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사우루스

노아사우루스
Noasaurus leali Bonaparte & Powell, 198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미분류†아벨리사우리아(Abelisauria)
†노아사우루스과(Noasauridae)
†노아사우루스속(Noasaurus)
N. leali(모식종)


복원도 출처

중생대 백악기 후기 아르헨티나에 서식한 수각류 공룡.

아벨리사우루스상과(Abelisauroidea)의 노아사우루스과(Noasauridae)에 속하며 이 분류군에는 마시아카사우루스, 델타드로메우스, 엘라프로사우루스도 있다. 참고로 속명인 노아사우루스는 노아의 방주의 노아에서 따온 것이 아니라 '북서부 아르헨티나(Northwestern Argentina)'를 축약한 단어에서 따온 것이다.

몸길이는 2m 정도로 작았으며 발견 당시 단편적인 골격과 발톱 화석이 발견되었다. 학자들은 이 발톱을 뒷발에 달린 것으로 생각하여 남아메리카에서는 별로 없는 드로마이오사우루스[1] 를 대체한 종, 그러니깐 드로마이오사우루스류처럼 수렴진화한 종이라고 생각해왔다.

...그 뒤 이 발톱은 뒷발톱이 아닌 앞발톱이란 사실이 밝혀졌다.왠지 비슷한 사례의 공룡이 있는 거 같은데... 사실상 드로마이오사우루스류를 대체한 종은 아닌 셈. 그렇다고 바리오닉스메가랍토르마냥 앞발의 큰 발톱으로 사냥하는 것도 불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다른 아벨리사우루스상과 공룡들처럼 손가락마디가 거의 퇴화 직전이었기 때문.
  1. 남아메리카에도 드로마이오사우루스류가 드물게 있었지만 아시아나 북아메리카등 다른 대륙의 드로마이오사우루스류와 다르게 물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종이 많았다. 대표적으로 우넨라기아부이트레랍토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