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투리 허당
2 허당의 다른 뜻
2.1 캐릭터 분류
항목 1번에서 유래된 말로, 평소 이미지(외모나 체격, 지식수준 등)는 멀쩡하거나 준수하지만, 실제 언행은 그와는 반대되거나 평소 이미지와 연결되지 않는 바보 캐릭터를 일컫는 말로 쓰인다. 개그 캐릭터의 한 분류이기도 하다. 동의어로 얼굴값을 못하는 사람이 있다 카더라
2.1.1 허당 캐릭터
- 헤타레 캐릭터 전원
- 1박 2일 - 이승기[1], 박찬호
- 가면라이더 시리즈
- 가즈나이트 - 프라임 프라이오스, 지크 스나이퍼, 바이칼 레비턴스
- 개그 콘서트 - 박소영[3]
-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아이다 스루간, 크림 닉, 마스크[4]
- 나무위키 - 세피로트
- 덴마 - 아비가일, 공자
- 레전드히어로 삼국전 - 주유
- 리그 오브 레전드 - 진[5]
- 러브라이브! - 니시키노 마키, 소노다 우미, 아야세 에리 [6], 야자와 니코
- 러브라이브! 선샤인!! - 츠시마 요시코, 쿠로사와 다이아
- 록맨 클래식 시리즈 - 섀도맨
- 메이플스토리 - 메르세데스(...)[7]
- 명탐정 코난 - 혼도 에이스케[8]
- 보물찾기 시리즈 - 봉팔이
- 변신 자동차 또봇 - 권리모[9], 훤빈, 또봇 W
- 신의 탑 - 연 이화, 프린스[10]
- 슈퍼전대 시리즈
- 슬램덩크 - 정우성[12]
- 신 춘향전 - 몽룡
-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 아메리카노 빈즈[13], 에비안 빈즈[14], 마리아쥬 플레르, 김철수[15]
- 아이돌 마스터 SideM - 츠즈키 케이
- 앙쥬 비에르쥬 - 메르비나, 샤론 레트루트, 테오드체
- 엘소드 코믹북 - 애드
- 원피스(만화) - 돈키호테 로시난테
- 월간순정 노자키 군 - 미코시바 미코토
- 육룡이 나르샤 - 무휼(육룡이 나르샤)
- 응답하라 1988 - 최택
- 이나즈마 일레븐 GO 갤럭시 - 류겔 바란& 간달레스 바란
- 이런 영웅은 싫어 - 사사
- 용이산다 - 김용
- 일상 - 나카무라 선생
- 지휘봉의 행방 - 이시다 미츠나리
- 케이온! - 히라사와 유이, 아키야마 미오[16], 타이나카 리츠[17]
- 크로스 앙쥬 천사와 용의 윤무 - 로자리, 크리스, 살리아, 엠마 브론슨
- 클로저스 - J
- 태양의 후예 - 유시진
- 토라도라 - 아이사카 타이가[18]
- 파도의 주인 - 이무기
- 파인 - 나대식, 임전출, 선자, 부산 김교수, 골동품점 아들, 부산패들, 하영수, 조청, 천회장 부인, 오관석, 오희동(...) 작품의 전개와 결말을 볼때 이들 역시 한순간에 목숨을 잃을수 있는 평범한 인간에 불과했다는 씁쓸한 전개이다. 애시당초 제목 자체가 촌뜨기들을 뜻하는 말이라 이들을 적절하게 잘 표현해준셈.
- 패트와 매트
- 페르소나 4 the ANIMATION - 나루카미 유우
-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 프리큐어 시리즈
- 호밀밭의 파수꾼 - 홀든 콜필드[19]
- 회색도시 시리즈 - 서재호
- Fate 시리즈 - 토오사카 가문
- Free! - 류가자키 레이
- KOF - 시이 켄수, 야부키 신고
- RWBY - 존 아크
- Star Crafts - 프로토스(...)[20]
2.2 호(虛堂)
- ↑ 허당이란 단어를 유행시킨 장본인. 단, 명명자는 김C. 사실 김C가 강원도 춘천시 출신이다.
- ↑ 하드보일드를 지칭하지만 사실은 하프보일드... 그래도 후반부 들면 하드보일드의 모습이 보인다.
- ↑ 방송에서의 캐릭터가 실제 일상생활에도 그렇다.
- ↑ 아이다와 크림 경우는 캐릭터 자체가 허당인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밖의 일을 하려 고집피우다 허당적인 면을 보여준다는 특징이 있다. 아이다는 MS 조종 실력이 허당이지만 정치가, 사령관, 이상가로서는 오히려 올바르다. 근데 MS 파일럿으로 전방에 나설려고 하고 G 알케인이란 고성능 기체를 타고 있으면서 공적은 커녕 당하지만 않는 것도 다행일정도다.(...) 크림 닉은 MS 조종실력과 선봉장으로서는 우수하지만 정치인으로서 사령관으로서는 꽝이다. 근데 본인은 정치인이 되고 싶어 한다. 이유도 정치에 뜻이 잇어서가 아니라 그냥 그 자리가 자기 맘에 들어서라나(...). 마스크 경우는 앞의 둘과 달리 사실 지휘관으로서, MS 파일럿으로서 꽤 뛰어나 자기 천직을 제대로 잡고 있는 듯하지만 가끔씩 열등감 등의 이유로 기행을 저질러(...) 일을 끝내 그르치는 허당스런 면을 보여준다.
- ↑ 농담 사용시 폼을 잡으려다 총을 떨어뜨려 도탄 되는 총알에 맞지 않으려고 움찔대며 쪼는 모습으로 평소 캐릭터성과 대사에 180도 반대되는 허당끼를 자랑한다.
- ↑ 이 셋은 모두 쿨 타입으로, 평소에는 언니답고 냉철한 면을 보여주지만 어째선지 전원이 허당끼가...
- ↑ 양판소에 흔히 등장하는 엘프들과는 달리 인간을 업신여기는 면은 없지만 길을 잃어버린다거나(...) 아니면 "울면 지는거야"라며 훌쩍거리는 등 봉인된 후 깨어난 직후 허당의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는 코메 버전의 메르세데스에 비하면 애교 수준이다. 코메 버전에서는 코메 특유의 답이 없는 캐붕과 어마무시한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허당끼가 더욱 강화(...)되기 때문이다. 아...
여왕니뮤ㅠ - ↑ 국내에서는 재수가 없어서 문재수(...)라는 언급이 있지만 재수기 없다기 보다는 허당에 가깝다.
- ↑ 요리 한정으로, 다시 말해서 요리치이다.
- ↑ 등장 이후 언제부터인지 허당이 되었다.
- ↑ 처음에는 쿨한 리더였는데 언제부터인가 망가지기 시작했다.
- ↑ 서태웅 曰 : "우리나라 최고의 플레이어란 녀석은...바보인 건가...?"
- ↑ 그 유명한
되도않는무리수 때문에(...) 거기다 4년동안 인간계에 지냈으면서도 현대 문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 단 아멜의 허당끼는 인간 세계 내에 있을 때 한정으로 마법세계에서는 그런거 없으며 오히려 냉정하고 철두철미한 쿨가이의 모습을 보인다. - ↑ 아멜에게 허당속성을 유전시킨 장본인으로 아멜 이상가는 허당끼의 소유주이다.
- ↑ 아멜이 인간 세계 한정으로 허당이라면, 이 둘은 성격 및 행동 그 자체가 허당이다.(...)
- ↑ 평소에는 성숙한 언행을 하지만 생각 외로 허당기가 있다. 컴퓨터 자판을 칠 때 독수리 타법으로 치는가 하면, 축제 공연 때 기타 연결선에 넘어져 하의 패션을 노출하기도(...)
- ↑ 노도카에게 받은 동아리신청서나 강당사용서를 쓰는 걸 깜빡한다.
- ↑ 싸움은 한가닥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그야말로 어린애. 가정실습 시간에 넘어질 뻔해서 타카스 류지가 잡아주는가 하면, 자전거도 못타서 배달 알바 도중에 자꾸 넘어지기도 한다.
- ↑ 말만 앞서고 제대로 할 줄 아는 게 없다. 지하철에서 지도를 찾다가 펜싱부 장비가 든 가방을 두고 내리기, 먼저 싸움을 걸다가 되려 얻어 맞기도 한다.
안습 - ↑ 단 화수가 진행될수록 테란도 허당스런 면을 많이 보여준다. 저그? 그냥 귀요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