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누나

배낭여행 프로젝트
꽃보다 할배꽃보다 누나꽃보다 청춘
200px200px
1차 포스터2차 포스터

부제:승기야 도망쳐[1] or 승기를 찾아라

1 개요

2013년 11월 29일부터 2014년 1월 17일까지 방영 되었던 tvN의 예능 프로그램. 매주 금요일 오후 10시 20분에 방영되었다. 꽃보다 할배의 후속작으로 PD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나영석 PD.

첫방송부터 Tns 8.1% 닐슨 10.5%[2]라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꽃보다 할배의 첫방송 시청률[3]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이 정도면 케이블 최고 정도가 아니라 지상파 시청률을 하락시키는 수준# 물론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도 있지만 바로 앞시간대에 역시 인기 프로그램인 응답하라 1994가 방영하는 덕도 보았을 듯. 시청률을 좌우하는 '여심'을 잡은 효과라는 분석도 있다. 다만 썰전에서 다뤘듯이, 남성 시청자들은 꽃보다 할배에 비해 재미를 못 느끼겠다, 웃음을 강요받는 느낌이다는 의견도 많다.

2014년 3월 6일 방통심의위에서 과도한 PPL을 지적하며 꽃보다 누나에 대해 '주의'조치를 내렸다.#
솔직히 적당히 했어야지. 발포비타민에 여름의 X스트룩파카에 마X오과자에 아X시스생수... 너무 노골적이었잖아

중국 동방위성TV에서 판권을 산 중국판 꽃보다 누나에는 f(x)빅토리아가 정식 멤버로 합류한다. 중국판은 터키, 이탈리아를 여행한다.

꽃보다 할배가 남자배우 4명이었다면, 꽃보다 누나는 여배우 4명이 출연한다. 윤여정, 김자옥, 김희애, 이미연이 캐스팅되었고, 짐꾼으로는 이승기가 낙점되었다. 그래서 부제가... 여행지는 터키,크로아티아이다.[4]

사실 이 명단은 꽃보다 할배 대만 감독판에서 미리 공개되었다. 신구에게만 여배우 명단을 공개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여배우 명단을 본 순간 신구는 할 말을 잃고 이서진은 나는 못 하겠다고 미리 포기해 버렸다(...). 그래도 신구는 나피디에게 여배우들에 대한 조언을 해줬다. 기사.

그리고 나영석 PD는 여배우와의 여행에 앞서서 전화 인터뷰로 두렵다고 말했다. 꽃보다 할배는 남자들이라서 어떻게 대한다는 것을 알지만 꽃보다 누나는 여자들과의 여행인데다가 장기간 여행은 처음이라서 걱정이 앞선다고 했다. 관련 인터뷰.

그리고 10월 31일 멤버들은 10박 11일의 일정으로 크로아티아로 출국했다.

2 꽃보다 누나/에피소드

해당 항목 참조.

2.1 여행 경로

3 등장인물

여배우 믿지 마세요
절대 카리스마의 누나 느님
누나들 중 67세(1947년 6월 19일생)의 연세로 최고 연장자. 매회마다 '승기야, 난 할머니야.' 라고 강조하신다. 그러면서 솔로라는 점도 덧붙여 강조하는 센스 '워너비 여정'으로 지칭된다. 꽃보다 할배의 그 H4를 데꿀멍시키는 위엄의 소유자[5], 이거 한마디면 설명 끝난다(...) 할 정도의 카리스마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만큼 솔직하고 털털한 편으로 독설과 가식없는 입담의 소유자. 패션 스타일이 신세대다운 감각이 돋보여서 화제가 되기도 했으며[6] 현지인과 영어로 완벽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등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다.[7] 실제로 매우 스마트하고 센스가 좋으시다고.
하지만 드러난 그녀의 실체는 희대의 트러블 메이커로 하루가 멀다하고 사고를 치신다.(...) 사실 트러블이 아니라 소재 메이커라고 한다 여행을 시작하기도 전부터 화장품 때문에 검색대에 걸리고, 오자마자 최중요 전자기기라는 고데기를 부수고, 그 다음엔 여행내내 변비에 걸리고(...), 그 다음 날엔 반지를 잃어버리고... 하는 식으로 끊임없이 소재를 만드시는 중.
언제나 소녀이고 싶은 긍정의 아이콘
둘째 누나(1951년 10월 11일생)로 '로맨틱 자옥'으로 지칭되며 느긋한 성격과 소녀스러운 감성의 소유자. 애교가 많아서 H4의 방문에 어쩔줄 모르며 소녀다운 리액션을 보이고 특히 백일섭을 보고 소녀팬스러운 모습마저 보여주셨다.(...) 성격 자체가 느긋하고 결국엔 다 잘될거라는 긍정적인 생각의 소유자라 재촉하거나 서두르는 법이 없다. 작년 항암 치료를 받은 것의 여파도 있고하여 이미연이 유독 신경을 쓰는 모습이 보인다.
매우매우매우매우 순진하신 소녀감성의 소유자이자 어떤 사태에도 침착한 태도로 일관하는 멘탈甲.(...) 이미 해탈의 경지에 이르신 것 같다 다른 멤버들이 승기를 찾아서 우왕좌왕할때도 태연히 노트를 꺼내 일기를 쓰는건 예사고, 막내(미연+승기)들이 팽이에 빠져 있을땐 태연하게 벤치에 누워서(...) 노숙자 모드에 들어갔다. 이 분도 만만치않은 4차원 행동을 보이시는데 크로아티아의 디오클레티아누스 궁 지하에서 고전음악을 듣자 필이 꽂혀서(...) 몇분동안 계속 춤을 추고, 그 다음엔 어제 본 빠알간 구두를 찾아 시내를 해메고 돌아다닌다. 역시 소녀감성의 소유자.

암 투병과 치료로 고생했는데 방송 종료 10개월여 후 2014년 11월 16일 폐암으로 인해 향년 63세로 별세하셨다. 빈소에는 함께 꽃보다 누나에 참여했던 윤여정, 김희애, 이미연, 이승기도 찾아와 인사를 건넸다.

호기심 많은 먹방계의 신흥강자이자 우월한 비주얼 담당
셋째 누나(1967년 4월 23일생)로 티져에서 호기심이 많고 먹방을 즐기는 잡식성(...)의 모습이 공개되었다. 묘하게 쓰레기통 깔맞춤과 여배우답지 않은 공항패션등으로 패션면에서 제작진에게 많은 까임을 당하고 있다. 터키공항 직원을 상대로 밀당을 하며 가격을 깎는 주부의 마인드를 보여주었고 갈팡질팡하는 이승기 대신 사실상 공항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알아낸 은인. 그럼에도 모르는 척 이승기를 남몰래 도와주고 공을 자신이 아닌 승기에게 돌리는 등 내조를 하여 남성 시청자들 사이에서 20년전 첫사랑의 감정(...)을 다시 일깨웠다며 여신 등극, 첫방만에 결혼하고 싶은 여자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유부녀
4화에선 스텝들의 한식에 눈이 꽂혀서(...) 하루종일 중얼거리다가 결국 저녁에 스텝들 방으로 진격해서 한식을 갈취하고(...), 6화에선 하루종일 직진하여 산을 해메다 오는등 어딘가 어긋난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4차원이 강림할 낌새가 보인다

의욕 넘치고 털털한 막내 누나
넷째 누나(1971년 9월 23일생)으로, 털털하고 가식이 없으며 한편으론 싹싹하고 붙임성이 매우 좋다. 누나들 중 제일 막내이다 보니 가장 가까이에서 김자옥, 윤여정등 선배님들을 잘 챙겨주며 짐승기가 헤매고 있을 때 자옥을 경호하고 챙겨주거나 짐을 대신 들어주는 등 실질적인 짐꾼 역할은 이쪽이 한다역시 짐승기 승기의 공항 표류기 도중 가장 먼저 폭발하여 이승기를 해고할 포스를 내뿜기도 하시는 등 워너비 여정 못지않은 카리스마의 소유자로 이승기에게 "누나들이랑 방 써도 괜찮지?"라는 질문을 던져 본의아닌 굴욕(?)을 안겨주기도 했다(...)
여행 내내 보여준 모습은 이미연 항목에 있는 그런 청순한 이미지, 그딴거 없다. 여행 6일 만에(...) 옷을 갈아입는 털털털털한 성격을 그냥 보여준다(...).
도망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한마디로 도대체 어떻게 윤아를 꼬셨나 싶을 정도로 여자를 눈꼽만치도 모르는 인간 짐짝.
1987년 1월 13일생으로 막내. 공항 도착한지 한 시간만에 해고 당할 위기에 몰릴 정도로 어리바리한 짐꾼. 아무래도 출연진들이 전부 여성이다 보니 유일한 남성으로서 괴리감을 느끼는 면도 있고 1박 2일에서 보여주었듯 워낙에 본래 모습이 좀 엉뚱하다 보니 허당 본색이 어딜 가나 말 한마디만 해도 제작진과 누나들에게 비난을 수집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원조 짐꾼 이서진에 비하면 나이도 어리고 해외에 살았던 경험이 전무하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 나PD의 말을 빌리자면 성장형 짐꾼이라고 하니 허당 본색을 딛고 어떻게 짐꾼으로서 성장하는지가 관건이 될듯 하다. 썰전에서는 여자의 마음을 모르는거 같다는 평을 들었는데 가령 윤여정이 "여긴 빵만 먹을만하네."라고 음식이 입에 맞지 않음을 간접적으로 까면 이승기는 "아, 예. 선생님 여기 빵이 정말 괜찮죠."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식이라는듯. 눈새승기
이 분은 그냥 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었지만 크로아티아에서 진정한 짐꾼에 눈뜨고 있다.(...) 하지만 아직 내면의 짐승기가 이따끔 부활하는 듯.(...)

4 시청률

본 항목의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의 집계 정보를 기재합니다.

날짜회차제목시청률
2013.11.291회없음.10.5%
2013.12.062회터키 팽이의 저주9.8%
2013.12.133회승기의 진화10.3%
2013.12.204회한식 쟁탈전7.6%
2013.12.285회잃어버린 누나를 찾아서7.6%
2014.1.36회빗 속의 여인6.9%
2014.1.107회알고 보면 여린 여자라니까6.1%
2014.1.178회에필로그6.5%

5 기타

  • 방영 전에 앞서 1차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여배우 김희애를 순식간에 먹방의 다크호스로 만들어 놨다(...). 이것이 나피디의 위엄.
  • 2차 티저 영상
  • 3차 티저 영상
  • 4차 티저 영상
  • 5차 티저 영상
  • 1화 예고 영상
  1. 부제가 정말로 이렇다(...).
  2. 최고 시청률은 12.2%이다(...).
  3. 유럽 편:3.6%/대만 편:5.3%
  4. 크로아티아는 tvN에서 방영했던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더 로맨틱'의 촬영지이기도 했다.
  5. 사전모임날 H4가 격려해줄겸 방문했는데 약주 한두잔 드시더니 테이블이 어느새 H4가 주도하는 한국드라마 제작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토론장으로 변해버렸다. 근데 이거 매우 중요한 이야기 아닌가 그래도 원래 모임의 취지와는 어긋나긴 하니까 모두가 그 위엄에 눌려 벙어리가 되었을때 혼자 아 이 사람들이 왜 여기와서 이래 한마디로 상황정리(...)
  6. 주로 김민희의 스타일링을 따라 입는다고 힐링캠프에서 직접 밝혔다.
  7. 참고로 윤여정은 조영남과 결혼한 후 함께 미국으로 건너 가 오랫동안 생활한 적이 있다.
  8. 짐승돌 뭐 그런 뉘앙스가 아니다. 짐승기가 아니라 승기(...) 에피소드 1화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