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1974년)

파일:Attachment/kimyoungsam.jpg

파일:Attachment/041105-love06.jpg
왼쪽은 부인인 현미진 五단.

이름김영삼(金榮三)
생년월일1974년 12월 10일
출신지추가바람
입단1993년
단수(2013년 기준)九단

1 개요

대한민국의 프로 바둑기사. 김영삼 전 대통령동명이인이긴 한데, 한자 이름은 다르다.

2 상세

20살인 1993년 입단 이후 별다른 성적을 거두지는 못했다. 왜냐하면 김영삼 九단이 한창 활약해야 할 시기에 세계 바둑계를 혼자서 씹어먹고 있던 어떤 분이 계셔가지고(...) 활약할 기회 자체가 없었다. [1] 그래서 묻혀있으면서 여기저기 대회 본선이나 8강 정도 진출하는 것이 최고 상한선일 정도로 썩 좋은 활약을 보여주진 못했다. 그래도 1997년 SK가스배 신예프로10걸전에서 준우승을 한 경력은 있지만...

하여튼 2004년 七단으로 승단하면서 현미진 당시 三단과 결혼에 골인하였다. 골인까지 우여곡절이 있긴 했지만, 결혼 생활 자체는 상당히 즐거운 듯 하다.

결혼생활을 하면서 바둑 대회에 나가는 건 줄여가고, 해설역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다가 2011년 九단이 되면서 한국바둑리그 영남일보팀 감독을 맡고 있으며, 영남일보팀이 해체된 뒤에는 정관장팀으로 옮겨서 감독직을 계속 수행중.

3 해설 스타일

재미있다. 그리고 모두까기 인형 모드로 해설한다. 한놈만 걸려라 대국 끝날 때까지 풀어준다 드립력이 아주 일품. 바둑기사 치고는 상당히 흥분된[2] 목소리로 "역전의 냄새가 나고 있어요"라든가 "아...○○○ 몇 단, 왜 이러죠?"라며 친절하게 다 까주는 해설을 하고 있다. 한국바둑리그 감독직을 맡고 있어서 다행이지 김영삼 九단이 바둑리그 해설까지 했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깠을 듯 옆에 있는 캐스터도 까고
TV조선 채널에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3, 4, 5국 해설을 정다원 캐스터와 맡았는데 바둑 깊이도 다른 해설들과 비교했을 때 크게 떨어지지 않으면서 특유의 예능감 넘치는 해설이 TV조선 특유의 오글 터지는 자막(...)과 시너지를 일으켜서 꽤 호평을 들었다.

  1. 참고로 본인이 해설로 출연한 TV조선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4국 중계 중간에 나오는 내용에 따르면 김영삼 九단이 이창호 九단과 꽤나 절친이라고 한다.
  2. 물론 전용준이나 엄재경같은 e스포츠 중계들만큼은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