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능력 무효화

흔히 말하는 능력자 배틀에는 꼭 등장하다시피 하는 초능력의 일종.

1 설명

이능력 무효화란 말 그대로 '이능력을 모두 무효화시켜버리는' 능력으로, '초능력자마술사, 마법사 등의 이능력자들에게는 강하지만 무능력자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적절한 밸런스를 충족시키는 능력이기도 하다. 비슷한 것으로 걸린 마법을 풀어버리는 기술/마법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는 왠지 마법 쓸 줄 아는 놈들은 개나 소나 다 쓰는 경향이 있어서…….[1]

룰을 뒤엎는 가능성을 내포하면서도 초약캐들이 가지고 있어도 상관없다는 위치 덕에 작중의 주인공들이나 초중요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일이 많다. 요즘 작품들에선 거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 급으로 강캐 취급. 더불어, 대부분 이런 작품의 능력자들은 이런저런 이유로 이능력이 막히면 무능해지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능력만 믿고(또는 능력 특성상) 체력을 갈고닦지 않아 일반인 수준으로 전락한다. 하지만 무효화 능력자가 등장한지 한 화만에 사망하는 1회용 엑스트라인 경우도 간혹 존재한다.(…) 또는 능력자지만 체술훈련을 게을리하지 않거나 그런 능력 없어도 원래 존나 짱센 능력자에게는 능력 봉인을 하고도 체술에서 탈탈 털려서 패하는 경우도 상당수. 자연스럽게 이런 작품에는 무효화 < 무투가 < 이능력자 < 무효화라는 상성 순환 구조가 잡힌다.

그밖에도 아예 이능력 무효화를 무효화 시키는 무지개 반사이능력 무효화 무효화가 있으나 특성상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무효화 기술이나 도구같은 경우 등장할 때가 있다. 또한 이능력 복사 및 흡수와 더불어 "이능력을 대상으로 하는 이능력"으로 말하자면 메타-이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에 원래부터 강력했던 캐릭터가 이능력 무효화까지 가지게 된다면 십중팔구는 밸런스가 붕괴되고 만다. [2]

2 이능력 무효화 능력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에매한 경우 ※ 표시

3 이능력 무효화 도구/기계

4 이능력 무효화 기술

  1. 이쪽의 경우 실전에는 사용 불가능할 정도로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전에서 사용할 정도라면 애초에 서로의 실력 차이가 넘사벽이라는 설정이 많다. 결국 전투 결과에 영향을 주는 일은 거의 없는편. 하지만 요즘 나오는 라노벨이나 양판소에서는 준비 시간은 없다고 볼 정도로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2. 마법이 주 무대인 곳은 무효화와 마법을 동시에, 능력자 배틀 계열은 무술 또는 초능력과 함께 등장하는 식으로 시작된다. 적의 공격은 무효화하면서 자신은 적이 썼던 공격과 동급의 공격을 날리는 패턴이 주특기라 할 정도로 자주 쓰인다.
  3. 콤파인 벤트. 이걸 다시 되돌릴 수 있는 리턴 벤트를 가지고 있는 라이더가 있다.
  4. 엑스트림폼 한정
  5. T2 메모리를 제외한 모든 메모리의 능력과 기능을 무력화시킨다.
  6. 정확히는 전용 무장 "하멜 케인의 소유자"가 마력(마법) 무효화를 시킬 수 있다.
  7. 진념일직선. 무효화에 특화된 능력은 아니지만 강하게 염원하는 바가 무엇이든 현실화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루칼의 능력을 없애버렸다.(…) 엄밀히 말하면 현실 조작 내지는 횟수 제한이 걸린 전능에 가깝다. 그리고 혹시나 해서 말하는 거지만, 이런 능력은 격투천왕에만 나오는 설정이지 KOF 본편과는 전혀 관계없다. 주의할 것?
  8. 정확히 말하자면, '아카바네가 상상하지 못하는 것은 일어날 수 없다.' 예를 들어, '모든 것을 절단하는' 무기를 사용하는 적을 만난다고 해도 모든 것을 절단하는 무기 같은 게 존재한다고는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날카로운' 무기 정도로 자동 다운그레이드된다. 참고로, 아카바네는 자신의 죽음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죽지도 않는다.(...)
  9. 정확히는 구도다마(육도구)를 가진 육도선인의 선술의 힘을 일깨운 자들, 선인모드로 사용하는 선법 이외에 모든 술법을 무효화한다.
  10. 마커가 일으키는 정신이상 현상을 저지하는 결계 비슷한 능력.
  11. 이 경우에는 괴랄한 신체능력과 무효화가 동시에 존재하는 먼치킨형 캐릭터다. 신체능력은 제3영구기관, 무효화는 영구기관에서 비롯된 어나더 코스몰로지에 의한 능력이다. 12권의 언급을 보면 무효화는 다른 어나더 코스몰리지에도 부가적으로 붙어있는듯하다.
  12. 신검 천총운검으로 모든 영격을 없애버릴 수 있다. 신령이나 성령도 강제적으로 인간으로 만드는 사기적인 기프트. 전권영역(2문)에 발을 걸쳤다고 했으니 2문의 실력자가 아니면 저항이 불가능할듯하다...
  13. 12권에서 쿠도 아스카에게 패한 뒤 검이 아스카에게로 넘어갔다.
  14. 아베스타로 인한 상대의 능력의 상쇄가 가능하다
  15. 블리치 캐릭터중 이 항목에 제일 적합하다.
  16. 카운터로만 쓸 수 있다 해도 상대 공격을 문자 그대로 없애는 수준을 넘어서 흔적도 없이 소멸시킬 수 있는 기술인 무차원 집행을 갖고 있다.
  17. '중화사'라는 존재로, 본작의 세계관에서 마법을 말 그대로 '중화'시켜버릴 수 있다. 대신 중화 외에는 어떠한 마법도 쓸 수 없다.
  18. 근데 이쪽은 굳이 이런 능력 없이도 주먹 좀 쓰는 레벨 0들과 시비가 붙으면 튀어서 도망쳐서 지쳐 떨어지게 하는 게 보통. 하지만 찌릿찌릿이나 일방통행하고 싸울 때는 매우 쓸만하다. 그리고 애초에 이쪽도 주먹 좀 쓰는 편에 속한다.
  19. '일부'를 제외하면 모조리 마법 소거 현상 발휘 가능. 그 '일부'가 극히 드문 지구 마법사 케이오틱 팩터다.
  20. 작중 혈인/각인능력자들의 능력을 무효화한다.
  21. 너무 둔한 성격이어서 유령 등의 존재 자체를 알아 차리지도 못하며, 신체 역시도 드라큘라에게 물려도 그에 반응하지 않는다.(...)
  22. 엑스트라로 등장한 변태 살인마. 한 화만에 뻗음.
  23. 본인의 능력인지 본인이 들고 있는 아이템의 능력인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24. 카운터 배니쉬라는 기술은 상대의 마법 공격을 무효화한다.
  25. 본인도 자재법을 무효화시키는 주제에 들고있던 보구 니에토노노샤나 역시 자재법 무효화 속성을 가져서 플레임헤이즈나 홍세의 무리나 상대하기 까다로웠던 괴물.
  26. 파일럿 단편 한정으로 안티 안티 사이커(안티 사이커(초능력 무효화) 능력 무효화)를 가지고 있다. 본편에서는 아무런 능력도 없다.
  27. THE UNLIMITED의 주역. 이쪽은 진짜로 이능력 무효화에 해당함.
  28. 상대의 스탠드를 디스크화 하는 것으로 스탠드 능력을 탈취할 수 있다. 단 이미 사용된 능력의 효과 같은 것을 무효화 할 수는 없다. 딱히 죠죠 세계관에서의 이능력인 스탠드가 아니어도 일반인들은 가지고 있는 감각이나 기억도 탈취가능하다 즉 일반인한테서도 뭔가를 무효화 시키는게 가능한 스탠드
  29. 의지를 '0'으로 만든다는 능력이라 엄밀히 무효화라고 보긴 힘들고 시간을 되감는 거에 가깝다. 애초에 능력이 발동하지 않았다 수준으로 감아버리는 거니... 무효화라고 본다면 단순히 이능력만을 무효화하는 것이 아닌 상대에 적용되는 모든 것을 무효화하는 것이라고 봐야한다. 본작에선 죽음까지 무효화시켰으니만큼 과정을 무효화시키지 않아서 문제다만.
  30. 자세한 사항은 스포일러이므로 항목 참고.
  31. 단순한 이능력 무효화가 아니라 이능력자의 극카운터. 이능에 속할경우 신체능력까지 완전 무효화시키면서 정작 본인은 산을 날려버릴 정도의 압도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대신 이능없이 열심히 사는 인간 앞에서는 평범한 인간이 된다.
  32. 캄피오네가 된 자는 체질적으로 주력 및 마력에 강력한 내성이 생겨 그 육신에는 인간 레벨의 마술이 통하지 않게 된다. 다만 이건 엄밀히 말하면 무효화가 아니라 힘 차이가 너무 나 안통하는 것에 가까운지라 상대가 인간을 아득히 넘어선 신 레벨이라면 막아내지 못할 수 있고, 몸의 외적으로만 술법이 무효화되므로 체내에 직접 넣어지는 식의 마술은 문제없이 통한다.
  33. 상대의 신력을 베어버려, 일시적으로 그 힘의 일부를 무효화시킨다. 물론 싸움 상대가 신이니만큼 능력의 일부분을 봉인했다 해도 여전히 죽음을 각오하고 싸워야 할 정도로 강한 상태인 건 여전하다.
  34. 혼돈 속성의 결계는 주변 지역의 마법계산을 방해하는 특성이 있다.
  35. 마력 무력화, 마력 결정체인 옷도 역시 무효화(?)된다.
  36. 신기<세이크리드 기어>에 기반을 두고 있는 힘은 모조리 무효화하는 "신기무효화<세이크리드 기어 캔슬러>"를 갖고 있다.
  37. 18권에서 생전의 붉은 용<웰시 드래곤> 드래이그가 갖고 있었던 고유 능력 중 하나라고는 하지만 리제빔의 신기무효화조차 뚫을 수 있는 <투과>를 갖게 됐다.
  38. 단 환영여단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기술이다.
  39. 단, 공격당하면 돌려받는다.
  40. 넨을 통해서 걸린 제약들을 푼다.
  41. 정확히는 그 마법이 없었던 시점으로 돌려버리기 때문에 단발성은 막을 수 있다.
  42. 리전의 인격들중 나치의사 인격이 가진 뮤턴트 능력을 봉쇄하는 리치와 비슷한 능력.
  43. 자신의 주위에 뮤턴트의 능력을 억제하는 억제장을 형성하는 능력을 지닌 뮤턴트. 이 억제장에 들어온 동안에는 그 어떤 뮤턴트도 평범한 인간과 다를 바 없어진다. 영화판 3편의 주요 갈등 소재인, 뮤턴트의 유전자를 영구적으로 억제하는 약물 '치료제(큐어)'는 리치(작중 본명인 '지미'로 언급)의 억제 유전 형질을 연구하여 만들어졌다는 설정이다.
  44. 피닉스 포스의 능력을 무효화 시키거나, 텔레파시를 통해 다른 뮤턴트의 능력을 제한 시킬 수 있다.
  45. 사실 무효화가 아니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46. 엄밀히 말하면 계약자들의 능력의 근원지인 게이트를 파괴하는 장치이다.
  47. 단, 우주 CQC를 무효화하기 때문에 우주 CQC 인핸서에는 효과가 없다
  48. 한때 악명높은 장비, 구 공성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49. 매우 견고한 동시에 모든 마법을 무효화하는 능력이 있다. 때문에 글라스 기브넨의 육신을 만들고 불러내기 위해서는 이 마법 무효화를 무효화시킬 특수한 시료가 필요하다.
  50. 정확히 말해선 상대방이 쓸 능력의 에너지를 0으로 만드는 것. 스타크래프트 2에선 유령이 이 능력을 이어받았다.
  51. 엄밀히는 '무효화'라기보다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물건.
  52. 단 니에토노노샤나의 자재법 무효화 기능은 오직 본체인 칼에만 한정. 즉 사용자는 해당하지 않는다.
  53. 리나크스 에너지를 억제하는 시스템
  54. '분쇄의 투척'은 무적기에만 한정. '마법 훔치기'는 이능력 무효화를 넘어 좋은 효과는 자기에게로 훔쳐온다!
  55. 마나량에 따라 데미지를 부여하고 마나도 없애버린다.
  56. 특성을 지워버린다.하지만 게을킹한테 위액이 뿌려지는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