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림동

(고림동에서 넘어옴)

밑줄은 구청 소재지.

처인구
포곡읍
모현면남사면백암면
양지면원삼면이동면
법정동김량장동역북동삼가동남동유방동
고림동마평동운학동호동해곡동

柳林洞 / Yurim-dong

유림동
柳林洞 / Yurim-dong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용인시
인구33,065명
(2016년 1월 주민등록인구)
면적13.62㎢
하위 법정동2
주민센터유방동
유림동 주민센터

1 개요

과거 용인읍 시절 유방리(柳防里)[1]'유방동 성인빌라'가 실제로 있다!와 고림리(高林里)에 해당되는 행정동이다. 법정동은 유방동[2], 고림동.

구 용인읍 동지역 가운데 하위 법정동이 거의 접점이 없는 유일한 동네다. 지리를 보면 알겠지만 유방동은 경안천 서쪽에 위치하고 있고, 고림동은 경안천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이른바 유방동의 중심지역은 영동고속도로와 경안천으로 둘러싸여 있는 형국이며, 고림동은 제대로 된 중심지가 없다. 유림동 주민센터의 경우에도 행정구역상 유방동에 위치하지만 영동고속도로 외곽의 약간 공터에 위치하고 있다.

중심지가 사실상 없는 동네임에도 인구수는 처인구에서 포곡읍과 1~2위를 다툰다. 그 이유는 고림동 각지에 산재되어 있는 아파트 단지 때문이며, 향후 고림지구도 서서히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더 늘어날 예정이다.

2 법정동

2.1 유방동

이 문단은 유방동(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유방동 일대는 45번 국도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용인IC가 위치한 지역을 중심지가 형성되어 있다. 고로 헬게이트

하지만 서쪽 대부분은 산지이며, 동쪽으로는 경안천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동네 자체가 크지 못하다. 그래서 거대한 아파트는 거의 없고 작은 주택단지가 밀집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포곡읍의 중심지역인 둔전은 경안천 너머에 있기 때문에 약간 애매한 위치에 있다. 2016년 현재 성산초등학교 근처로 아파트가 건설 중에 있다.

그런데 유방동에 얼마 없는 아파트 중 하나인 인정프린스아파트는 희한하게 경안천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그나마 고림동 즉 보평일대와 접점이 있고, 둔전과는 그야말로 완전히 붙어 있다. 정작 중심지와는 한 정거장 차이로 떨어져있으며, 그 사이에는 화원단지만 있을 뿐이다. 즉 걸어서 둔전에 가는건 쉬운데, 중심지로 가는 건 되레 어려운 동네다.

동부익스프레스에서 운행하는 용인-서울경부간 시외버스가 중간 정차한다.

용인경전철 보평역이 이 동네를 역세권으로 삼고 있다.

여담으로 그룹 BTOB의 리더이자 메인보컬 서은광이 여기 출신이다.

2.2 고림동

이 문단은 고림동(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보다시피 원래 고림리는 경안천 동쪽과 양지천 북쪽, 그리고 영동고속도로와 산지가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용인읍의 대표적인 외곽지역으로 인구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그로 인해 유림동 인구의 상당수를 담당하게 되었다.

고림동의 중심지는 세 군데로 나눠져 있다. 원래는 공장지대였고 현재 용인경전철의 고진역이 위치한 지역에 고림지구 개발이 원래 계획대로 이루어졌다면 아마 고림동의 중심지는 이 고림지구 일대가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계획은 한동안 물건너갔고 황량한 벌판만 있어서 여전히 중심지는 없는 상태다. 다행히도 다시금 개발이 이루어진다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해서 다시금 고림동의 중심지는 이쪽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 고진(마평동 부근)
고진이라고 불리는 이 지역에는 용인정보고등학교와 고림중학교, 고림고등학교 그리고 종합병원인 서울병원이 위치하고 있다. 그런데 아파트는 없고 크고 작은 주택 정도만 들어선 곳이다. 그래서 거주 주민들보다도 통학하는 학생들이 더 자주 보이는 지역이다. 실제로 고림고등학교도 개교함에 따라 하교 시간대인 5시가 되면 서울병원 주변은 그야말로 학생들 위주의 동네로 바뀐다. 그러나 등학교 시간대 이외에는 젊은 층보다는 노년 층이 더 많이 있는 동네다. 이 지역 바로 옆에 고림지구 예정지가 있다. 원래는 공장과 논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공장과 논 다 때려부수고 남은건 황량한 벌판뿐이다. 한동안 개발이 중단되어 있었다가 서서히 고림지구 개발이 다시금 이루어진다는 소리다. 그리고 학교도 많이 지어질 예정인지라 그야말로 몇 년후에는 용인시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은 동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보평
둔전과 붙어 있는 지역이다. 둔전이 포곡읍의 중심지로 굳혀지면서 반사이익을 얻은 동네라 볼 수 있겠다. 이 지역은 분명 고림동인데, 같은 고림동에 가는 것 보다 포곡읍 둔전리에 가는게 더 빠른 동네다.
  • 예진마을, 영화마을, 예원마을
즉, 아파트 단지 지역이다. 고림동 인구의 상당수를 이쪽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영동고속도로가 가운데 위치하고 있어서 지역 간 연결이 불편한 편이고, 학교도 고림초등학교 하나에 변변한 상업시설은 위치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주민들은 버스를 타고 구시가지(용인읍내)나 둔전 쪽으로 나가게 된다. 그래서 이 지역들을 연결하는 버스들은 용인시 처인구 지선버스 중 가장 적은 배차간격을 자랑하고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처인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원래부터 있던 지명은 아니고, 일제강점기 때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당시 유곡리(柳谷里)와 방축리(防築里)를 통합하면서 두 마을의 이름에서 한 글자씩 따서 새로 지은 지명이다.
  2. 지역주민들도 고림동 지역은 따로 고림동이라 부르면서 유방동은 동네 이름이 민망해서인지 행정동명인 유림동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