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장

1 공장의 우두머리

말 그대로 공장의 생산과 운영 등 전반에 걸친 관리를 책임지는 직책이다. 순수 생산직의 최고 테크트리[1]라고 할 수 있다. 공장장의 직급은 기업과 공장의 규모에 따라 다양해서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다. 부장,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모두 가능하다.

  • 사장급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장
  • 전무급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장
  • 상무급 :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장

중소기업에선 공장이 많아야 한개에서 두개 정도이기 때문에 그 소수의 공장을 관리하는 공장장의 위치가 굉장히 중요하다.[2] 그 때문에 부장과 상무 사이의 직급 (이사, 상무보 등)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다.

공장 규모가 영세한 경우 사장이나 임원급 직원이 공장장을 겸임하는 경우도 있다. 공장을 가진 자영업의 경우 결국 사장이 공장장이다.

직무의 특성상 소속된 계층은 노동자인데 직책은 임원에 가깝다. 하지만 공장장이 노동자 측에 가세하여 사주를 압박할 수도 있고, 반대로 사주 측에 가세하여 노동자를 압박할 수도 있다. 다른 부장급, 임원급에 비해 가장 노동자와 가까운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과 공장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임원의 성격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그런 것.

공장이 있는 기업에선 당연히 생산물을 생산하는 공장이 엄청 중요하기 때문에 공장장은 사주와 잘 맞는 사람(즉 코드 인사)이 선택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공장노동자를 다루는 상황이고 공장에 관련된 부서와[3] 유기적으로 작용하게 되므로 단순히 직무능력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능력, 인사능력 역시 좋은 공장장이 구비해야 할 능력이 된다.

공장장으로 단연 제일 유명한 것은 다름아닌 간장공장 공장장. 발음연습이나 잰말놀이로 흔히 불려지는 단어로, 간장공장 공장장은 간장만드는공장 공장장이고 공 공장 공장장은 공만드는 공장 공장장이다라는 문장이 가장 많이 인용되는데 발음 정확도 향상에 꽤 도움이 된다.

2 무언가를 많이 만들어내는 사람

1994년 메이저리그에 한국인 최초로 진출한 박찬호 선수의 경우 전성기 시절 홈런을 유난히 많이 허용해 홈런 공장장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이 있었다. 이외에 안영명 등 피홈런이 많은 투수들이 이러한 별명을 갖고 있다.

오영종의 별명 중 하나로 질럿 공장장이 있었다. 물론 그 후 다크 템플러을 가루로 만들면서 사신에 다 묻혔지만. 코미디언 정성호성대모사를 찍어내듯이 대량으로 해버린다.

AV의 경우 다른 여배우들에 비해 단기간에 많은 작품을 양산해 내는 AV 여배우들이 있는데 이를 두고도 공장장[4]이라고 부른다. 대표적인 여배우는 호시노 미유, 츠지 사키, 하마사키 리오[5], 사오토메 루이, 츠보미, 우에하라 아이 등이 있었다. GV에서는 마사키 코우가 압도적인 공장장. 양판소업계에서는 김원호가 공장장으로 불린다.그리고 코끼리공장장 마이노스가 있다

성우의 경우도 다작하는 성우를 공장장이라고 하기도 한다. 과거 에로게에서는 호쿠토 미나미가 있었고, 애니계에서는 미즈키 나나, 타무라 유카리, 호리에 유이등도 들은적이 있고 요새는 하나자와 카나 나 토야마 나오도 해당 된다.

3 가수 이승환 의 별명

직접 만든 종합연예기획사 드림팩토리 때문에 지어진 별명.
이승환 본인이 회사의 사장이기 때문에, 드림 팩토리의 사장이니까 공장장이다- 라는 말이 나왔다.

4 은혼저스터웨이 공장장 살무사 반조

  1. 그 이상의 포지션에서는 직별 구분 없이 임명되므로
  2. 공장을 여러개 가진 대기업은 공장 하나가 정지해도 다른 공장의 초과생산으로 커버 가능한 경우가 많고 신용도가 높고 자금이 많아 납품계약에 유연성이 있지만, 중소기업은 공장 하나 멈추면 사단이 난다.
  3. 대표적으로 생산부, 제조부가 있다.
  4. 사채빚이 있다고 의심하기도 한다.
  5. 통통과 뚱뚱의 중간단계인데다 엄청난 거유, 약간의 들창코 덕분에 하마새끼 리오라는 별명도 있다. 현재는 은퇴했는데, 결혼했다는 루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