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동(용인)

(남동(용인)에서 넘어옴)

밑줄은 구청 소재지.

처인구
포곡읍
모현면남사면백암면
양지면원삼면이동면
법정동김량장동역북동삼가동남동유방동
고림동마평동운학동호동해곡동

中央洞 / Jungang-dong

중앙동
中央洞 / Jungang-dong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용인시
인구23,864명
(2016년 1월 주민등록인구)
면적7.97㎢
하위 법정동2
주민센터김량장동
중앙동 주민센터

1 개요

과거 용인읍 시절 김량장리와 남리가 합쳐진 행정동이다. 법정동은 김량장동, 남동.

용인군 시절 중요한 행정시설들이 몰려 있었던 동네였으나, 지금은 우체국과 처인구청, 중앙동사무소 정도를 빼면 죄다 행정타운으로 옮겨간 상황이다.

2 법정동

2.1 김량장동

이 문단은 김량장동(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구 용인시가지의 중심지역이자, 지금도 원래의 용인이라고 하면 이곳을 말한다. 1914년 기흥구 언남동 일대에 있던 용인군청이 이 곳으로 옮겨왔다. 일제가 수려선을 개통시키면서 이 지역이 중심지로 발전한 것이다. 현 처인구청은 과거 용인군청-시청사가 위치해 있었고, 현재 중앙동 주민센터로 쓰고 있는 곳은 과거 용인읍사무소가 위치하고 있었다. 현재는 주차장이 되어버린 곳은 원래 경찰서가 위치하고 있었다.

이렇게 각종 시설들이 외곽의 행정타운으로 빠졌지만, 김량장동 일대는 현재도 처인구 내에서 가장 많은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곳이다. 롯데시네마가 들어서있고, 여러 은행과 패스트푸드점 등이 죄다 김량장동에 몰려 있다. 시내버스, 광역버스 모두 이 지역을 거쳐 가기 때문에 대중교통 자체도 불편함이 없다. 다만 중심을 이루는 도로인 금령로가 4차로에 양 옆으로 불법주차가 잔뜩 이루어져있는 바람에 정체를 겪을 경우에는 진입 이후 빠져나가는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약간 중심지에서 벗어난 동네에 용인공용버스터미널중부대로백옥대로가 만나는 곳 헬게이트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바로 옆에 용인시 토착 종합병원인 손가락 부러져서 찾아갔더니 절단을 추천하더라는 괴담이 돌았던 다보스 병원이 새롭게 건물을 크게 지어서 위치하고 있다.

과거에는 이 지역을 용인읍내라 불렸는데, 현재도 용인에서 오래 거주한 사람은 용인읍내라고 부르고 있다. 5일마다 열리는 전통장인 용인장(김량장)이 위치하고 있다(0일·5일 장시).

참고로 6.25 전쟁 때 151고지 공방전, 즉 금양장리 전투(김량장 전투)가 바로 이곳에서 벌어졌다.

2.2 남동

이 문단은 남동(용인)(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남동은 삼라 마이다스빌과 고급 아파트가 지어져 있는 동네로 명지대학교 자연캠퍼스와 공영 버스 차고지, 태성중,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원래는 상당히 낙후된 시골동네였지만 용인시 자체의 발전으로 인해 역시 발전이 천천히 이루어지고 있는 동네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처인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