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불

코미디 빅리그에 출연하는 개그팀에 대해서는 코미디빅리그/2012-2013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주의. 문서 훼손이 수시로 발생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과거에 문서 훼손을 빈번하게 당했거나 현재도 당하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빈번한 훼손이 예상되는 문서입니다. 문서 훼손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서 편집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를 열람하시는 이용자께서는 문서 훼손을 발견할 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우측 상단의 기록을 클릭하고 되돌리기 / 편집 취소를 클릭하셔서 가장 최근의 정상적인 버전으로 복구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불
Fat innkeeper worm이명 :
Urechis unicinctus von Drasche, 1881
분류
동물계
환형동물문(Annelida)
의충강(Echiuroidea)
의충목(Echiurida)
개불과(Urechidae)
개불속(Urechis)
개불(U. unicinctus)

영어 : Fat innkeeper worm, Penis fish[1], Gaebul, dog fire
일본어: ユムシ(유무시), ケブル(게부루)[2]

1 생물분류

환형동물문 의충강 의충목 개불과 개불속 개불종. 이전에는 몸에 체절이 없기 때문에 환형동물문과 다른 의충동물문으로 분류했으나 DNA 염기 서열을 이용한 계통 분류학적 분석결과 환형동물문 하위 강으로 재분류되었다. 환형동물문의 특징인 입주머니(Prostomium)와 비슷한 납작한 주둥이(Flattened proboscis)를 가지고 있다.

2 외형

몸길이 10~30cm 정도이며, 조간대 또는 그 아래 지역의 사니질 퇴적물에 U자관을 만들어 살고 있다. U자관 내에 개불 외에 다른 공생생물이 존재한다[3].

처음 보는 사람은 놀랄 정도로 해괴하게 생겼다. 물론 적응되면 위꼴이 된다.뉴스 개불이라는 이름도 의 불알을 닮았다고 해서 사실 거시기를 더 닮았지만...[4] 붙여진 이름이며 중국에서는 바다내장 토막이 돌아다닌다고 해장(海腸)이라고 불렀다. 일본명은 '유무시(ユムシ)'인데, 큐슈 지역에서는 '이이마라'라고 불리기도 한다. 영어권에선 Korean penisfish한국음경고기라고 해서 무슨 오컬트생물 취급인 모양. 양키들의 개불 시식 도전영상 영문 위키피디아에선 아예 학명으로 등재해 놓고 "한국에 관련된 문서"로 분류해놨다.

3 식감

하지만 생긴 것과는 달리 고급 식재료로 여겨진다. 쫄깃한 식감과 은은한 단맛과 감칠맛이 나며 바다 향기가 느껴진다. 맨쥬스 애초에 동물성 식재료에는 당류가 별로 없거나 짠맛에 가려서 단맛이 아주 드문데, 개불은 특이하게도 달콤하다는 걸 금방 알 수 있을 정도로 단맛이 강하다. 이것과 비슷하게 동물성 재료인데도 달콤한 맛을 느낄 만한 식재료라면 정도.[5]

신선한 것은 그대로 를 쳐서 먹으며 석쇠에 구운 다음 양념해서 먹거나 꼬치구이로 먹기도 한다. 그 외에 생선을 낚을 때 미끼로 쓰이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접하기 쉬운 요리로 바닷가 주변 횟집에 가면 세꼬시로 내놓는 경우가 많다. 보통 싱싱한 물건을 발견하기 힘드니 싱싱한 것이 나올 때 그날 그날 먹는 것이 좋다.

횟집 수족관 안의 개불은 핑그르르 돌면서 물 속을 이동하는데, 이게 보다보면 꽤 귀엽다.

거시기와 비슷하게 생겨서 전통적으로 정력제로 많이 쓰였다고 하지만, 사실은 쥐포아귀찜처럼 일반화된지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고 한다. 예전엔 그냥 버렸다고.

여담으로 회쳐 나온녀석에게 충격을 가하면 크기가 쭈그러지면서 더 쫄깃해진다.

4 조리법

잡을 때는 연결된 두 개의 구멍을 확인하고 한쪽 구멍부터 판다. U자 형태이기 때문에 옆으로 난 구멍이 나오면 그 구멍을 따라 파면서 찾아내 잡는다. 삽질을 잘못해 구멍이 안보일 경우에는 물이 흘러나오는 곳을 찾아서 파내면 된다[6]. 마지막으로 삽으로 개불을 찍지 않도록 주의. 찍을 경우 상처로 피와 내장이 흘러나와 주변 흙에 스며든다.

조리할 때는 가시가 있는 입부분을 따고 안에 있는 내장과 똥 등을 제거한 후, 남은 표피를 회로 먹거나 불에 구워 먹는다고 한다. 통째로 먹어도 해는 없지만 맛은 보장 못한다고 한다. 나경원의원은 수산시장에 선거유세와서 이걸 통째로 다 먹었다.그런데 낙선

과거 우리나라에선 과학시간에 해부용으로 많이 쓰였다 네? 입쪽에 가시가 있다. 근데 자르다 보면 딱딱해져서 자르기 힘들다고. 또한 대량의 피를 가지고 있는 생물이라 자르다보면 해부대가 피바다고 교실에는 피비린내가 진동을 한다.

개불을 키우는 사람이 나타났다.

5 매체에서의 개불

미스터 초밥왕 번외편인 한국편에서 '한국식 초밥'을 만든다고 하면서 개불로 초밥을 만든 적이 있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개불초밥은 신라호텔로 가던 도중 실제로 먹어봤다고 한다. 이후 개불 초밥을 만들어달라는 고객들의 요구에 많은 요리사들이 진땀을 빼야 했다고.

이 분과는 관계없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천송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3화에서 한강 유람선에서 남들은 푸아그라캐비어를 찾을 때 혼자 개불을 찾아서 모두를 당황케 한다.

6 기타

위키피디아의 개불 문서에 올라온 사진들은 전부 대한민국에서 촬영된 것들이다. 한국어 문서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에스파냐어 등등 전부 한국에서 촬영된 개불 사진을 공용하고 있다. 애초에 영위백에서도 본문에서는 gaebul이라고 부르고 있다.
  1. korean penis fish라고도 한다.
  2. 개불의 일본어 음차
  3. 비늘갯지렁이류(Hesperonoe), 콩게류(Scleroplax), 이매패류(Cryptomya), 망둑어류(Clevelandia). 출처 해양생물학 -저서생물- 이런 생태 때문에 영어권에선 '주모벌레'(Fat innkeeper worm)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4. 표준국어대사전을 보면 '불'이란 단어 자체가 '불알'의 동의어로 나와 있다.
  5. 익히면 안 되고, 생간으로 먹어야 달콤한 맛을 알 수 있다.
  6. 구멍에 고여있던 물이 흘러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