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Nightfall
일몰. 밤의 시작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1.1 아이작 아시모프의 SF소설 중 '전설의 밤'
- 전설의 밤의 원어 제목이다. 항목 참조.
1.2 헤일로 시리즈의 영상물
- 헤일로 : 나이트폴 항목 참조.
1.3 2012년작 홍콩 영화
- 나이트폴(영화) 참고.
- 원제는 大追捕. 해석하면 '대추적'이라는 뜻으로 영어 제목과는 약간 차이가 있다.
1.4 멜로딕 메탈 밴드 Nightfall
1.5 스타워즈의 사건
1.5.1 개요
시스 로드 다스 시디어스가 다스 베이더에게 501군단을 이끌고 제다이 사원을 점령하라고 명령해 제다이를 몰살시켰다.
1.5.2 상세
1.5.3 결과
다스 베이더와 501군단은 제다이 사원을 함락했고 샤크 티와 마리스 브루드, 제다이 템플 가드 등이 간신히 살아남고 은둔했다.
2 Knightfall
2.1 배트맨의 스토리 아크
파일:Attachment/17 5.jpg 파일:Attachment/18 3.jpg 파일:Attachment/19 3.jpg
DC 코믹스의 배트맨 시리즈 중 하나. 베인이 첫등장하며 배트맨의 등뼈를 부러뜨리는 장면으로 유명하다.
배트맨을 없애기 위해 고용된 베인은 배트맨을 쓰러뜨리기 전에 그의 힘을 빼놓기로 결정한다. 고담의 범죄자들을 탈옥시켜 배트맨이 이들과 싸우며 힘을 소진하게 만들고 그의 정체가 브루스 웨인임을 추리하여 웨인 저택에서 배트맨을 쓰러뜨려 등뼈를 부러뜨린다. 참고로 여기까지가 전체 스토리의 3분의 1이다.
이후 베인이 고담을 지배하게 되자 로빈은 장 폴 밸리(훗날의 아즈라엘)이라는 암살교육을 받은 대학생을 찾아가 대신 배트맨이 되도록 설득한다. 밸리는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부족한 경험을 새로운 장비등으로 커버하며 베인을 쓰러뜨린다.
장 폴 밸리는 배트맨으로서 잘 활약하는것 같았지만 어려서 받은 암살자 교육 때문에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고 로빈은 이에 우려를 표한다. 결국 밸리가 범죄자 하나를 죽게 만들고 이를 전해들은 브루스 웨인은 은퇴를 번복하고[1] 장 폴에게 배트맨을 그만두라고 하지만 자신이 브루스를 쓰러뜨린 베인을 쓰러뜨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배트맨이 되는 것이 자신의 삶의 목표라고 생각하게 된 장 폴은 듣지 않는다.
분노한 브루스 웨인은 재활훈련으로 회복된뒤 장 폴 밸리와의 사투끝에 그의 장비를 무력화하고 쓰러뜨린다. 이에 장 폴 밸리는 "당신이 배트맨이지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말을 남긴채 노숙자가 되어 고담을 떠돌게 된다.
베인의 실질적인 데뷔작으로 유명하지만 베인은 전체 스토리에서 페이크 최종 보스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 영향을 끼친 코믹스 중 하나이기도 하다.
2.2 나이트런의 두 번째 메인 에피소드 제목
자세한건 나이트런/Main Episode-2 Knight Fall 항목 참조.
- ↑ 장 폴이 잘하고 있는것 같자, "드디어 나도 배트맨에서 은퇴하고 새 삶을 찾겠구나!" 하며 기뻐하며 배트맨을 그만두기로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