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옹

(냐스에서 넘어옴)

1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캐릭터

1.1 기본 정보

나옹
나옹(알로라 리전 폼)

052MS.png 052 나옹 냐옹이 아니다옹 나옹이다옹![1]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나옹ニャースMeowth전국 : 052
성도 : 138
수컷 : 50%
암컷 : 50%
노말
[2]
특성 (5세대 PDW 특성은 * / 알로라 지방 리전 폼은 생략[3])
픽업도구를 들지 않았을 시 전투 후 10% 확률로 아이템을 줍는다.
전투 중 아군이 소모한 도구를 주울 수 있다.
테크니션위력이 60 이하인 기술의 위력이 1.5배 오른다.
*긴장감상대편은 나무열매를 사용할 수 없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요괴고양이 포켓몬0.4m4.2kg255
진화meowth.gif
052 나옹
레벨 28
persian.gif
053 페르시온
나옹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배
격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벌레 불꽃 비행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고스트
나옹 (알로라 리전 폼)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격투 벌레 페어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전기 풀고스트 악에스퍼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04535404090290
도감설명
적 & 녹
파이어레드
낮에는 거의 잠만 잔다. 밤이 되면 눈이 빛나며 자신의 영역을 걸어다닌다.

리프그린
둥근 것을 매우 좋아한다. 밤마다 나가서는 떨어져 있는 동전을 주워 모아서 돌아온다.
피카츄밤에 더 활기 넘치는 모양이다. 둥글고 빛나는 것을 좋아해서 발견하면 줍지 않고 못 배긴다.
금/하트골드둥근 것을 발견하면 시간 흐르는 줄 모르고 논다. 그러다 지쳐 잠들어버린다.
은/소울실버반짝반짝 빛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특히 동전을 맘에 들어해 주으면 어딘가에 숨겨놓는다.
크리스탈눈부시게 빛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빛나는 것을 발견할 때 어째서인지 이마의 금화도 빛난다.
3세대날카로운 발톱을 집어넣고 살글살금 발소리을 내지 않고 걸을 수 있다.
반짝반짝 빛나는 동전을 왠지 모르겠지만 매우 좋아한다.
4~5세대밤중에 행동하는 습성이다. 반짝반짝 빛나는 것을 보면 그에 맞먹을 정도로 눈이 빛난다.
준전용기고양이돈받기

1.2 소개

애니메이션에서 피카츄 다음으로 가장 많이 등장한 포켓몬. 고양이 포켓몬으로 모티브는 마네키네코(후쿠네코, 복고양이). 디자인한 사람은 의 아버지인 모리모토 시게키. 이 사람 고양이 덕후인가…….

1.2.1 6세대까지

노멀 타입이며 페르시온으로 진화한다. 머리에 금화[4]를 달고 있으며 준전용기로 고양이돈받기를 사용가능하다. 위력 40짜리의 약해빠진 기술이지만 기술 사용 횟수 × 기술을 사용한 포켓몬의 레벨만큼 전투 종료 후 추가로 돈을 받게 된다.(…)

게임에서라기보다는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유명해진 포켓몬이다. 스매시 브라더스(N64판 한정)에서도 등장한 적이 있는데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이다. 몬스터볼 중앙에 서있을 시 나옹이 뛰쳐나올 경우 동전과 나옹의 본체에 계속 두들겨맞는 로또성이 있어서 0%였던 체력이 단숨에 100%급으로 올라가는 경우도 생긴다. DX에서는 안나오다가 X에서 다시 부활했는데 공격방식이 전방으로 동전을 뿌리는 기술로 바뀌었다. 이 공격이 나옹에게 근접한 상태에서 얻어맞으면 대미지가 300% 정도를 넘어갈 때까지 올라간다. 말 그대로 한방만 맞아도 지옥을 보는 상황으로까지 몰리게 된다. 다만 멀리 있으면 별로 세질 않고 빠져나올 수도 있으며 동전던지기 공격에는 날리기 기능이 없기 때문에 마무리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해줘야한다.

1.2.2 7세대에서

7세대에서 리전 폼의 등장이 확인 되었다. 상아색인 보통 나옹에 비해서 리전 폼의 나옹은 철회색이며, 눈이 반 쯤 감은 눈이 되고 얼굴에 솟은 털들이 약간 휘어진다. 타입은 악 타입이다. 1세대 포켓몬 중 메가갸라도스 다음으로 등장한 2번째 악타입 포켓몬으로, 일반 포켓몬으로서는 최초의 악타입이다.

설정상으로는, 다른 지방에서 친선의 목적으로 알로라지방의 왕족에게 선물된 뒤, 길러지면서 사치스럽고 응석을 받아주는 생활을 계속해서 제멋대로에 자존심 강한 성격이 되었다고 한다. 매우 교활하며 자존심에 상처입거나 금화가 더러워지면 히스테리를 부린다고 한다. 당시에는 왕족 중에서도 선택받은 몇 명만 기를 수 있는 상당히 희귀한 포켓몬이었지만 왕정이 폐지된 뒤로는 아주 흔해졌다고.

7세대 베이스 애니메이션이 나올 경우 거의 100% 로켓단의 나옹과 어떤 방식으로든 엮일 것이라는 예상이 속출하는 중.
사실상 색놀이일 뿐이라며 디자인 센스가 게으르다고 까는 사람들도 있다. 이와 별개로 특유의 건방진 성격과 그게 잘 살아나는 표정 및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팬이 된 사람들도 많다.[5] # 본래 나옹보다 좀더 여성스럽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는 듯하다.

원조들이 애니메이션에서 쥐와 고양이의 앙숙 관계로 엮었던 것처럼 알로라 라이츄와 엮이기도 한다. 이런

1.3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나옹

나옹(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문서 참고.

2 스노우캣이 키우는 고양이의 이름

3 고려시대의 승려

懶翁, 1320 ~ 1376. 조선 태조 이성계의 친구이자 정신적 지주였던 무학대사스승으로 알려져 있다. 부산광역시에 있는 해동용궁사를 창건하였다.
1번 항목과 햇갈리면 심히 골룸하다.

한자는 무슨 무슨 옹(어르신을 일겉는 말) 하고 한자가 같고, 앞의 글자는 게으를, 나르한 등의 의미로 냐 (나태와 비슷하게 보면)

된다.
  1. 실제로도 옹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꽤 있다.
  2. 알로라 리전 폼
  3. 다른 지방과 마찬가지로 픽업/테크니션으로 판명되었다.
  4. 코반(小判, こばん)이라고 하며, 일본 텐쇼시대(天正時代 1573 ~ 1592)부터 에도시대(江戸時代)까지 사용한 타원형의 금화이다. 이 금화와 관련된 일본어의 관용어가 있다. 猫に小判(네코니코반), 고양이에게 금화란 뜻으로 한국어 관용어 '돼지목에 진주'에 대응하는 관용어이다. 즉, 고양이가 금화를 가져보았자 그 가치를 모른다는 의미인데, 그 의미대로 나옹이도 이것을 달고 있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한다.
  5. 실재로 포즈도 뭔가 건방져보이는 포즈로 비춰질 수도 있고, 기존 나옹과 달리 눈을 반쯤 내리깔듯이 뜨고 있기에 묘하게 건방지거나 느긋해보이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