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이즈미 카게로

이 항목은 이마이즈미 카게로우로도 들어올 수 있다.

동방휘침성의 보스들
1면2면3면4A4B
와카사기히메
(치르노)
세키반키이마이즈미 카게로츠쿠모 벤벤
(츠쿠모 야츠하시)
츠쿠모 야츠하시
(츠쿠모 벤벤)
5면6면EX
키진 세이자스쿠나 신묘마루
(키진 세이자)
호리카와 라이코
(츠쿠모 벤벤 & 츠쿠모 야츠하시)
今泉影狼 / Kagerou Imaizumi
종족요수 : 늑대인간[1]
능력보름날에 늑대로 변신하는 정도의 능력
이명등장 작품
죽림의 루가루동방휘침성
동방휘침성3면 필드곡만월의 죽림
(満月の竹林)
테마곡고독한 웨어울프
(孤独なウェアウルフ)
무서워~ 인간 무서워~

1 기본적인 설명

동방프로젝트의 등장 인물. 『동방휘침성』의 3면 보스로 첫 등장.

늑대인간으로 변신한 상태에서도 냉정함을 잃지 않는 침착한 성격의 소유자. 보름달에 강해지며, 미혹의 죽림달의 주민들이 살고 있는지라 늑대인간인 카게로도 그에 끌려 미혹의 죽림에서 살고 있다.영야이변때에 등장하지 않은점 때문에 죽림으로 온지 얼마 안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카미시라사와 케이네와 같은 수인(반요)로 취급해야 하는지, 아니면 원래부터 짐승이었던 요수로 취급해야하는지 조금 논란이 있는 캐릭터. 인간에서 늑대로 변신한다는 언급이 있지만, 원래는 바깥세계에서 멸종된 일본 늑대였다는 언급도 있다.

늑대인간이면서도 보름달 뜨는 밤에는 밖에 나가기를 꺼린다. 그 이유는 이 많이 나서. 여기저기 풍성한 옷을 입고 있는 것도 그런 몸을 가리기 위함인데, 당장 위 일러스트만 해도 소매 쪽을 보면 털이 삐쳐나와 있다. 다만 머리카락이나 털 자체는 윤기가 흐른다. 꽤나 관리를 열심히 하는 듯

와카사기히메와 안면이 있는 사이로, 한번은 평범한 물고기로 오인해서 잡아먹을 뻔한 적도 있었다고. '풀뿌리 요괴 네트워크'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요괴들과도 서로 알고 지내는 듯하다. 다만 카게로 본인은 어느 조직에도 소속되지 않은 단독행동파.

이마이즈미라는 성은 일본 늑대 연구로 유명한 일본의 동물학자 이마이즈미 요시노리에서 따온 듯하다. 혹은 ZUN씨의 작업장일지도 모른다...[2]

2 보름날에 늑대로 변신하는 정도의 능력

늑대인간이란 아이덴티티에 맞게 스펠 카드를 쓸 때 눈이 빨갛게 빛나면서 길게 울부짖는데, 이 때 뒤쪽에 늑대 머리 모양의 오라가 나타난다.
(낭아풍풍권) 탄막은 이빨이나 손톱으로 할퀸 모습을 살린 형태가 많다. 또, 인간이었다가 늑대로 변하는 모습을 반영한 듯 탄막또한 대형탄에서 중형탄으로 변화하는 패턴이 대부분.

묘하게도 보름날에 모습이 변하는 캐릭터가 한 명 더 있다.

3 작품 내에서의 모습

3.1 동방휘침성

3면 보스. 위에 언급된 사정에도 불구하고 보름달 아래의 죽림에서 마구 날뛰고 있었다. 이는 사실 휘침성에서 흘러나온 요술 망치의 마력 때문이지만 이에 대해 정작 본인은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의 의사로 날뛰었을 뿐이라 생각하고 있다. 이변이 끝난 뒤에는 다시 얌전해진 듯.

필드전은 탄속이 빠르지는 않으나 2면에 비해 중간중간 탄막의 밀도가 빽빽해지는 구간[3]이 있어 시스템의 핵심인 상단회수가 어렵다. 탄 사이를 파고들며 올라갈지 봄으로 강제 회수할지 구간마다 실력에 맞춘 패턴을 짜두는 것이 좋다. 보스전은 상위 난이도 모드로 갈수록 패턴화보단 고도의 기합 회피 능력이 우선시되며 난이도가 심히 높다. 랜덤탄 비중이 높은데 적지 않은 탄량에 날아오는 방향도 제각각, 여기에 탄속차마저 있으며 뭉친탄에 깔려죽기도 다반사다.

통상 탄막은 중보와 1통, 2통과 3통 두 스타일을 묶을 수 있는데 후자는 배치되는 탄열의 틈새를 그때그때 빠르게 찾아 들어가야되기 때문에 안정화가 어렵다. 중간보스때 스펠카드는 하드모드 이상에서만 나오는데, 플레이어 조준으로 탄이 매우 빽빽하게 쏟아져 나오므로 정신을 바짝 차려야한다. 저속샷이 전방집중형인 장비는 획득에 곤란함이 많다. 무리해서 획득을 노리기보단 빠르게 고의 봄으로 넘긴 후 원령 졸개구간을 늘려 보너스 조각을 더 모으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

1스펠은 일정 도형[4]을 두 방향을 번갈아 그리며 화면에 탄을 뿌리는데 저속 전방 집중샷으론 딜 로스가 발생하는 시간이 있어 확산형이나 호밍형인 고속샷을 요령껏 섞어주는게 격파에 조금 더 효율적이다. 2스펠은 반시계방향 시계방향을 반복하며 랜덤탄을 뿌리는 회피력 테스트. 탄이 뭉치는 현상이 심한 스펠로 정면에서 깡으로 피하는게 어렵다 싶으면 방향 반복에 맞춰 탄이 사출될 때 피하기 쉬운 방향을 골라 잠시 갔다 돌아오는 방법도 있다. 회피 자체는 쉬워지나 딜 로스에 따르는 격파시간이 그만큼 늘어 더 많이 피해야 되는게 단점.

3스펠인 파운스 시리즈가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하는데, 카게로가 여기저기 움직이다 플레이어가 머물고 있는 화면 하단을 쑥 훑고 지나가면서 잔기를 털어간다. 삼보필살 이후 실로 오랜만에 나오는 3면 초살패턴, 처음 휘침성을 플레이하거나 처음으로 동방을 플레이하는 사람이라면처음 동방하는 사람이 홍요영 놔두고 이 작품을 할리가. 하단에서 탄을 피하다가 느닷없이 당하기 딱 좋은 패턴이다. 공략은 적기 본체가 고정된 움직임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둔다. 탄은 카게로 본체가 움직이며 쏘는 전방위 중탄에서 변환되는 랜덤 적색 광탄 2회 + 화면 최하단을 지날 때 양 끝에서 한 줄씩 올라오는 보라색 광탄 + 움직임을 마치고 가운데서 쏘는 전방위 보라색 광탄으로 구성. 고난이도 모드는 밑에서 올라오는 보라색 광탄열의 간격이 좁아 약간의 위치 차로도 미스 판정이 갈리므로 정밀 조작에 신경써야 한다.

4 기타

파일:Attachment/B10A01658LL1.jpg
복장의 디자인이 화투의 8광[5]의 모양과 닮았다. 보름달과 관계있는 요괴라는 점에서 모티브로 따온 듯.

테마곡인 〈고독한 웨어 울프〉는 BGM의 도입부가〈U.N 오웬은 그녀인가〉나 〈헤이안의 에일리언〉하고 비슷하다는 평이 있다.

국내 한정으로 생김새가 혼령질주 쓰는 구미호를 닮았다는 의견이 있다. 게다가 스펠카드 중에도 혼령질주처럼 이리저리 움직이는 패턴이 있다(참고). 그 구미호가 나오는 게임의 인지도가 낮은 편인 일본에서는 또 다른 늑대 캐릭터를 닮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게임 패턴에서는 뱀파이어의 가론이 연상된다고 한다.

보이지 않는 탄에 피탄당하는 버그가 있었다고 하나, 1.00b 패치에서 수정되었다.

5 동인 2차창작에서

캐릭터가 공개되자마자 장발늑대인간이라는 조합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카게쨩'이라고 불리며 인기가 좋았다. 충격의 목날리기 세키반키와 함께 체험판 인기를 양분하는중으로, 세키반키가 네타와 개그로 인기가 있다면 카게로는 모에보정으로 인기가 있다. 3면 필드곡인 〈만월의 죽림〉이 상당히 호평으로, 전작부터 스타일이 바뀐듯한 BGM의 호불호를 막론하고 하나같이 호평을 내리는 중. 이 곡에 대한 ZUN의 코멘트에 '영야초의 그걸 의식하고 만들었다'는 말이 있는데, 동방영야초의 타이틀곡인 '영야초'를 가리키는 것인지 4면 필드곡인 '영야의 대가'를 가리키는 것인지는 불명. 추측하자면 휘침성 3면 필드가 영야초 4면 필드인 미궁의 죽림과 같은 곳이므로, 4면 필드곡인 영야의 대가를 의식하고 만든 곡인듯 하다. 실제로 두 곡을 비교해보면 동방프로젝트의 공통 테마가 들리는 부분이 상당히 흡사하기도 하다.

커플 상대는 주로 와카사기히메. 서로 안면이 있다는 설명에서 온 듯. 같은 늑대이기 때문에 이누바시리 모미지와도 엮인다. 커플링은 아니지만 미혹의 죽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영원정 캐릭터들과 엮이는 경우도 가끔 있다.

동방에선 꽤 드문 장발인데다가 의상도 드레스, 털에 신경을 쓰는 등 여성스러운 모습이 많이 나와서인지, 몸매가 굉장히 좋게 나온다. 휘침성의 색기담당. 2차 창작에선 상의를 옆으로 늘어뜨려 어깨노출을 하는 모습으로 그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늑대인간이라는 꽤나 와일드한(...) 종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스러운 외모와 복장 때문에 야성적인 모습보다는 다소곳하고 섬세한 아가씨로 묘사되는 경우가 잦다.

털 때문에 고민을 한다는 점 때문에 팬티 속은 북실북실(…) 같은 소재나 '개 냄새'(혹은 짐승 냄새) 가 난다던가 하는 소재가 많으며, 격파시 나오는 대사 "무서워~ 인간 무서워~ (怖いわー人間怖いわー)"라는 대사도 네타거리로 자주 쓰이는데... 어째 하나같이 놀림당하기 딱 좋은 소재들 뿐인지라(...) 다른 캐릭터들에게 놀림받고 상처받아서 와카사기히메에게 위로 받는 모습이 자주 그려진다.

설정상 늑대인간이기에 인간의 모습으로도 돌아올 수 있지만, 카게로에서 유일한 모에포인트인 늑대귀를 빼면 개성이 전혀 없는 그냥 미녀가 되어버리는지라 인간 모습은 거의 그려지지 않는다.

10회 인기투표에서는 42위, 11회에서는 46위로 좀 내려가버렸지만 3면 보스치고는 나쁘지 않은 순위다.
  1. 정확하게는 늑대여자(狼女).
  2. 카나가와현 에비나시 카미이마이즈미
  3. 특히 청색 환탄을 무작위로 뿌리는 해바라기 중형요정 구간
  4. 저난이도는 삼각형, 고난이도는 별모양
  5. 한국 화투에는 밑의 부분이 그냥 까맣게 나오기 때문에 그냥 민둥산으로 알려진 경우가 많지만 본디 이는 억새를 형상화 한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