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마즈

1 Namaz

이슬람교에서 정식 '예배'가 아닌 예배를 지칭하는 단어. 이슬람교에서는 하루에 다섯번의 기도를 하는것이 의무인데, 반드시 다섯번만 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기도시간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다른 시간에 와서 못한 예배를 할 수도 있는데, 이때 하는 예배를 나마즈라고 부른다. 예배방식은 정식예배인 '쌀라'와 동일하다.

2 なまず(鯰)

일본어메기를 의미하는 단어.

3 동방비상천칙의 캐릭터

동방췌몽상·동방비상천·동방비상천칙의 플레이어 캐릭터
동방췌몽상하쿠레이 레이무키리사메 마리사이자요이 사쿠야앨리스 마가트로이드파츄리 널릿지
콘파쿠 요우무레밀리아 스칼렛사이교우지 유유코야쿠모 유카리이부키 스이카
동방비상천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샤메이마루 아야오노즈카 코마치나가에 이쿠히나나위 텐시
동방비상천칙코치야 사나에치르노홍 메이링레이우지 우츠호모리야 스와코
오오나마즈 (플레이 불가)
파일:Attachment/d0048777 4a928380b4dd5.png

伝説の大ナマズ様
'전설의 오오나마즈님'

동방비상천칙스토리 모드
테마곡
언노운 X ~ Unfound Adventure
(アンノウンX ~ Unfound Adventure)

3.1 기본적인 설명

동방 프로젝트의 등장인물.

모티브는 일본의 전설의 생물인 '오오나마즈(大鯰)'. 겉모습은 이름 그대로 거대한 메기.

동방비상천칙 홍 메이링의 스토리 모드에서 등장한다. 자칭 태세성군의 제 1부하.

3.2 작품 내에서의 모습

3.2.1 동방비상천칙

동방 프로젝트 작품별 최종 보스
TH12TH12.3TH12.5TH12.8
히지리 뱌쿠렌모리야 스와코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오오나마즈
(없음)서니 밀크
루나 차일드
스타 사파이어
나를 얕봐선 곤란하지. 나는 그 최흉 최악의 요괴. 태세성군의 그림자의 하나다. 나야말로 전설의 대 메기(나마즈)님.
내가 움직이면 대지는 흔들리고, 지상은 붕괴하지. 너 따위는, 닿을 수조차 없다!

가짜 앨리스와 마리사를 조종해서 부활할 힘을 모으고, 마지막에는 직접 레이무의 모습으로 등장. 이후 본 모습으로 부활하여 세상을 지진에 휩쓸리게 하기 위해 메이링과 뜨거운 일전을 겨룬다. 메기답게 지진이나 전기 기술을 사용.

그러나 정체는 사실 아시발꿈.

메이링이 거대한 인간의 그림자를 보고나서 긴장한 나머지 잠이 들고(…),(혹은 사나에나 치르노 한테 얻어맞고 기절한 뒤) 텐구의 활극 만화[1]에서 보았던 악의 요괴가 환상향의 인간 모습으로 바꿔서 나타난다는 내용이 꿈에서 각색된 것이다.

3.3 스펠 카드

※ 차후작 추가 가능성(등장 가능성)이 희박하기에(…) 별항목으로 분리하지 않습니다.

이름주석
1ナマズ「ほらほら世界が震えるぞ?」
메기「이봐 이봐, 세계가 흔들린다구?」
2ナマズ「液状化現象で大地も泥のようじゃ!」
메기「액상화현상으로 대지도 진흙과 같구나!」
3ナマズ「発電だって頑張っちゃうぞ?」
메기「발전도 노력할 거야?」
4ナマズ「オール電化でエコロジーじゃ!」
메기「올 전화로 에콜로지다!」
Last大ナマズ「これで浮き世もおしまいじゃあ!!」
대메기「이것으로 속세도 끝장인 게야!」

죄다 아저씨 개그.

3.4 동인 2차 창작에서의 모습

딱히 없다…기 보단 생김새 때문인지는 몰라도 거의 팬아트를 찾아볼 수 없다. 애초에 실존하지 않는 녀석이지만. 하지만 시스템 카드 메기의 대지진을 사용하면 하늘에서 떨어져 지진을 일으키는걸 보면 실존하기는 하는 모양이다. 나마즈다 WRYYYYYYY-

그나마 가끔씩 개그성 동인지에서 얼굴이나 비추는 정도로는 나온다. 뜬금없이 스펠카드로 소환되거나 해서 지진을 떨구고 퇴장한다거나. 그조차도 빈도는 굉장히 낮지만.

3.5 기타

원래 동방비상천에서 히나나위 텐시를 쓰러뜨리면 등장하는 라스트 보스로 등장할 예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취소. 그 밖에도 나마즈에 대해서는 꽤나 세세한 설정이 존재한다는 듯 하지만 이후 작품에서 등장할지는 미지수다. 결국 설정집인 동방구문구수에도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안습.

비상천의 텐시 엔딩에서 연회 때 안주가 된(...) 거대한 메기가 이 녀석과 상당히 닮았다. 위의 라스트 보스 예정이란 말도 그렇고 사실 같은 인물일 가능성이 크다. 즉 비상천칙 시점에선 이미 죽어있었단 거 또한 텐시가 박아둔 요석이 뽑히면 환상향을 위협할 대 지진을 야기하는 녀석이 이 녀석으로 보이나... 이 녀석이 안주가 됐다면 유유코 말대로 지진 걱정은 할 필요 없어! 상황...

그리고 놀라운 떡밥이 하나 있는데 동방 구문구수에 설명된 [용~환상의 최고신~]에 따르면 {몸통의 굵기는 수령 수천 년의 거목을 까마득히 상회하고 길이는 하늘을 뒤덮을 정도라고 전해진다. 목소리는 하늘을 가르고 지상에 뇌우를 가져온다. 몸을 움직이면 산이 무너지고 지진이 일어난다} 라고 써져있는데 이게 오오나마즈가 메이린과 전투중에 말하는 대사다.(...) 실제로 스펠카드명도 [자, 자, 지진이 일어난다구?] 라던가 라스트 스펠에서 크기가 더럽게 커진다던가...

  1. 만화를 빌려준 것은 레밀리아 스칼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