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이갈매기 울 적에 翼

괭이갈매기 적에 : 시나리오 순서(2007~2011)
EP1EP2EP3EP4EP5EP6EP7EP8외전1외전2

1 소개

괭이갈매기 울 적에의 첫 번째 외전. 쉽게 말해서 팬디스크. '괭이갈매기 울 적에 익'이나 '괭이갈매기 울 적에 츠바사'라고 읽는다.

4년동안 게임 시리즈가 발매되면서, 동시에 외전격 에피소드들이 담긴 소책자들이 발매되어 왔는데, 그러한 소책자들에 있던 에피소드들을 모아서 게임화시킨 작품이다. EP8, 황금몽상곡과 함께 발매되었다.

총 15개의 에피소드가 담겨있는 단편 모음집으로, 분량은 그렇게 많지 않은편. 한 에피소드당 짧은 건 5분 정도 분량에서 긴 건 30분 정도 분량도 있다. 작품에서 잘 다뤄주지 않은 캐릭터들의 설정이 언급되는 에피소드들도 있고, 본편과는 전혀 무관한 에피소드들도 있다. 그리고 어떤것들은 매우 중요하다.(!)

이하의 목록들은 수록된 에피소드들이다.

2 에피소드

2.1 베른의 편지

베아트리체의 게임판에는 3가지 룰이 있다는 이야기다. 원래 EP1 발매 이후, 공개되었던 소책자. 그 때문에 EP8까지 플레이한 사람이 플레이하면 여러 의미에서 괴리감을 많이 느끼게 된다.(...) 이 에피소드를 플레이해야 나머지 14개의 에피소드를 플레이할 수 있다. 이후의 플레이 순서는 자유지만, 스토리가 연결되는 경우도 있기에 순서대로 하는 편을 추천한다.

2.2 마녀들의 칠석은 달콤하지 않다

베아트리체, 람다델타, 베른카스텔이 사람들의 소원을 이뤄주는 방법의 차이를 보여주는 에피소드. EP8을 플레이하고 나면, 더욱더 여러모로 씁쓸한 에피소드이다. 우시로미야 에바우시로미야 엔제간의 관계에 대해 언급된다. 이 에피소드의 내용은 에바와 엔제 항목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2.3 게임 마스터 배틀러

EP5에서 게임 마스터가 된 우시로미야 배틀러가, EP6 게임을 구상하는 이야기. 아니, 정확히는 게임 마스터의 직권을 남용해서 이야기의 출연권을 가지고 여성진들을 협박해서 하렘을 차리는 이야기다.(...) "EP6에서 멋진 장면을 나오게 해줄테니까, 수영복을 입어"식의 행각을 쉬지않고 벌인다. 그리고 물론 역풍을 맞게된다.(...) 권선징악

2.4 제시카의 어머니 날 선물

우시로미야 제시카제파르푸르푸르를 소환해서, 우시로미야 나츠히에게 어떤 선물을 줄지를 상담하는 이야기. 상당히 훈훈하게 전개된다.

2.5 제시카의 사랑의 주술

'제시카의 어머니 날 선물' 에피소드에서 이어지는 이야기. 제시카가 또 다시 제파르푸르푸르를 소환해서, 친구와의 우정이나 카논과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이런저런 마법들을 시도해보는 이야기. 훈훈한 에피소드인데, 마지막에 고다 토시로 때문에...

2.6 람다델타의 회상록

절대의 마녀 람다델타는 누군가에게 반드시 성취되는 힘을 부여한다. 그러나 그녀는 아무에게나 이를 허락하지 않는다. 그런 람다델타가 자신의 힘을 부여한 두 소녀에 관한 람다델타 시점의 이야기. 직접적으로 언급되진 않지만 아마 첫 번째 이야기의 소녀는 이 여자임이 100% 확실해보인다. 그리고 두번째 이야기의 소녀는 아마...

본편에서 베아트리체의 후견인이 람다델타라는 사실도 있고, 인간의 몸으로 마녀가 되고 싶다던가, 람다델타가 무한을 언급하는 등을 보면 틀림없다.

2.7 어떤 주방장의 수기

고다 토시로가 롯켄섬에서 겪은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기록한 이야기. 고다의 과거에 대해서도 언급되지만, 전체적으로 롯켄섬에서 고용인 일을 하면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중심이다. 전체적으로 문제편과 비슷한 느낌으로, 아마 츠바사 내의 에피소드들중 가장 진지한 에피소드. 길기도 하고. 본편쪽을 전부 클리어했다면, 사건의 범인은 어렵지않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2.8 노동절 선물

사촌조가 모여서, 노동절에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산다. 하지만 베아트의 농간으로 사촌끼리의 선물이 바뀌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 예를 들어 우시로미야 조지는 원래 에바가 편하게 요리를 만들 수 있도록 부엌용 식칼을 선물하려고 했다. 그런데 이 식칼은 배틀러와 우시로미야 키리에우시로미야 루돌프에게 주는 선물로 바꿔쳐지게 된다. 전화로 여성들과 바람을 피고있던 루돌프는 가족들이 자신에게 주는 선물을 풀어보자 "마음을 담아" by 배틀러,키리에 란 메모와 함께 식칼을 받게 된다.(...) 이걸 보고 겁에 질린 루돌프는 당장 전화를 끊어버린다.(...)

2.9 일곱 자매의 발렌타인

발렌타인 데이 날, 로노웨는 자신이 만든 초콜렛들을 연옥의 일곱 자매에게 주며, 하루 안에 이걸 누군가한테 선물하고 오라는 명령을 한다. 초콜렛을 받은 일곱 자매들이 각각 초콜렛을 선물하는 이야기. 훈훈하면서도, 일곱 자매가 매우 모에한 에피소드다. 드라마CD로 제작되기도 했다.

2.10 베아트리체의 화이트데이

이전 에피소드에서 이어지는 이야기. 발렌타인 데이 날 배틀러한테 배신당한 베아트가 겪는 이야기다. 참고로 베아트가 매우 모에하다.(...)
위의 일곱 자매와 함께 드라마CD로 제작되었다.

2.11 신인사제 코넬리아

드래노어 A. 녹스의 부하인 코넬리아가 신인이였을 시절의 이야기. 회사 다니는 사람들은 매우 공감할 만한 이야기다. 하지만 코넬리아는 결국 승진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드래노어가 하루종일 도장만 찍는다는 이야기가...

2.12 누가 여는 티파티지?

베른카스텔 시점의 이야기. 베른과 람다와 페더린느 아우구스투스 아우로라가 티파티를 하는 이야기다. 의외로 매우 훈훈하다.

2.13 발렌타인 메시지 페이퍼

발렌타인 데이 날, 배틀러한테 온 여성진들의 초콜렛과 편지. 본격 하렘 이때 배틀러는 게임 마스터인 걸로 보아서, 위의 발렌타인 때 이후의 시점으로 보인다. 베아트는 배틀러에게 온 수 많은 초콜렛들을 전부 먹어버리고, 자신의 초콜렛만 남겨두었다.(...)

이걸 보아서 아마 EP6 이후의 시점인 듯. 살아있을 때의 시에스타 556의 CG가 첫등장하는 에피소드.

2.14 사쿠타로, 연옥산에

연옥산을 오르는 사쿠타로의 이야기. 신곡을 사쿠타로 버전으로 리메이크한 이야기라 생각하면 된다. EP4와 EP6을 클리어했다면, 마지막 결말이 의미하는 바를 알게 될텐데, 이걸 알고 나면 굉장히 슬픈 이야기다.

2.15 Arigato for 556

시에스타 556에 관한 에피소드이다. 전체적으로 시에스타들에 대한 설정들이 많이 언급된다. 이 에피소드의 내용들은 시에스타 자매 근위병 항목에도 잘 정리돼있으니 해당 항목 참고바람. 여기서도 살아있을 때의 시에스타 556의 CG가 등장한다.

2.16 Postcript(에필로그)

에필로그로 화자는 베른카스텔. 특별한 건 없고, 플레이어들한테 하는 이야기 몇 마디가 추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