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등환

1 개요

420px

귀등환이라 쓰고 곱등환이라 읽는다

블리치의 등장인물인 마다라메 잇카쿠참백도의 이름.

칼자루 안쪽에는 지혈제가 들어 있다. 이치고와 싸울 때는 서로 이마에 검상을 입자 "피가 흘러내리게 내버려두면 안되지."라면서 꺼내서 발랐고, 이치고에게 썰려서 중상을 입었을 때는 이치고가 이걸 발라줘서 목숨을 건겼다. 나중에 이바 테츠자에몽과 칼싸움을 빙자한 술내기를 할 때도 군데군데 바르기도 하지만, 어째 이후로는 약 바르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다 썼으니까

사실 치유계 능력을 가진 귀도계 참백도라 카더라

2 시해(始解)

500px
500px

(창의 경우)'뻗어라', (삼절곤의 경우)'갈라져라' 귀등환.

귀등환(鬼灯丸).

처럼 생겼지만 사실은 삼절곤. 자루는 나무로 되어있고, 속은 사슬 때문에 비어있다.사실은 연고로 가득 차있다 그래서인지 툭하면 잘리고 부러지고 박살난다. 이건 뭐 젓가락도 아니고

창과 삼절곤을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잇카쿠는 블리치에서는 드물게 상당히 테크니컬하게 싸우는 편이다.[1] 근데 만해는 파워 타입

시해보다 오히려 해방 전 천타가 더 강한게 아니냔 논란이 있는 유일한 참백도다.(...) 공격력은 더 상승했을 지라도 재질이 나무로 바뀌며 내구도가 더 약해졌으니...농담이 아닌게 잇카쿠는 시해를 안 쓰고도 이치고랑 대등하게 싸웠지만 시해로 대결했을 땐 무기가 작살나면서 결국 패했다.(...) 물론 이치고의 잠재능력과 성장속도를 감안하면 그 짧은 싸움에서 순간적으로 실력을 더 끌어냈을 가능성이 크다.

3 만해(卍解)

파일:Attachment/Bleach - Madarame (6).jpg
파일:Attachment/Bleach - Madarame (5).jpg

용문귀등환(龍紋鬼灯丸)
3절곤의 각 부위가 거대한 날붙이로 바뀐 모습이다. 양손에 칼날을 하나씩 들고, 손이 부족해 들 수 없는 중간의 칼날은 잇카쿠의 등뒤에 떠있는 형태.

시해의 전투법이 상당히 테크니컬한 반면, 만해는 능력이 전부 물리적인 힘과 예리함에 치중되어 있어서 무식할 정도의 파워를 자랑하지만 강도 자체는 상당히 약한 편. 싸우면 싸울수록 가운데 부분의 칼날에 그려진 용 모양이 붉어지면서 게이지(?)가 차오르는데, 사실 귀등환 본체는 잇카쿠와는 달리 니트 느긋한 성격이라 만해 직후에는 제대된 깨어나지 않기 때문에 적과 싸우면서 억지로 깨워야한다고 한다. 귀등환이 깨어날수록 용문양이 붉어지며 동시에 영압도 올라가고 모두 붉어졌을 때야 최대의 파워를 발휘한다.

파워는 강하지만 강도가 약하고, 풀파워가 늦게 나온단 약점은 이전까진 큰 문제가 없었지만, 천년혈전 편 최대의 병크 설정인 만해 수리 불가 설정이 생겨나면서 자칫하다간 풀파워도 못 내고 박살날 수 있는 일회용 쓰레기 만해로 전락하였다. 그나마도 대장급도 아니고 웬 조연이랑 붙어서 박살날 정도니 할 말이 없다. 이미 한번 박살났긴 했지만 아니 내구도가 이따위면 네임드 앞에선 쓰지도 못하겠네 게다가 실제로 에도라드 전 이후에 억지춘향으로 붙이느라 파워가 많이 약해졌다고.(...) 안습. 잇카쿠도 영왕궁에 보냈어야했다.

차라리 내구도가 좋던가 게이지가 빨리 차던가 하다못해 박살나도 수리할 수 있는 특별한 만해라는 설정만 있었어도 성능이 평타는 칠텐데 낮은내구도,늦게 발휘되는 전력, 만해 수리불가설정 3가지가 최악의 시너지를 이루며 호정13대 역사에남을 개쓰래기 만해가 탄생했다.


화려하게 등장했지만[2] 잇카쿠가 만해 쓰기 싫어한다는 설정 때문에 딱 한 번 출연하고 잇카쿠가 리타이어해버렸다...내가 대장이 되어버릴지도 모.른.다.고?
그게 아까웠는지, 극장판에서 만해 한 번 더 나온다. 여기서는 히츠가야 토시로마츠모토 란기쿠 앞에서 쓰면서 비밀로 해달라고 했다.

TV판에서도 가끔 나온다. 아주 가끔.

잇카쿠가 만해를 사용 가능하단 걸 아는 캐릭터로는 아야세가와 유미치카, 아바라이 렌지, 에도라드 리오네스, 아사노 케이고, 이바 테츠자에몽, 코마무라 사진, 쿠로츠치 마유리, 아콘, 쿠로사키 이치고, 아자시로 켄파치와 그의 참백도인 우로자류 등이 있다. 극장판 한정으로 히츠가야 토시로마츠모토 란기쿠도 포함. 애니메이션 오리지널까지 포함한다면 우로자류가 사용한 만해를 본 이세 나나오, 야마다 하나타로와 그의 참백도인 주색호환, 이후 자라키 켄파치의 영해도. 이쯤 되면 그냥 밝혀도 좋을 것 같다.

4 실체화

파일:Attachment/a hoozuki littlecura.jpg
TV판의 참백도 이문편에서는 덩치 큰 근육질 남자로 등장. 성우는 타케토라. 붉은 머리색에 수염도 붉다.그리고 주인과는 다르게 숱이 많다 성격도 잇카쿠랑 상당히 흡사. 근데 잇카쿠가 만해를 사용하면서 "나와 다르게 성격이 느긋해서 일부러 깨워줘야 한다"고 말한 걸 보면 캐릭터를 제대로 재현하지 못한 것 같다...[3] 그런데 실체화 디자인에는 작가가 개입한걸 생각하면 작가 너 이새끼

5 작중 모습 영원히 고통받는 귀등환

쿠보가 무슨생각하면서 만들었는지 의심가는 작중 최악의 참백도 중 하나. 이딴 쓰래기 참백도를 가지고 대장이 되어버릴까 걱정하는 잇가쿠의 정신건강이 의심된다
시해인 귀등환의 자루는 나무로 되어있는데다, 안에 철심따위 없다.[4] 같은 장병무기 참백도 중 시바 카이엔의 시해인 열화와 야도마루 리사의 시해인 철장청령은 자루까지 철로 되어있는걸 생각하면... 그만둬! 귀등환의 라이프는 이미 제로야 게다가 만해인 용문귀등환은 칼날까지 약하다. 답이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 귀등환은 싸울때마다 박살난다. 야 신난다 귀등환은 박살나야 제맛

그래서 그런지 박살나는 안습의 귀등환은 블리치 팬덤 내에서 까임의 필수요소 중 하나이다.

5.1 소울 소사이어티 편

350px
귀등환의 굴욕 그 첫번째. 이치고의 주먹에 자루가 박살나다.

400px
굴욕 그 두번째. 평타에 썰리다.

350px
굴욕 그 세번째. 이번에도 평타에 썰리다.

5.2 아란칼 편

400px 400px
굴욕 그 네번째. 해방한 에도라드 리오네스를 상대로 시해를 꺼내자마자 박살.

400px
400px
굴욕 그 다섯번째. 만해를 했지만 그마저도 완전히 박살난다. 그것도 칼날 3개중 2개가 작살나고 사슬도 한쪽이 끊어지는 처참한 상태로 박살났다. 참고로 만해는 원래 복구가 안되기 때문에 현재는 급한대로 땜빵해 이어붙인 상태라 더 약해졌다.축하드립니다 가뜩이나 약한만해가 더 약해졌다

width=100%width=100%

굴욕 그 여섯번째. 해방도 안한 치농 포우에게 전투씬 따위 생략당하고 떡이 되어 있다. 물론 귀등환은 무슨 각목마냥 또 부러져 있다. 애니에서는 어떻게 부서졌는지 나왔지만.... 안나오는게 그나마 나았을 정도.(...)

5.3 사신대행 소실 편

500px
굴욕 그 일곱번째. 이제는 시시가와라 모에 같은 애송이에게도 박살난다. 위력면에서는 잭팟너클로 대박이 터져서 그렇다고는 해도, 저런 식으로 창을 내지를때 주먹으로 옆을 맞고 박살난걸 보면 이제는 귀등환이 아니라 사용자가 약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렌지의 스승이라는게 믿기지 않는다.[5] 결국은 어떻게든 이기긴 했지만 이미 그의 무기는 병신이 되어버려 체면이 서질 않는다.

5.4 천년혈전 편

참고로 천년혈전 편에선 아직 부러진 적이 없다. 바즈비를 기습하면서 지면을 작살냈는데도 안 부러진걸 봐선 상향 받은 거란 드립이 있다.

  1. 시해를 하기 전에도 칼집과 검을 같이 써서 싸우는 꽤 테크니컬한 전법을 구사한다.
  2. 애니판에서도 작화의 질이 좋다.
  3. 게다가 주인이 싸움을 하기 전에 추는 이상한 춤도 추기도 한다(...).
  4. 참고로 실제로도 유명한 장수가 사용한 창은 철띠를 두르거나 안에 철심을 박아서 보강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5. 같은 시각, 제자였던 렌지는 잭키 트리스탄을 검을 뽑지도 않고 순식간에 발라버려서 더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