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도마루 리사

바이자드
우쇼다 하치겐아이카와 라부무구루마 켄세이사루가키 히요리히라코 신지야도마루 리사오오토리바시 로쥬로쿠나 마시로
110년 전 호정 13대 대장 & 부대장
부대1번대2번대3번대4번대5번대6번대7번대
대장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시호인 요루이치오오토리바시 로쥬로우노하나 레츠히라코 신지쿠치키 긴레이아이카와 라부
부대장사사키베 쵸지로 타다오키오오마에다 마레노신이바 치카네야마다 세이노스케아이젠 소스케쿠치키 소쥰코즈바키 진에몬
부대8번대9번대10번대11번대12번대13번대
대장쿄라쿠 슌스이무구루마 켄세이공석키간죠 켄파치우라하라 키스케우키타케 쥬시로
부대장야도마루 리사쿠나 마시로공석공석사루가키 히요리공석


파일:Attachment/Bleach - Visored (13).jpg
과거 모습

파일:Attachment/Bleach - Visored (12).jpg
현재 모습

矢胴丸 リサ / Lisa Yadoumaru

1 개요

나이최소 250세 이상 [1]
신장162cm
체중52kg
혈액형불명
생일2월 3일
직업호정 13대 8번대 前 부대장
바이저드 멤버
참백도 해방 언령바숴라(潰せ)
시해철장청령(鐵漿蜻蛉)
만해불명
취미야한잡지 읽기
좋아하는 음식불명

만화 블리치의 등장인물.
성우는 핫토리 카나코 278화부터는 이시즈카 사요리로 변경되었다. 한국 애니맥스 더빙판은 이소은.[2]

바이자드의 일원 중 하나이다.

흑발에 양갈래로 머리를 땋았으며, 세일러복, 안경속성이라는 모에요소를 집한한 미소녀.

바이저드 일원 중 히라코 신지사루가키 히요리와 같은 칸사이벤라인.

가만히 있으면 쿨하고 멋진 누님형이지만, 입만 열면 툭툭 튀어나오는 시모네타의 소유자. 그 쪽 방면으로 지식이 풍부한듯하다. 하루에 에로잡지를 두권이상 소리내어 정독한다고 한다. 이걸로 이치고를 놀려먹기도..[3]

110년전 과거편에서는 8번대 부대장으로서, 현재의 이세 나나오와 같은 포지션. 쿄라쿠 슌스이와는 사이가 꽤나 좋았다. 이 때도 엿보기가 취미였으며, 호전적이며 궁금한건 못참는 성격. 현재의 나나오보다는 부대장으로서 좀 더 적극적인 면을 보여준다.

쿄라쿠도 그런 리사에게 되려 경험을 쌓게 해주기 위해 현장에 많이 보내는듯. 그것이 비극이 되었지만….

예전에 나나오와도 인연이 있었다. 어린 시절의 나나오에게 한달에 한번 책을 읽어주는 등 다정하게 대해주고 있었다.(지금은 리사가 훨 어려보이는게 함정) 하지만 현재의 나나오는 "야한 것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고 말하는 깐깐한 여자, 리사는 입만 열면 시모네타가 튀어나오는 여자가 되어 있으니 아이러니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4]

2 작중 행적

2.1 아란칼 편

바이저드 과거편 이후 현세에 와서, 길리안들을 학살하고, 결국엔 쿄라쿠 슌스이와 감동적 짖밝기 재회. 110년이 지나서도 쿄라쿠를 잊지 못한 것을 보면 상당히 좋아한 듯하다. 실력을 보여주겠다며 전투에 임한다.

히츠가야 토시로와 히요리 연합으로 티아 할리벨과 교전 중이었으나, 아이젠 소스케공기화를 겨우 풀고 나왔지만 호로화에 기습까지 건 일격이 아이젠에 간파당하면 너넨 모조 아란칼일 뿐이야라는 욕설을 들으며 참백도가 잘리고 리타이어. 그래도 가면조차 꺼내지 못하고 발린 다른 바이져드들과 달리 가면이라도 꺼내봤다.(...)

2.2 천년혈전 편

2.2.1 1차 침공

대장, 부대장직에 복귀한 켄세이, 로쥬로, 신지, 마시로를 제외한 바이저드들과 현세에 머무는 중이었다.

2.2.2 1차 침공 이후

소울 소사이어티로 부터 다른 바이저드들과 함께 현세에 생긴 균열들을 처리해달란 부틱을 받는다. 이 균열을 처리하며 얻은 에너지원은 나중에 이치고 일행이 영왕궁에 올라갈 때 쓰인다.

2.2.3 2차 침공

다른 바이저드들과 함께 사신들이 영왕궁으로 올라갈 에너지원을 정제하는 걸 도와준다. 이후 바이저드들도 소울 소사이어티 측과 합류해서 사패장을 입고 바르벨트로 향한다.

2.2.4 바르벨트 공략

히요리, 라부, 하치겐과 함께 제라드 발키리를 기습한다. 하지만 제라드는 끄떡도 안 했고, 네명 모두 제라드의 공격에 나가떨어진다.

2.3 완결

그리고 전투가 종료된 후 10년 뒤, 8번대 대장으로 승격해있다. 야도마루 리사의 대장승격은 지금까지의 묘사된 부분만 놓고볼 때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만해를 습득한 장면이나 언급이 나온것도 아니고,[5] 그렇다고 자라키 켄파치 수준으로 싸움을 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6][7]

만해 습득에 대해서 따로 묘사는 나오지 않았으나 만해 사용이 증명된 아이카와 라부, 마다라메 잇카쿠, 아바라이 렌지, 히사기 슈헤이, 쿠치키 루키아를 제치고 대장으로 승진한만큼 만해는 습득한 것으로 보인다.

3 참백도

600px
600px

철장청령(鐵漿蜻蛉)
해방 언령은 바숴라[8]

칼집을 손잡이 뒤쪽에 꽂은채 돌리며 해방. 형태는 커다란 철창이다.[9] 특이사항으로는 자루가 한손으로 쥘 수 없을 정도로 두껍다는 정도.

4 기술

450px

  • 호로화(虛化)
리사의 호로화는 단순하면서도 중세적인 멋이있다. 위에서 나왔듯이 아이젠과 싸울때 유일하게 호로화를 사용했었다. 같다.

600px
600px

  • 천장썰기(千枚卸)
단행본42권에서 메노스 그랑데가 세로를 쏘려고 덤벼들때 순식간에 머리를 채썰듯 썰어버림으로서 관광보낸 그 기술.
이치고 호로화수행할때 시전한 기술이며, 물구나무서기를 한 채 양다리를 90도로 벌려 빠르게 돌면서 발차기 연타를 날리는 기술. 아쉽지만 기술명처럼 모두가 원하는 그것은 결국 보여주지 않았다. 으앙 제길
  • 21조톤보쿠다리(二十一条蜻蛉下り)
제리드와 싸웠을 때 사용한 기술로 21개의 영압의 창을 소환하거나 철장청령으로 21번 공격하는 기술인듯.[10]
  1. 천년혈전 편에서 이세 나나오의 나이가 간접적으로 밝혀 졌는데, 둘은 아래 본문에 나왔듯이 자매처럼 지내던 사이였다.
  2. 여기도 안영미와 마찬가지로 투니버스판에서는 혼죠 치즈루를 맡았는데 정작 이 배역은 한경화로 교체되고 새로 나온 이 캐릭터에 투입되었다. 그리고 이세 나나오와 동일 성우다.
  3. 이때 이치고와 리사가 나누는 만담이 재밌는데 리사가 "정신정화 때메로 에로잡지를 정독하는게 뭐 우짷다고!"라고 하자 "턱도 그렇겠네, 오히려 수련에 방해만 되잖아!!"라고 반격하자 "그래도 내는 변태가 아이다! 내사마 굉장히 호기심이 많아가 그라는거 아이가!"라고 말했는데 이것을 지나가면서 들었던 무구루마 켄세이의 말이 예술, "아, 변태가 그런 뜻이었냐?"
  4. 독자들은 이 둘의 재회를 기대했으나 문제의 나나오는 소울 소사이어티에 있다.
  5. 만약 만해습득을 한지는 확실치 않지만 할리벨과의 싸움에선 시해 언령을 외쳤다.
  6. 다만, 이 발언은 문제가 있을 수 있는것이, 자라키 켄파치가 유독 강한거다. 막말로 안습의 절정을 찍은 로즈와 켄세이를 참고해보자. 또한, 만해를 10년의 기간동안 터득했을 수도 있다. 대장의 취임조건중 하나가 만해습득이니... 아무리 과거 인연이 있다고해서 총대장의 지위에 올라있는 쿄라쿠가 만해와 실력 둘다 없는 사신을 대장에 취임시킬리가... 솔직히, 다들 간과하는 것이지만 바이자드들도 충분한 강자들이다. 하지만 주위에 더 강한 사람들이 많아서. 단지 대전운과 상황운이 더럽게 나쁠뿐.
  7. 자라키 켄파치가 언급된건 만해 습득없이 대장에 오를 수 있었던 유일한 케이스이기 때문이다. 리사가 만해를 습득했다는 언급이 없이 대장에 올라가 있기에 자라키 켄파치만큼 강한게 아니고서야 시해 상태에서 대장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의미로 언급된 것이다.
  8. 원래는 '부숴라'지만 아이카와 라부와 언령이 겹쳐서 바숴라로 대체. 번역본으로는 '짓뭉개라'라고 번역되어있다.
  9. 자루까지 몽땅 철로 되어있는 이 창 때문에 자루가 나무로 되어있는 귀등환은 또다시 안습의 나락으로...
  10. 라부의 화취소퇴 연기에 가려져서 공격하는 모습이제대로 나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