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조잼

f0006987_4fd1bb2618dc4.jpg
개발자와 나조잼.

500px
클라나드 애프터 스토리 8화에서 등장한 나조잼. 들고 있는 사람은 후루카와 나기사.자라데

謎ジャム

Key사가 제작한 야겜 및 동명의 애니메이션 카논에 나오는 정체불명의 .
일본국 일본마마이트

작품의 히로인 중 하나인 미나세 나유키의 어머니인 미나세 아키코 여사가 오리지널 레시피라고 쓰고 영국에서 전수받은 레시피라 읽는 것으로 만든 잼이다.이것도 영국 요리 중 하나??? 혹은 마마이트? 맹모닝 나가노하라 요시노쿠사야 만든 본인은 아주 맛있는 모양이지만 주변인들의 반응은 하나같이 회의적이다. 하지만 제작자인 아키코 여사는 주변의 쓴 소리에도 굴하지 않고 이런저런 시도를 하며 배리에이션을 늘리고 있다.

겉보기에는 평범하게 반 투명한 주황색 잼 내지 오렌지 마멀레이드처럼 생겼지만 일단 먹고 나면 몸 전체에 알 수 없는 심각한 육체적 정신적 타격을 준다. 때로는 환각을 보는 사례도 있다. 모두들 나조잼이라면 진저리를 치는 것을 보면 영향이 상당한 것 같다. 작중의 묘사나 이벤트를 보면 뱉고 싶어도 뱉을 수 없다. 정신적 고통에 이미 이걸 뱉어야 한다는 사실 자체를 망각하거나 뱉을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교토판에서는 화면이 울렁거리는 연출을 보여준다.

원작에서 언급되는 피해자로는 미나세 나유키, 아이자와 유이치, 츠키미야 아유, 미사카 카오리가 있으며 코믹스판과 교토 애니메이션 TVA판 한정으로 사와타리 마코토가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딸인 나유키는 진저리나게 고생했는지 어머니가 '달지 않은 잼' 이라는 말만 꺼내도 바로 정신 차리고 도주한다. 코믹터치인 미나세상치 드라마 CD에서도 자주 소재로 써먹는다.

오덕들 사이에서는 이누이즙, 쿠스하 즙과 함께 기괴하고 맛 없는 무언가를 상징하는 대명사적인 영국 요리 위치이며 key사 작품들로 보자면 클라나드의 캐릭터 후루카와 사나에가 만든 빵이나 Charlotte오토사카 아유미가 만든 오토사카 가문 특제 피자 소스 역시 나조잼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그러나 사나에의 빵은 인체에 무해하다! 단지 상식선에서 벗어나있을 뿐 정신적 데미지를 주는 빵은 아니다. 절대로! 하지만 애니판에선 하이퍼 레인보우 빵 먹고 모두 뻗었잖아)(근데 그건 나조잼 발랐잖아)

비교하자면 쿠스하 즙≒나조잼>>이누이즙 후기형>>>넘사벽>>>>이누이즙 초기형>>사나에씨 빵. 물론 나조잼에는 쿠스하 즙 같은 자양강장 효과도 없기 때문에 실상 더 악질이다. 나조잼도 쿠스하 즙최대 피해자는 똑같다.

여담이지만 엘트의 이글루에는 이것과 CSI를 크로스시킨 작품이 있는데 어찌나 지독한지 성분 분석을 하려고 기계에 넣으면 기계가 꺼지고 가열해서 증류하려 하면 폭발해 CSI도 두 손 들었다는 내용.# 흠좀무.

2008년 11월 21일 방영된 클라나드:애프터 스토리에서 나조잼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등장하기도 했다. '사나에의 친구가 준 물건이라는 설정으로 등장했는데 후루카와 나기사가 사나에 특제 '레인보우 빵' 에 발라 일행에게 나눠주자 모두들 한 입씩 먹고 고꾸라지는 것을 보아 거의 노리고 등장시킨 게 맞는 모양이다. 참고로 이 잼을 바르는 장면을 애니메이션에서 연출할 때는 뭔가 화학 물질끼리 굉장한 반응을 내는 듯한 튀기는 듯한 발광현상이 발린 부위에서 보였다(...) 극장판 클라나드 특전인 '후루카와상치 다시' 에서도 '사나에의 친구가 준 것' 이라는 설정으로 신작 사나에 빵의 재료로 사용되었는데 토모야와 나기사는 한 입 먹어보고 진저리를 치지만 이부키 코코 선생은 절찬. 크로스오버성우개그[1]를 노린 것 같다.

엄청난 맛 덕분에 동인게임 이터널 파이터 제로에서는 오버드라이브(진초필, KOF의 MAX2필살기와 비슷한 개념)로 나와버렸다(↓약↓중강). 순옥살의 임팩트가 느껴지는데 그것을 맛보는 캐릭터들의 표정을 보는 것은 키포인트! 참고로 동캐전에서 본인이 먹어도 쓰러진다(물론 먹을 때는 맛있게?!)


나조잼(수수께끼잼)이라는 이름 그대로 수수께끼로 가득 찬 음식.

2차 창작에서는 대부분 독극물 or 미약 취급이다. 먹고 쓰러지거나 먹고 기절하거나 먹고 죽거나... 19금이면 먹고 이성을 잃고 주변 사람들을 검열삭제하거나 먹고 쓰러진 걸 주변에서 검열삭제 하던가... 또한 그 잼을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알아보려던 사람이 수수께끼의 기관에 의해 제거당한다던가 인류가 알아서는 안되는 끔찍한 무언가라든가 하는 설정도 자주 붙었다.

이쯤 되면 어째서 이게 SCP 재단에 안 올라오는지 궁금할 지경이다

남편은 이 잼을 먹고 사망했을 것이며, 그의 사망 보험금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한다 카더라
  1. 아키코와 코코의 성우는 모두 미나구치 유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