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현

이름김정현(金正鉉)
출생1976년 6월 28일
신체176cm, 63kg, A형
가족배우자 김유주, 딸 김아인
학력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
소속사예성 엔터테인먼트
링크정현사랑
종교개신교

1 소개

대한민국찌질이(?) 전문 배우.

2 경력

하지만 데뷔 시절에는 최민수 아역 배우로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줬었다. SBS 드라마 모래시계와 영화 《할리우드 키드의 생애》에서 최민수 아역을 맡아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영화 《나에게 오라》에서 최민수 아역이 아닌 최민수와 함께 출연하는 청년 배역을 맡기도 하였다.

SBS 드라마 카이스트에서 카이스트 공대생 역할을 맡으면서 최민수 아역 내지 최민수 세트메뉴 이미지를 벗고 독자적인 캐릭터의 배우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카이스트에서의 인연으로 이은주와 사귀기도 하였고 결별 이후 몇 년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이은주의 장례식에 참석하여 고인에 대한 예를 다했다. 이민우와 친해진 것도 여기에서.(라디오스타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10대 때 이미 같이 출연한 드라마가 있어서 친구였다고 한다. 그러나 당시에는 이민우가 넘사벽이라서…)

곽지균 감독의 영화《청춘》에서 여교사(진희경)와 사랑에 빠진 학생 수인 역할을 맡아 성인 연기에 도전했으나 영화가 흥행에 참패하면서 쓴맛을 보게 된다. 같이 출연했던 김래원, 배두나가 《청춘》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영화 쪽으로 계속 도전하여 자기 위치를 굳힌 것과 달리 김정현은 이후 TV 드라마 출연에 전념하다시피 한다.

《내 사랑 누굴까》,《엄마가 뿔났다》등등 김수현 작가의 작품에도 다수 출연했다. 일명 '김수현 사단'이라 불릴 정도로, 썼던 연기자를 또 쓰는 경향이 높은 김수현 작가의 캐스팅 습관으로 볼 때 언제든지 김수현 작가의 드라마에 다시 출연할 가능성이 높다.

SBS 드라마 자이언트에서 황정식으로 출연하여 도박빚에 이복누이 황정연을 팔아넘기는 등 막장패륜행각을 연기하며 찌질이 캐릭터로 재조명을 받았다.

타 방송국의 드라마에에도 가리지 않고 출연하긴 하지만 모래시계, 카이스트, 자이언트 등 연기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는 작품은 SBS 드라마에 몰려있다. 흠좀무.

2011년 드라마 광개토태왕에서 간만에 선역인 돌비수 역으로 등장. 원래 미모사로서 제갈공명에 준하는 연기를 보여준 적이 있지만… 과연 그것을 이어갈 것인가? 전생에선 안 찌질했나보다.

2011년 10월부터 2012년 3월까지 MBC 아침 드라마 위험한 여자에서 김지원 역으로 출연했다.

3 출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