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도 카츠미

프로필
220px
이름大道 克己
(だいどう かつみ)
현지화명기태원[1]
성별남성
소속NEVER
주요 출연작운명의 가이아메모리
가면라이더 이터널
인물 유형악역/주인공[2], 보스, 안티 히어로
변신체이터널
변신 타입가면라이더
첫 등장운명의 가이아메모리
배우마츠오카 미츠루[3]
스다 마사키[4] (아역)
헤이세이 라이더 극장판 시리즈의 최종보스
가면라이더X3 THE MOVIE 초덴오 트릴로지가면라이더 W FOREVER
A to Z 운명의 가이아 메모리
오즈&더블 feat.스컬 MOVIE 대전 CORE
제로의 스타트윙클 : 피기즈 이매진
파견 이매진은 NEW트럴 : 맨티스 이매진
보물DE엔드 파이리츠 : 이브 (가면라이더 G 덴오)
다이도 카츠미
(가면라이더 이터널)
가면라이더 코어

1 소개

가면라이더 W의 등장인물. 불사의 병사들로 구성된 용병 집단 NEVER의 수장으로 가이아 메모리 '이터널'의 소유자. 가면라이더 이터널로 변신한다.

2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운명의 가이아 메모리

"자, 지옥을 즐겨봐라."

가면라이더 W FOREVER AtoZ/운명의 가이아 메모리최종 보스.

그는 어둠의 거대 자본 조직 재단 X의 지원을 받기 위해 뮤지엄가이아 메모리 계획과 경쟁하던 불사 병사 계획 NEVER(NECRO-OVER)의 첫번째 실험체였다. 16세에 교통사고로 사망한 그는 과학자였던 어머니에 손에 의해 NEVER로서 부활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선했던 그의 성격은 차갑고 잔인하게 변하게 된다. 이후 NEVER 계획이 폐기 처분될 상황에 놓이자 어머니와 함께 도주한 뒤, 자신과 같은 불사신으로 구성된 용병 집단 NEVER를 결성하여 활동하게 된다.

본작에서는 재단 X가 뮤지엄으로부터 인계받은 T2 가이아 메모리 케이스를 탈취하기 위해 메모리를 운반 중이던 비행기를 습격하는 모습으로 첫등장하였으며 재단의 요원이 비행기 채로 자폭을 하는 바람에 다른 메모리는 상공에서 지상으로 떨어지고 그나마 T2 이터널 메모리 하나만 손에 넣게 된다.

이 T2 이터널 메모리를 사용하여 가면라이더 이터널로 변신하고 T2 메모리를 각자 손에 넣은 NEVER의 동료들과 함께 후토를 습격하여 히다리 쇼타로 일행과 대적한다. 후토 습격의 최종목적은 모든 차세대 가이아 메모리를 손에 넣고 후토를 지배하여 후토시민들을 자신과 동일한 존재(NECRO-OVER)로 만드는 것.[5]

작중 밝혀지는 사실에 따르면, 그는 사실 쇼타로 일행에게 T2 가이아 메모리의 회수를 의뢰한 마리아 S 크란베리의 친아들이었으며 어렸을 적의 모습은 필립과 판박이였다.[6] 필립에 대해 "형제", "너와 난 닮았다"라고 하는 것 등은 두 사람 다 어머니가 되살아난 아이를 향한 애정을 비뚤어진 형태로 이루려 했다는 것과 죽었다 살아난 존재란 것 때문이다. 다만 감독판에서 추가된 장면에서는 필립이 자신의 의사에 끝까지 저항하자 넌 동료가 아니라 부품이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계획의 완수를 위해 후토 타워를 점거한 뒤 프리즘 빅커의 거대화 버전인 X빅커를 설치하여, 여기에 26개의 T2 메모리를 꽃고 필립을 에너지 증폭을 위한 부품으로 사용해 이를 작동시켜서 후토 시민 전부를 자신과 똑같이 살아있는 시체인 NEVER로 바꿀 음모를 꾸미지만, 타워에 난입한 쇼타로 일행에게 방해를 받고, 마음이 흔들린 마리아에게 세포 분해 효소를 맞으면서 몸이 급격히 붕괴하기 시작하자 자신을 방해하지 말라며 어머니인 마리아를 쏜뒤 그걸 본 필립의 분노에 의한 폭주로 인해 X빅커에서 떨어져나온 이터널과 존 메모리를 들고 후토 타워 옥상으로 도주하여 X빅커에 충전된 에너지를 직접 발사하려 하지만 W로 변신한 필립과 쇼타로와 교전하게 된다.

이후 극장판 최종보스답게 W(히다리 쇼타로/필립)을 여유롭게 몰아 붙이다가 루나 도펀트에게 뒤를 맡기고 옥상으로 올라가 에너지를 발사하려 하지만 가면라이더 오즈에 의해 루나 도펀트가 쓰러진 후 하드보일더를 타고 날아온 W의 연속 메모리 교체 러쉬에 고전한다. 하지만 마지막엔 존 메모리를 이용해 남은 T2 메모리를 전송하여 26개의 T2 가이아 메모리를 동시에 맥시멈 드라이브해서 후토 타워를 부수며 W을 압도하여 둘을 패배 직전까지 몰고가나 후토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바람을 받은 W이 사이클론 조커 골드 엑스트림(CJGX)으로 각성하는 바람에 더블의 맥시멈 드라이브 기술 역 라이더 킥에 맞고 또다시 한번 자신의 마지막이자 영원한 죽음을 맞이하며 이터널 메모리와 나머지 25개의 T2 가이아 메모리도 다이도 카츠미와 함께 전부 메모리 브레이크.

죽기 전 마지막으로 남긴 말은 "오랜만이군. 죽는 건… …하하하하하핫!!!"

2.2 가면라이더 이터널

"과거가 사라진다면, 적어도 난 내일을 가지고 싶어! 그래서 발버둥치는 거야."

가면라이더 W RETURNS - 가면라이더 이터널의 주인공. 외전 소설 N의 시작/피와 꿈과 관련된 그의 과거가 그려진다. 여기서 드러난 바에 의하면 카츠미의 고향 또한 후토다. 이 도시는 정말..

재단 X의 지원 경쟁에서 밀린 불사 병사인 NEVER(NECRO-OVER)가 뮤지엄가이아 메모리 계획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일심으로 자신과 같은 불사 병사들로 구성된 NEVER를 이끌고 용병 생황을 하던 중, 초능력을 구사하는 소녀 미나를 만나게 되고 그녀에게서 재단 X의 지원으로 초능력 병사들을 감금하여 연구하는 기관 '쿼크스'의 존재를 알게된다. 그리고 카츠미는 쿼크스의 수장 닥터 프로스펙트에 의해 감금된 초능력자들을 구출하기 위해 싸우길 결심하게 된다.

그리고 감상적이 되어 살아있는 인간들에게 희망을 갖게 되지만 닥터 프로스펙트=아이즈 도펀트가 걸어 놓은 능력으로 인해 탈출한 초능력자들이 전부 죽어버리게 되고, 미나조차 거기에 휘말려 죽었다고 착각해버린 그는 이로 인하여 인간은 모두 악마다라는 생각을 다시금 굳히게 된다. 그의 동료인 하네하라 레이카는 그런 그의 모습에서 악마와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독백했다. 이후 자포자기한 카츠미는 NEVER를 이끌고 자신의 고향 후토를 습격할 것을 결의하는데, 가면라이더 W FOREVER AtoZ/운명의 가이아 메모리에서 벌어진 사건은 결국 이런 절망이 낳은 것이나 마찬가지.

참담한 결과에 충격을 받은 나머지 미나만이라도 NEVER로 되살리자는 하네하라 레이카의 의견을 무시했고, 살아있던 미나 본인도 한동안 기억을 잊고 있었기 때문에 결국 미나가 살아남았다는 것을 마지막까지 알지 못했다. "다이도 카츠미. 네가 적어도 미나가 살아남았다는 것만 알았다면 우리와 마찬가지로 후토를 지키는 가면라이더가 되었을 텐데…"라는 히다리 쇼타로의 대사를 생각해보면 이는 실로 비극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3 그외

3.1 변신체

250px
가면라이더 이터널 블루 플레어
다이도 카츠미가 재단 X의 요원 카즈 쥰에게서 탈취한 시작품 가이아메모리 '이터널'로 변신한 가면라이더.
변신자가 쓰는 가이아메모리를 제외한 다른 가이아메모리를 무력화시키는 특수능력을 지니고 있다.
극장판(운명의 가이아메모리)에선 또다시 재단 X에게서 탈취한 T2 가이아메모리로 변신.

3.2 여담

  • 만약 쇼타로의 말처럼 그가 미나가 살아남았다는 것을 알게되어 끝까지 히어로의 길을 선택했다면 테러 도펀트고 뭐고 그야말로 뮤지엄 종결자가 되었을 수도 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이런 식으로 스토리가 진행 되었다면 뮤지엄은 당연히 이터널에 대한 대비책을 짜고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그러면 뭐해 이미 인간불신인데 허나 애당초 슈라우드가 이터널 전용의 순정화 이터널 메모리를 준비해두지 않았다면, 본편 시점에서 이미 T1 이터널 메모리는 메모리 브레이크 된 상황이므로 이터널로 변신한다는 선택지는 있을 수 없다.
  • 제작진의 설명으로 다이도 카츠미는 나루미 소우키치히다리 쇼타로를 만나지 않은 필립의 미래를 제시한 인물이라 한다. 또한 극장판 시점에서는 필립이 자신이 죽었다 살아난 존재란걸 알 턱이 없는 상태였기에 어떤 의미로 절묘한 복선이라 할 수 있는 셈. 마찬가지로 가면라이더 액셀에 나온 악역 사가미 히로시도 이와 비슷한 케이스에 속한다.
  • 국내에선 한동안 오오미치 카츠미라는 이름으로 잘못 알려진 바가 있다. 성인 大道(다이도)를 훈독하면 오오미치가 되기 때문. 이와 비슷한 사례로 그의 동료인 하네하라 레이카의 이름이 한동안 하바라 레이카로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하였다.
  • 담당 배우인 마츠오카 미츠루씨는 극장판 운명의 가이아 메모리와 V 시네마 가면라이더 이터널의 주제가를 맡았다. 이 캐릭터와 같은 사례.[7]
  • 극중에서는 더블의 "너의 죄를 세어라"라는 말에 "지금와서 셀 수 있겠나!"라는 맞대응도 한다. 정말 대단해요.
  • '가면라이더로서 너무나 많은 슬픔을 짊어져 버린 탓에 악마가 되어버린 라이더' 라는 의견도 있는 듯 하다.
  • 자기 어머니에게 총을 쏜 것 때문에 패륜아라는(...) 소리를 극성 안티들에게 많이 듣는다고 한다.
  • 제작자측에서 두어편의 장편 영화나 외전 소설을 거쳐 그가 타락한 원인을 하나하나 집어준 덕분인지 같은 신세인 소노자키 키리히코에 비하면 잡음이 없는 캐릭터.
  1. 가면라이더 대백과 21세기편 한정.
  2. 리턴즈 이터널 편.
  3. 1971년 8월 12일생의 가수 겸 배우. 밴드 SOPHIA의 보컬.
  4. 필립과 1인 2역.
  5. 자신이 NEVER의 괴물이란 것에 어느 정도 콤플렉스 비슷한 감정이 있는 듯하다. 후토를 괴물 소굴로 만드려 할 때에도 이제 실험실의 괴물은 자신만이 아니라며 기뻐했으며, 극중 그는 항상 자신을 괴물이라고 표현한다.
  6. 필립 역의 스다 마사키 본인이 카츠미의 어릴 적 모습을 연기했다. V 시네마 가면라이더 이터널에서도 어릴 때의 모습이 나온다. 필립이 늙으면 저렇게 됩니다.
  7. 이후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의 주제가를 부른다.
  8. 다만 현재 다이도 카츠미가 사망해서 어떻게 해서 부활하는 전개가 없는 한 콜라보로 나올 가능성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