정말로 등장 못 하나 했지만 에피소드 41에서 타카 메달 하나를 히나에게 넘겨줬다는 식으로 유지. 그러다가 결국 에피소드 43에서 앙크가 적이 됨과 동시에 이즈미 신고의 몸을 뺏으면서 타카 메달을 뺏아가는 바람에 이번엔 정말로 등장할 수 없게 되고 말았다. 덤으로 에피소드 44에선 토라 메달까지 카자리에게 털려서 더욱 등장이 애매해진 상황이였지만 토라 메달은 에피소드 45에서 겨우 회수했다.

그리고 에피소드 46에서 앙크와 에이지가 육탄전을 벌일 때 마키 키요토가 보라색 메달을 하나 더 에이지에게 넣음으로써 에이지가 이성을 잃고 앙크에게서 타카 메달을 탈취하는데, 여기서 변신이 자동으로 이뤄지며[4] 보라색 눈의 타토바 콤보로 변신했다.[5] 그 후 바로 메달이 하나 더 들어가고 에이지 그리드로 각성하는데, 이 때 변신이 풀리는 게 아닌 타토바 콤보를 흡수하는 느낌이 들게 한다. 그리고 에피소드 47에선 메달을 뺏기 쉽게 하기 위해서 마키가 의도적으로 공룡 메달을 투입했다는 것이 드러나고 공룡계를 제외한 모든 메달을 뺏겨서 또 사용 불가 상태. 참 수난이다.

에피소드 48에서 보라색을 제외한 모든 메달을 빼앗긴 에이지에게 코우가미 코우세이가 800년 전 초대 오즈였던 왕이 사용했다는 3개의 메달(타카, 토라, 밧타)을 줘서 다행스럽게도 재등장한다. 마키가 모든 메달을 가진 시점에서 회장은 800년 전 왕이 처음으로 변신했던 건 10번째 메달을 사용한 형태이며, 그것이 타토바 콤보라고 한다. 이전까지의 타토바완 다르게 거대한 오랑서클 3개가 하나로 융합해 타토바의 오랑서클이 되며 변신. 또한 작중에서 타토바의 메달 3개는 묶여서 콤보 메달이 아닌 '이 메달, 그 메달' 등으로 호칭되었는데, 처음으로 콤보라고 호칭되었다.

힘 자체도 이전의 타토바를 상회하며, 에이지가 무한한 셀 메달을 흡수하고 왔기에 파워도 대폭 상승. 메다쟈리버, 메다가브류를 사용하며 우바 완전체를 압도적으로 몰아붙이고 승리한다. 허나 힘을 너무 쓴 탓에 메달이 전부 깨지고 그 길로 등장이 없어진다. 짧은 활약.

제작진도 타토바의 취급이 안 좋은 것을 알고 있음에도 넷무비에서 네타 거리로 써먹는 등 수난이 많은 콤보다. 그래도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포제&오즈 MOVIE 대전 MEGAMAX에서 앙크가 포세이돈에게서 가장 먼저 빼앗은 메달도 타카, 토라, 밧타이며 빼앗은 뒤에 "미안하지만, 이게 없으면 시작할 수가 없거든."이라며 에이지에게 던져주는 걸 보면 그래도 기본 폼의 인상은 굳히고 있다. 더군다나 강화폼이나 마찬가지인 슈퍼 타토바 콤보미래의 코어 메달이기 때문에 초은하왕의 시간정지 능력을 막는다. 다만 막판에 비행능력의 부재로 타쟈도르 콤보로 폼 체인지하는 걸 보면 타토바는 어디 못 가는 걸 알 수 있다. 그런데 위자드&포제 무비대전에서 나왔을때는 잘만 날아다니던데 ...어?

다만 그래도 기본 폼이랍시고(...) 은근히 작품 여기저기서 소소하게 밀어주고 있기는 하다. 크게는 TV판 파이널 에피소드서 회장님의 옷 색깔이 빨강 -> 노랑 -> 초록 순서로 바뀐 점이라든가, 작게는 무비대전 코어에서 에이지가 호구 노릇하며 알바해서 번 돈을 동네 사람들한테 나눠줄 때 단상(?)으로 쓴 상자를 빨강 -> 노랑 -> 초록 순서로 쌓아놨던 점이라든가.

S.H. 피규어아츠로 나온 바 있지만, 이런저런 단점들[6] 때문에 망작 수준으로 욕을 먹었고, SIC로 상품화 결정돼서 2012년 9월에 발매했는데 SIC 특유의 어레인지로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 다만, 1체 소체인데도 불구하고 가격은 2체 소체급에 해당되는 6000엔이라서 가격면에서는 그다지 좋지 못한 소리를 듣는 중.[7] 그래도 발매 후 평은 일부 성형불량을 제외하면 툭툭 떨어지는 부분없이 튼튼하고 조형, 디테일, 가동률, 구성 어디하나 떨어지는 부분이 없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원작대로 몸이 삼단분리가 된다![8] [9]그 덕분인지 혼 네이션 어워드 2012에서 금상을 수상했다.[10]

4 오즈 아머

OOOARMOR_%28SIC_FFR_OOO%29.jpg
어째서 디케이드가?

SIC 히로사가 오즈의 세계 편에서 디케이드가 오즈의 등짝을 따서 만든 파이널 폼 라이드.

오리지널 타토바 콤보에는 없는 비행능력이 생겼다.

5 레전드 타토바 콤보

SIC_Kamen_Rider_OOO_Legend_Tatoba_Combo.jpg
S.I.C 히어로 사가에서 오즈가 디케이드에게 받은 '레전드 코어 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새로운 폼. 역대 가면라이더 중에서 , 호랑이, 메뚜기의 모티브를 갖고 있는 라이더의 모습을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무기는 하바타키가 사용하는 음격취도 열공.데스트 바이저가 아니야?!

6 특수기 & 특수능력

<특수기>
명칭 불명 - 토라 클로에 에너지를 모아 날린다. 에피소드 31 때 사용.
명칭 불명 - 밧타레그의 도약력을 이용에 대각선 앞으로 길게 점프한 후 적에게 연속발차기를 날린다.

<특수능력>
그런 거 없다. 다만, 왕의 메달로 변신한 타토바 콤보는 진정한 오즈라고 한다.

7 필살기

스캐닝 차지 - "타토바 킥"
밧타 레그를 메뚜기 다리 형태로 변형시켜 하늘 높이 뛰어오른 후, 타카아이의 예리한 초시력으로 적의 위치나 약점을 정확히 파악한다. 그 뒤 전방에 출현하는 3가지 색의 원을 통과하면서, 매의 스피드, 호랑이의 파워, 메뚜기의 각력을 합친 강력한 킥을 적에게 날린다. 필살기를 날린 후엔 그 자리에 OOO의 문자가 출현한다. 파이즈가 필살기를 날렸을 때와 연출이 비슷.

TV판 전체에서 3번밖에 사용되지 않았고 그나마 제대로 성공한 적은 2번 정도다. 에피소드 3에서 처음 시전했을 때는 중간에 카자리가 공격으로 상쇄시켜 야미를 못 잡았고, 두 번째는 에피소드 17에서 가면라이더 버스와 합동 공격한 것. 사실 버스가 첫 등장한 에피소드라 포스가 처음보다 떨어졌다. 파이널 에피소드에서 우바를 몰아붙이면서 세 번째로 사용, 핀치로 몰아넣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그 우바는 몇초 만에 부활했다. 영원히 고통받는 타토바
다행히 극장판에서 올 콤보 킥에서 한번 화려하게 날려줬다.

"오즈 배쉬"(OOO Bash)

다른 콤보나 아종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토바 콤보만의 능력이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어차피 다른 아종은 이것 말고도 쓸 게 많으므로 상관 없을지도. 메다쟈리버에 세트된 3개의 셀 메달을 소비해 발동하는 공간도 자르는 참격, 적은 그대로 일도양단 되어버리지만 잘린 공간은 잠시 후 원래대로 돌아온다. 메다쟈리버와 오즈 배쉬 자체는 전 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일 콤보만큼의 위력적인 필살기가 없는 타토바 콤보에서 애용되고 있다. 메다쟈리버가 많이 쓰이지 않아서 등장이 상당히 적다. 완구 충분히 팔았다 그거냐
  1. 매 대신 독수리를 넣어서, 독수리, 호랑이, 메뚜기. 차마 매호메라고 하기엔 뭐했는 듯 하다. 근데 나중에 진짜 독수리인 콘도르 때문에 좀 미묘한 번역이 되었다.
  2. 첫 에피소드에서 카마키리야미를 해치운 것도 아종인 타카키리바였다.
  3. 더블도 그렇긴 하지만 더블의 경우에는 사이클론조커가 가장 안정적으로 변신할 수 있는 폼이었고 굳이 다른 폼으로 변신하려는 경우도 본편에서 조커사이드로 한번(루나조커), 아무래도 정식으로 보긴 애매한 하이퍼배틀에서 한 번뿐이었다.
  4. 프트티라 콤보와 똑같다!
  5. 이 형태는 이후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 포제에서 히든 캐릭터로 등장. 본편과는 달리 메다쟈리버와 메다가브류를 든 이도류를 사용한다. 성능은 히든 캐릭터인 만큼 개캐.
  6. 발목 가동률 고자로 만들어버린 발목 구조, 발목에 합금이 없음, 얼굴 조형이 달라짐.
  7. 하지만 이전에 나온 쿠우가(디케이드 에디션 Ver)이나 가면라이더 W 등도 1소체이긴해도 상당한 고가인 사례도 적지 않다. 더구나 이 쪽은 크고 아름다운 토라 클로와 밧타 레그까지 있어서 돈값을 한다.
  8. 안도 씨 이야기로는 어른들의 사정 때문에 SIC 더블계열처럼 분리 기믹을 넣지 않았다는데, 다행히도(?) 실제 제품에는 분리 기믹을 추가했다. 다만, 해당 기믹을 의도하고 만든 건 아니니 무리하게 분리하지 말라고 한다.
  9. 아쉽게도 이후 발매되는 몇몇 제품들이 삼단 분리 기믹이 빠진 상태로 발매되고 있다.정확히는 분리까지는 되지만 몸을 연결하는 조인트 부분 규격이 조금씩 차이가 나서 안맞는다고 한다.
  10. 공동 수상으로 나머지 하나는 S.H. 피규어아츠 스카이 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