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자와 유이치

yuuichi_aizawa.gif
(토에이판)
yuichi-all.gif
(교토 애니메이션판)

신장 : 173cm
체중 : 64kg

Key연애 어드벤처 게임Kanon의 주인공. 성우는 토에이 버전과 드라마 CD는 키사이치 아츠시, 교토 애니메이션 버전과 PSP판[1]스기타 토모카즈/최원형/크리스토퍼 패튼.[2] 어린 시절의 성우는 야스다 미와/문선희(교토판)/섀넌 에머릭이다.

원작 게임에선 물론 여느 미소녀 게임마냥 얼굴이 달걀귀신이며 음성도 없다. 생김새는 토에이 버전과 쿄애니 버전이 상당히 다른데 원작 게임과 비슷한 외모를 지닌건 토에이 버전이다. 쿄애니 버전은 너무 아저씨 과 비슷하게 생긴데다가 성우까지 똑같아서 몇몇 키빠들은 그다지 마음에 들어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게다가 쿄애니 에서는 긴토키 가 돼버렸다.

원래는 도회지에서 살고 있었으나[3] 부모님이 해외 전근을 가시는 바람에 사촌 미나세 나유키의 집에 더부살이하게 되며 학교도 그 쪽으로 다니게 된다.

7년 전에 한번 이 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고 그 때 미나세 나유키, 츠키미야 아유, 카와스미 마이, 사와타리 마코토(!) 등과 만나면서 어장관리를 잘했었다. 그러나 어떤 불행한 일을 경험하고 나서는[4] 이 마을에 대한 기억을 무의식 중에 봉하고 살아왔다.[5] 그래서 7년만에 마을로 돌아왔을 때, 자신이 했던 어장관리에 대한 기억들이 희미해서 다른 히로인들을 애태우게 만들기도 했다.

원작이나 토에이 버전에서는 상당히 수수한 주인공이었는데 쿄애니 버전에서 쿈이 빙의되어서인가, 개그도 심심찮게 보여준다. 담당 성우인 스기타 토모카즈가 워낙 녹음 중 애드립에 능한 성우라서 더더욱 개그의 일면이 부각되었다.

쿄애니 버전에서는 하루 일과가 히로인들 어장관리로 흘러간다. 따라서 나유키와 아유 두 캐릭터로 일관성 있는 흐름을 보여줬던 토에이 버전에 비해 지나치게 미연시 같은 전개를 보여주는 거 아니냐는 불만도 꽤 있었다. 게다가 후반의 아유 루트와 나유키 루트의 수습이 시원찮아서 어머니의 사고로 힘들어하는 나유키 내버려두고 진히로인이라지만아유만 찾는 묘사 때문에 캐릭터 자체가 폭풍같이 까였다.

쿄애니 버전의 하루일과는 아침에 나유키와 등교 -> 쉬는시간에는 뒤뜰에서 미사카 시오리와 수다[6] -> 점심시간에는 사유리, 마이와 도시락 -> 하교때는 아유와 붕어빵 데이트 -> 집에 와서는 마코토와 수다 -> 밤에는 마이와 몬스터헌터 놀이 -> 새벽에는 마코토의 장난질 뒤치다꺼리.,...이러한 흐름이 매 에피소드마다 나오면서 각 히로인의 루트를 진행시켰기 때문에 원작을 접해보지 않은 팬들로서는 웬 카사노바 같은 녀석이라며 적잖이 놀랐던 모양. 토에이 버전을 먼저 봤던 팬들은 더더욱 그러했다. 사실 원작에서도 선택지에 따라서 초반부 잠시 동안 이런 전개로 갈 수도 있긴 하다.

쿄애니 버전 2화에서 전학왔을 때, 자기소개를 하고 자리에 앉은 뒤 미사카 카오리가 "의외로 평범한 자기소개였어."라고 평하자 평범하지 않은 자기소개가 있다면 한번 들어보고 싶은데?라는 대사를 하였다. 유이치의 성우를 생각하면 꽤나 의미심장한 대사다. 이 장면을 보고 보통 성우개그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원작에도 있던 내용이다. 다만 원작에서는 대사가 아니라 1인칭 시점의 서술이었다. 물론 당시의 게임 제작진은 5년쯤 뒤 정말로 평범하지 않은 자기소개가 나올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어찌보면, 진정한 만악의 근원. 마코토, 마이, 아유는 이 캐릭터의 어린 시절 어장관리질에 인생이 송두리 채 바뀌어 버렸으며, 각각 자신의 루트로 가지 않는다면 셋 다 쓸쓸하고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된다. 나유키 역시 어린 시절 유이치 때문에 오랫동안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왔고 본인 루트가 아니면 그 일에 대해 사과 받지도 못한다. 유일하게 어린 시절 접점이 없었던 시오리도 물론 유이치의 책임이 아니라지만 본인 루트로 들어가지 못하면 죽음 확정이니... 단, 쿄애니 판에서는 여차여차 모든 히로인들을 꼬셔서 과거에 벌려 놓은 모든 일을 어느정도 매듭지었다. 유이치가 하렘 마스터 행세를 해야했던 이유가 있었다

팬픽에서는 카논이 워낙 인기가 많은 작품이라서 그런지 원작인 카논이 순애물임에도 불구하고 마개조, 재구성으로 용병,초능력자,마법사,암살자인 유이치가 나오거나 (에반게리온 재구성, 마개조 팬픽의 신지를 연상시킨다) 다른 배틀물 작품과 크로스돼서 활약하는 팬픽이 꽤 많다.
  1. 아쉽게도 풀보이스는 아니며 부분 음성이다.
  2. 최원형과 크리스토퍼 패튼 둘다 풀 메탈 패닉사가라 소스케에어리어88카자마 신를 맡았다.
  3. 공식 설정은 아니지만 히사야 나오키(나유키, 아유, 시오리 루트의 시나리오 라이터)의 동인소설에서 전학오기 전에 유이치는 'ONE ~빛나는 계절로~'의 무대가 되는 학교에 다녔고 오리하라 코헤이와 같은 반이었던 것으로 되어 있다.
  4. 아유 루트를 해 보면 알 것이다.
  5. 굳이 학술적으로 말하자면 방어기제 중 억압에 해당한다.
  6. 본편에서의 시오리 루트는 점심시간이지만 그러면 마이 루트와 겹쳐버리는 관계로 이쪽이 쉬는 시간으로 오게 되었다(...). 다만 원래 시오리 루트에서 유이치는 시오리를 볼 때마다 점심으로 아이스크림을 먹어야 했으니 이쪽이 훨씬 대우는 좋을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