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복주


金福珠

파일:Attachment/금복주/2010.jpg

마스코트 '복영감'의 변천사

제2의 남양유업

1 개요

홈페이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지역의 주류 제조업체. 본사는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로 276(舊 장동 306-6)에 있다. 성서에 있는 성서산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성서산업단지역과 성서공단네거리 사이의 성서산업단지 관리공단 건너편에 있다.

트레이드마크인 복영감이 유명한데, 일본 칠복신의 대흑천과 굉장히 닮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포대화상을 본땄다고 적혀 있다(...)

2 역사

1957년 4월 11일 대구시 달성동[1]에서 창업된 삼산물산이 시초로, 1958년부터 주류를 생산했다. 1975년 1월 1일 주식회사 금복주로 상호를 변경했으며,[2] 대구 지역의 여러 소주 회사들을 합병하면서 거대해졌다.[3] 1991년 5월 4일 성서공장을 준공하면서 본사를 달성동에서 장동으로 이전했다.

서울특별시에도 지사가 있는데,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바로 남쪽의 반포4동 삼호가든네거리에 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고속버스를 타고 터미널을 빠져나오면 맨 처음 나오는 교차로(삼호가든네거리)에 "맛있는 참"이라는 커다란 광고판이 있는 건물이다. 경월이나 무학 등 로컬 소주업체의 제품을 서울특별시에서 보기 힘들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 시절에도 금복주만큼은 어렵잖게 구경할 수 있었다. 물론 그렇다고 일반 소매점이나 식당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4] 하술하다시피 일단 전국구로 팔려나가던 곡주경주법주가 있었고

3 상품

대표적인 술로는 희석식 소주맛있는 참, 그리고 역사와 전통의 금복주 25%가 있다. 맛있는 참은 16.9%, 금복주 25%[5]는 25%. 그 밖에 증류식 소주도 만든다고는 하는데, 진짜 100% 증류만 하는지는 불명이다.

소주 외에는 곡주인 천수, 경주법주, 화랑 등을 만드는 회사로, 의외로 곡주 분야에서는 역사가 깊다. 이유인즉슨 경주시의 관광자원화에 고심하던 박정희 대통령이 "임자 외국 손님들한테 대접할 우리 술을 다시 만들어 보지 그래"...뭐 이런 식으로 금복주가 그 과업을 맡게 되었고, 그렇게 해서 나온 제품이 경주법주다. 단, 천수는 삼배주다. 1972년 9월에 설립한 경주법주는 금복주의 계열사다.

4 여직원이 결혼하면 퇴사를 종용하는 회사로 알려지다

관련 보도

결혼한 여직원을 압박해 퇴사를 종용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되어 2016년 3월 13일 현재 노동청의 조사를 받고 있다. 관련 기사

2016년 3월 13일, MBC 시사매거진 2580에 회사 실명이 나오면서 당시 회사로부터 퇴사를 종용받은 결혼한 여직원의 녹취한 파일이 공개되어 여러모로 까이는 중이다. 당연히 까여야 한다. 금혼도 아니고.

2016년 3월 16일, 사과문을 발표했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변경시각까지는 사과문 전문이 홈페이지 등에 게시되지 않고 있다. 관련 기사에 여성단체 측은 피해 당사자에 대한 사과와 구체적인 피해보전 계획을 내놓지 않아 면피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2016년 3월 17일, 여성단체 관계자에게만 사과하는 연기를하고, 피해자 본인에게는양봉음위법적 대응을 대비하고 있다는 TV보도가 방영되었다. 관련 보도

언론 보도 이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금복주를 직권조사했으며, 조사 결과 결혼한 여직원에 대한 퇴사 관행을 비롯하여 여성 직원들을 부수적인 업무나 낮은 직급 위주로 배치하고 여성 직원 대부분을 간접고용 중심으로 채용하는 등의 성차별적 고용 관행이 수십 년 동안 누적되었다고 밝혔다. 기사

5 트리비아

  1. 현재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동. 달성공원이 있는 그 동네다.
  2. 1963년 2월에 사용한 금복주 상표에서 유래.
  3. 1도 1소주 정책이 실시된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이전 대구에는 백구소주를 비롯해서 여러 소주 회사가 있었는데, 이 정책에 따라 금복주 이외에는 모두 문을 닫으면서 모조리 금복주 아래에 들어가야 했다. 그런데 정작 박정희가 좋아했던 술은 백구소주라는 다른 업체의 술이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4. 2015년에는 무학, 보해양조가 공격적으로 서울, 경기권에서 세력을 넓히면서 서울권에서 참소주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5. 병 형태는 일반 희석식 소주와 같으나, 빨간색 뚜껑으로 구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