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무고한 희생자
동방 프로젝트에서 이변이 일어났을때 무자비한 깡패 이변해결사들[1]에 의해 이변과는 별 관계없이 달려들었던가,우연히 눈에 띄였답시고 덤으로 희생되는 인요들을 일컫는 용어, 주로 각 작품들의 1,2면 보스들이 맡지만 진짜 곁다리 희생자가 많은 작은 아예 5~6면 보스들을 제외하고 다 곁다리이다!,현재까지 곁다리 희생자가 아무도 없는 작은 동방감주전이 유일하고 1명의 경우는 동방성련선.
2 목록
이변 관계자가 아니라도 EX 보스는 제외하며, 본편에서는 곁다리 희생자인 대신 EX 보스와 관계가 있는 캐릭터는 ◆ 표시한다.
설정상으로 강한 캐릭터는 ☆표시하고 플레이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는 ★ 표시.
아니 희생자가 왜이리 많나 곁다리 프로젝트
신작 나올 때마다 추가를 바란다.
3 곁다리라고 보기 애매한 캐릭터
- 본인이 이변과 관련된 것은 이변을 일으킨 오쿠의 주인이었다는 점 정도다. 오린조차도 사토리가 오쿠가 이변을 일으키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친구를 잃을까봐 두려워 묵인하고 바깥 세상에 알린 점에서 관계가 있는데 사토리는 상당히 애매하다. 이 문서에도 있었다 지워지고 하는 등 여러모로 곁다리라 보기는 힘들고 관계가 그다지 많은 것도 않은 캐릭터이다.
- 본인 관점에선 그저 주인 말을 따라 자리를 지키고 있었을 뿐이지만 어쨌든 그런 점에서 관계가 있다.
- 이변의 영향을 받아서 폭주 내지는 요괴화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관계자는 아니지만 완전히 곁다리라고 볼 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