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실의 기계화
機械化/Mechanize
말 그대로 유기(有氣)적인 부분을 기계(무기(無氣)적인 요소)로 교체하는 것.
1.1 상세
사실 이 '기계화'라는 것의 범위가 상당히 포괄적인 것이어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이보그 이외에도, 재활 장치(의족 등)를 다는 것이나 임플란트를 다는 것까지도 기계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기에 임플란트를 여러 개 박은 사람들을 '과연 인간이라 할 수 있나'는 논쟁이 농담으로도, 학계에서도 종종 벌어지고 있다.
기계화가 이루어지는 부위는 대개 일반적인 유기물보다 수명이 긴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유기물은 자기재생 기능이 있지만 기계로 대체한 부분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를 심은 사람이 심지 않은 사람보다 보다 정기검진을 더 자주 받는 것도 그 중 하나이다.
당연한 소리지만 안드로이드와 같이 처음부터 기계로 제작된 경우는 기계화라고 하지 않는다.
1.2 여러 이야기
영화 바이 센티니얼 맨에서는 주인공 로봇인 앤드류가 기계에서 인간이 되는 '역 기계화' 수술을 받기도 했다.
현재 연구에 대해서 논란이 많은 부분이기는 하지만, 생명체의 '정신'을 기계에 이식할 수 있게 되면 그 생명체는 영원히 사는 것이 가능해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기계화를 통한 사회을 소재로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은하철도 999가 있으며, 게임으로는 RTS게임인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이 있다. 해당 작품들에 등장하는 기계화에 대한 배경에 대해서는 항목을 참고할것.
1.3 참고항목
2 가상의 기계화
인간 혹은 생명체 등이 기계 혹은 로봇으로 변환, 바뀌는 것으로 주로 변신이라는 컨셉으로 자주 쓰인다.
2.1 이 속성의 캐릭터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개구리 중사 케로로 - 조루루
- 드래곤볼 - 인조인간, 메탈 쿠우라, 사이보그 타오파이파이, 메카 프리더
- 리그 오브 레전드 - 빅토르, 전투기계 스킨 시리즈[2]
- 문명: 비욘드 어스 - 우월 지향
- 열혈최강 고자우라 - 미네자키 켄이치
- 요괴워치 -로보냥
- 유희왕 파이브디즈 - Z-one
- 은하철도 999 - 기계인간 캐릭터 모두
- 포탈2 - 캐롤린[3]
- KOF - 맥시마
- Warhammer 40,000
- 최강의 군단 - 마야
- 닥터후 - 사이버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