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코

(닛코우에서 넘어옴)

닛코(にっこう)는 일광(日光)의 일본어 음차 표기다.

1 일본의 도시

500px-Nikko_in_Tochigi_Prefecture_Ja.svg.png
위치도

닛코(日光)는 토치기현에 위치한 도시로, 인구는 약 9만 명 정도이다. 시 중심부에 닛코 국립공원이 있으며, 이곳에 있는 토쇼구를 비롯해 키누가와 온천, 후타라산 신사 등이 유명하여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다. 에도무라라는 민속촌같은곳도 있다.

시는 2006년 이마이치시, 아시오정, 후지하라정, 쿠리야마촌 등의 통합으로 생겼으며 시 이름은 지명도가 높은 닛코가 되었다.

도쿄에 있는 학교들이 수학여행을 많이 가는 곳으로 유명하며, 모미지라인이로하자카공도 레이싱의 주요 코스로 쓰이고 있어서 이런저런 문제가 많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이로하자카의 경우 이니셜D의 여파로 사망사고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시 차원에서 재정을 쏟아부어 뒤늦게 가드레일을 싸그리 뜯어고치기도 했을 정도. 이후 이 건을 두고 늑장행정의 대명사로 한참 동안 까였다.

닛코 시에 아시오라는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은 아시오 광독 사건이라는 무려 메이지 시대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이며 일본 내에서도 가장 유명한 환경오염 사례라고 볼수 있는 곳이며 특히 아시오 구리 광산은 일제강점기 때 조선인들이 징용했던 장소로 조선인 희생자가 총 73명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한다. 현재는 조선인 추모비가 있으며 최근에는 세계문화유산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러브 플러스 시리즈의 여행지이기도 하다.

당연히 아래의 열차 이름의 유래가 되었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인 이차원의 저격수는 다름아닌 대전광역시....로 로컬라이징되었다. 인구 9만명의 대전광역시... 일제강점기냐?

이야기 시리즈의 히로인 센조가하라 히타기의 이름은 닛코의 유명 트래킹코스인 센조가하라에서 유래되었다. 성지순례

2 JR 히가시니혼도부 철도의 특급 열차

600px-JR_East_253-1000_OM-N01_Nikko_1go_20110604.jpg
JR 히가시니혼의 253계 열차

도쿄신주쿠역에서 토치기현의 도부닛코역을 잇는 JR 히가시니혼도부 철도의 특급열차이다. 도부 키누가와선으로 들어가는 '키누가와'도 이 문서에서 함께 설명한다.
참고로 JR 히가시니혼의 (도쿄 메트로를 제외한)유일한 대형 사철 직통열차이다.[1]

JR의 열차를 그냥 닛코, 키누가와라고 부르고, 도부의 열차는 앞에 '스페이시아'가 붙는다.

경유 노선은 야마노테선, 우츠노미야선, 도부 닛코선, 도부 키누가와선 등이다.

쿠리하시역에서 운전 정차하여 승무원 교대를 한다. 당연히 여객 승하차를 하지는 않고 승무원만 교대.

2.1 정차역

신주쿠-이케부쿠로-우라와-오미야-토치기-신카누마-시모이마이치-도부닛코/키누가와온천

신카누마역 이후로는 도부철도의 역이지만, JR이스트패스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역에서 특급좌석지정을 받을 수 있다. JR전국권패스는 안된다.

3 란스 시리즈의 등장인물

  1. JR그룹 전체로 보면 JR 도카이오다큐 전철의 '아사기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