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성물

1 근성이 넘치는 작품들

근성이 느껴지는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모두 일컫는 말. 주로 소년만화가 근성물의 루트를 따르는 경우가 많은데, 근성물의 원조인 세인트 세이야가 대표적 예이며 한국에도 그에 못지않은 근성물인 김성모 화백의 럭키짱이 있다.

근성물의 주된 특징으로는 주인공이 그리 강하지는 않지만 근성 하나만으로 모든 난제를 풀어나가며 자신보다 강한 적도 근성으로 이겨낸다는 것이다. 그리고 옵션(?)으로 상황에 따른 말도 안되는 대사들이나 효과음이 난무하는 것과 말끝이 "?"표로 끝나는 근성체의 등장 등이 따라붙기도 한다.

1.1 근성물/작품

2 감상에 상당한 근성을 요하는 작품들

디시인사이드 일본 드라마 갤러리에서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어서 순전히 근성만으로 감상해야 되는 작품을 지칭하는 단어. 주로 근성작이라고 부른다.
  1. 새틀라이트 캐논이 강하긴하지만 제약이 많고 건담 시리즈에서 최초로 주인공이 무능력자인데 능력자를 이겼다
  2. 일단 주인공이능력 무효화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오른손 한정,게다가 사실상 무능력자앞에선 무능력자.주인공 버프가 있으니까 상관없으려나 근데 그 버프가 작용하는 방법이 좀비와 같은 생명력과 근성이다
  3.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다른 작품들의 경우 거의 어림도 없는 상대를 근성으로 이긴다면 원피스는 어려운 상대이긴 하지만 넘사벽으로 실력차가 나는 경우는 드물며, 승리의 개연성이 좀 더 있는 편이다. 예를 들어 하늘섬의 에넬같은 경우 주인공 루피보다 확연히 강자였지만 고무>번개라는 상성을 이용해 이겼으며, 마찬가지로 루피보다 더 강했었던 크로커다일은 여러가지 우연과 주변 인물들의 도움을 받았으며 애초에 실력차가 넘사벽으로 났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이건 원작 얘기고 극장판의 경우 설정상 실력으로는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적들을 주인공들이 이기는 경우도 종종 나온다.
  4. 1부는 주인공 죠나단 죠스타도 정의의 근성남이고 근성물의 특징을 충실히 보여주고 있지만, 1부 이후부터는 노력과 근성보다는 잔머리와 공갈 능력이 더 부각된다. 2부 주인공 죠셉만 해도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근성이 아닌 야바위와 지혜로 해결한다.
  5. 공식적으로 제작진 측에서 프리큐어는 마법소녀도, 마법소녀물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유는 프리큐어는 마법으로 뭐든 척척 해결하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의 힘과 의지로 소중한 일상을 지켜나가기 때문이며, 그렇기에 프리큐어가 마법소녀나 마법소녀물로 분류되는 것을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코멘트를 남겼다. 이때 해당 코멘트의 내용들을 잘 살펴보면, 결국 프리큐어의 원천은 마법의 힘이 아니라 노력과 근성이라는 얘기가 된다.
  6. 능력자 배틀물인데 주인공이 초능력이없이 초능력자하고 싸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