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에 대해서는 주사위 문서를, 게임회사 DICE에 대해서는 EA Digital Illusions C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다이스 DICE - The Cube That Changes Everything | |
글/그림 | 윤현석 |
연재처 | 네이버 웹툰 |
연재 날짜 | 2013년 5월 18일~ |
연재 요일 | 일요일 |
장르 | 판타지, 배틀물 |
관련 사이트 | 연재목록 공식 팬카페 라인 웹툰 연재목록 |
목차
DICE - The Cube That Changes Everything
1 개요
Studio Roomer에서 만든 뮤직비디오
매주 일요일 연재하는 판타지 네이버 웹툰이다. 작가는 윤현석. OST는 락 다이아몬드(The Rock Diamond)가 맡고있다.정작 주사위랑 무관한 작품(...)
- 프롤로그 'The First Day'
- STAGE 16 'CHAOS'
- STAGE 36 'PANDORA'
- STAGE 53 'ReBIRTH'
- STAGE 62 'Dice : Dahlia'
- STAGE 114 'Abraxas'
- STAGE 139 'Lovers'
- STAGE 153 'Chariot'
- STAGE 159 'Strength'
베댓에 따르면 제목이 점점 타로카드화 되어 다음 제목은 Hermit라 카더라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여담으로, 매 화 끝에 나오는 다이스 무더기가 내용이 진행될수록 점점 쓰러지고 있다. 결국 STAGE 115에서 모두 쓰러졌다.
Bonus Stage 2와 3에는 위에 있는 영상이 각각 올라왔다. 첫 번째 영상은 락 다이아몬드(The Rock Diamond)의 The Star를 STUDIO ROOMER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으며, 두 번째 영상은 역시 락 다이아몬드가 작곡한 'Goodbye Juliet'을 DAMI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다.
STAGE 62에서 1부가 완결되었다. 휴재를 하면 일시적으로 조회수가 중첩됐다가 업로드 타이밍에 따라서 한 주가 지나면 카운터가 떨어지는 현상[1]에 의해서 잠깐 1위를 했으나 그 이후 20위로 떨어졌다. 그리고 다음 주 2위로 복귀했다. 작가가 파일을 잘못 건드려서 조회수가 0으로 됐다는 드립을 치는 사람들이 있었다. 2015년 10월 31일, 120화로 2부가 완결되었다가 같은 해 12월 26일부터 3부가 시작되었다.
단행본이 계약되었다.원래는 2015년 출판할 예정이었지만 작가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진다고...
2 스토리
한 소년이 자신의 아버지를 피해 달아나고 있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소년은 결국 아버지에게 잡히고 말았지만 근처에 별똥별이 떨어져 아버지가 놀란 사이 다시 도망친다. 소년은 별똥별이 떨어진 곳에서 푸른 빛을 띠는 여러 크기의 주사위를 발견하고, 이를 줍는 것으로 프롤로그가 끝난다.
한편 주인공 동태가 일진들 빵셔틀이나 하며 살고 있을 때 같은 반으로 태빈이라는 아이가 전학을 온다. 동태는 자신이 짝사랑하던 은주가 태빈이와 가까워지는 것을 보고 태빈이 뒤를 밟는다. 태빈의 뒤를 쫓던 동태는 건물 옥상에서 '다이스'라는 주사위를 얻게 되는데...
3 등장인물
다이스/등장인물 문서 참조.
4 용어
다이스에 대한 내용은 다이스 목차에 서술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이스/규칙 문서로.
- 다이서: 다이스를 얻은 자. 다이서 안에는 랭크가 존재한다.
- 퀘스트: X가 주는 미션. 일반적으로 어려울수록 다이스를 더 많이 준다.
- PvP: 다이서들간의 싸움. 승리한 자가 다이스를 얻는다.
- 활성화: 다이스를 굴리는 행위. 푸른 색의 다이스가 붉게 변하며 굴려서 나온 다이스의 눈금을 적립받는다.
- 동기화: 모은 다이스의 눈금을 사용한다. 사용한 다이스는 흰색의 평범한 주사위가 된다.
- 증폭: 신체의 일부에 다이스의 능력을 집중하면 더욱 높은 상승을 할 수 있다.
- 초능력: 6종류의 초능력.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조.
5 다이스
다윈즈 게임 + SCP-1883
최초의 다이스는 인간의 능력을 바꿀 수 있고,그 다음의 다이스는 인간을 초월한 능력을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최후의 주사위를 얻는 자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작중 초반에는 마지막 다이스에 대한 추측이 난무했다. 몇 주 동안 계속 던져온 떡밥이며 병철의 노트에서는 글씨가 끊긴 걸로 나중에는 뭔가 놀라운 일이 일어날거라 했어!라고 밝혀졌고 나중에 마지막이 모자이크된 무영이의 대사로 다시 나왔다. 얼마나 알려주기 싫었으면 1부 마지막 화에서 X가 다이서들에게 '최초의 다이스는 인간의 능력을 바꾸고 그 다음의 다이스는 인간을 초월한다. 그리고 최후의 다이스를 얻는 자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라고 발표한다. 현실 조작 능력을 얻게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작중에 나오는 주사위, 즉 다이스를 한번이라도 굴려서 활성화시키면 다이서가 된다. 다이스를 굴리는 행위는 당사자의 의도와 상관이 없어서, 주사위를 굴릴 의도 없이 단순히 쥐고 있다가 실수로 떨어트리더라도 특정 눈이 나오면 엑스는 "다이스를 굴렸다"고 판단한다.
5.1 다이스의 종류
5.1.1 푸른 다이스
기본적인 다이스. 일반 퀘스트를 해결하거나 PvP를 할 때 가장 많이 나온다. 이 다이스만 쓰는 다이서를 B랭커라 부른다.
X가 제일 처음 발견한 다이스로, 발견 당시에는 푸른 다이스와 최후의 다이스만 보였다. B랭커는 이 다이스로 높일 수 있는 능력치에 한계가 있다.
5.1.2 골드 다이스
엑스가 여느 때와 달리 고난도 퀘스트를 줄 때가 있는데, 이걸 클리어하면 모든 면이 '?'로 되어 있는 금색 다이스를 얻을 수 있다. 이 골드 다이스를 굴리면 나온 문양에 해당하는 초능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능력을 지닌 다이서는 A랭커로 분류된다. 능력자 배틀물이 되어가는 중이다. 초능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활성화된 다이스의 눈금이 필요하다. A랭커가 6명이었을 때는 이미 나온 능력은 다시 나오지 않지만 A랭커가 6명이 넘어가면 다시 무작위로 추첨되는 것 같다. 즉 PvP가 허용될 때에는 모든 능력이 존재하게 되어 있는 것 같다. A랭크 다이스로 얻은 능력은 일반 다이스를 굴려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골드 다이스를 굴려서 얻을 수 있는 능력과 능력의 소유주 현황은 아래와 같다.
- 텔레포테이션(Teleportation) - 10m당 눈금1 소모.
- 전형적인 순간이동 능력으로 이동 거리에 따라 다이스가 소모된다. 강화 능력으로 일정 거리 내에서 공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순간이동하는 자동 회피(Auto dodge)라는 스킬과
뭔가 쓸모없어 보이는무제한 연속 텔레포테이션이라는 스킬이 있다. - 사용자: 태빈, 무영,
삼수생, 도은
- 클레어보이언트(Clairvoyant) - 눈금에 따른 제한 미등장.[2]
- 정확히는 투시라기보다는 게임 인터페이스 같은 형식인 듯. 대상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사용자: 미오
- 타임 포즈(Time Pause) - 10초당 눈금1 소모.
- 자유롭게 시간을 멈추고 풀 수 있다. 단, 시전자가 접촉한 대상은 시간 정지가 풀리며 한번 작용한 대상은 계속 움직일 수 있다.[3] 6가지의 능력 중 최강의 능력.
- 사용자: 동태, 무영, 정석순
- 레비테이션(Levitation) - 1분당 눈금1 소모.
- 말 그대로 사용자를 날 수 있게 해준다. 단순한 이동수단 뿐만 아니라 낙하충격으로 공격할 수 있다. 그러나 실내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다. 강화 능력으로 공기 장벽을 일으키는 스킬 에어 그래비티(Air Gravity)와 주변 중력을 강화시키는 그래비티 프레스(Gravity Press)가 있다.
- 사용자:
성철,김영석, 도은, 은주
- 사이코키네시스(Psychokinesis) - 눈금에 따른 제한 미등장.[4]
- 보이지 않는 힘을 행사하는 능력. 작중 묘사로 볼 때 눈금의 소모에 비례하여 다룰 수 있는 힘이 강해지는 것 같다. 강화 능력으로 빙결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크라이오키네시스(Cryokinesis)가 있다.
- 사용자:
앞니 친구, 무영, 은주
- 클로킹(Cloaking) - 눈금 1에 지속시간 5분, 경과 후 10분 동안 쿨타임.
양복을 잘 만드는 능력자신의 일부라고 해석되는 건 완전히 투명해진다. 쉽게 말해 자신의 옷은 투명해지지만 들고 있는 음식은 투명해지지 않는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체내에 들어온 음식은 투명해진다. 초능력중 유일하게 10분의 쿨타임이 있다.[5] 비가 오는 실외나 스프링쿨러가 작동하는 실내 등에서는 위에서 내려오는 물방울이 몸에 부딪히면서 실루엣이 보여 무용지물이 된다. 강화 능력으로 분신을 생성하는 할루시네이션 디코이(Hallucination Decoy)라는 스킬이 있다.- 사용자: 대웅,
미주, 은주
시즌 2 Check편 첫 그림에 보면 엑스가 분필로 뭔가를 그리고 있는데, 그게 바로 A랭커 다이스에 그려진 그림이다. 엑스가 최후의 다이스로 소원을 빌고난뒤 직접 개량해서 만든 것 같다. [6]
5.1.3 최후의 다이스
눈부시게 빛나는 거대한 정육면체. 이 다이스가 바로 세상을 마음대로 바꾸는 다이스. X가 가지고 있다. S랭커가 된 다음 X와 싸워서 이겨야 이 최후의 다이스를 차지할 수 있다. 이 다이스를 차지하는 사람은 현재의 X를 대신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시즌 3에 따르면 머릿속에 침투하여 무슨 말을 한다. 자세한 건 엑스 항목 참조.
고스트 대결을 벌이 때 보면 아마도 죽은 다이서들을 저장하는 듯 하다. 컴퓨터 처럼...
5.1.4 톱니바퀴 다이스
청색 계통의 기계적인 디자인의 다이스. 안에는 뭔가가 쿵쾅거리고 있다. 이 다이스는 일정 장소 내에 있는 A랭크 다이서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변화한다고 한다. 일정 숫자[7]를 채우면 엑스는 규칙을 바꾼다. 이 다이스는 A랭커가 죽으면 몸에서 빠져나온다.
5.1.5 강화 다이스(인챈트 스킬 다이스)
망치 마크가 새겨진 다이스.강화 확률을 올려준다. 굴렸을 때 보면 10%~60%까지 인듯 하다. 다만 이 다이스를 쓰더라도 강화 성공 확률이 100%가 되지는 않는다. 참고로 상점에서 구입불가.
5.1.6 인챈트 다이스
투명한 하얀색 다이스 생긴건 큐브 같다. 이 다이스는 기본적으로 [무]속성, [무]데미지.
특정 A랭커 스킬을 해당 아이템에 부여한 후 공격용으로 쓸 수 있다. 굴리면 렌덤 데미지가 1회 발생하며, 크리티컬 히트가 터지기도 한다. 가격은 눈금 3.
6 규칙
다이스/규칙 문서 참조.
7 기타
- 네이버 웹툰 중에서 작화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 '락 다이아몬드'가 다이스의 OST를 담당하고 있다.
- 작가의 말에 따르면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다이스가 많다고 한다.
- 최현태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독자의 추리가 기가 막힐 정도로 정확히 들어맞아 화제가 되었다. 해당 댓글이 적힌 회차는 Stage 56 Babel(2)과 Stage 58 Babel(4)이다.
- 고자되기가 스토리 도중 나온 적이 있다.
-
네이버 베댓 역사상 최고의 단합력 - 87회 'Gambit'화에서는 작가가 '2는 영험한 숫자입니다'라고 2번 말하는 등 콩드립을 쳤다. 아니나다를까, 별점이 2.2를 항해 급강하했다. 2016년 5월 3일 기준, 현재 별점은 3.34이다.
- 여타 웹툰과 비슷하게 작중에 여러 게임 또는 작품의 패러디가 간간이 나오는 편이다. PSP 등의 게임기에서부터 나루호도 류이치가 이의있소를 외치는 것까지 패러디의 폭이 상당히 넓다. 또한 102화에서 나온 교직원 명단 중에서는 곽달호와 안문호가 있다.
- 윤현석이 다이스를 연재하기 이전에 그렸던 릴레이 웹툰 '2012 지구가 멸망한다면'의 에피소드 중 하나인 '흔한 네티즌의 하루'편을 보면 모니터 화면 컷 중 하나에 네이버 웹툰 중 다이스가 있는 걸 볼 수 있다.#
- 내용이나 소재가 왕게임(소설)[8]이랑 비슷한 면이 있다. 전지전능에 가까운 정체불명의 게임 주최자가 휴대폰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미션을 부여하고, 미션을 받은 아이들이 하나같이 자기 이익만 챙살기기 위해 분열한다. 이에 대항해 모두가 힘을 합하면 게임 주최자를 이길 수 있다고 말하는 남주인공과 그를 믿고 따르는 여주인공, 그리고 이 게임에 대해서 뭔가 알고 있는 듯한 의문의 플레이어, 게임의 룰을 어기려고 한다면 죽는다든가 여러모로 비슷한 점이 많다.[9] 왕게임 역시 최종 승리한 플레이어는 모든 현실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데[10] 다이스 역시 최종 승리자, 즉 '최후의 다이스'를 손에 넣은 사람은 모든 현실을 바꿀 수 있다. 물론 '휴대전화 메세지를 통한 데스 게임'이라는 설정은 착신아리가 원조고, 그 이후로 다윈즈 게임, SCP-1883 등의 작품에서도 자주 등장했던 설정이며,[11] 다이스는 거기에 '다이스'라는 별도의 아이템과 능력자 배틀물 장르를 조합시켜 차별화한 작품이다.
- ↑ ENT라는 웹툰이 한때 프롤로그만 연재 시작 몇 달 전에 올려놓아 조회수 중첩 현상에 의해 1위 자리에 있다가 연재가 시작하자마자 추락한 전례가 있다.
- ↑ 자세한 정보를 읽으려 하면 그때 다이스 눈금이 소모된다고는 하나, 구체적인 기준은 밝혀지지 않았다.
- ↑ 접촉 대상이 다른 사람과 접촉하면 그 또한 제한에서 풀려 움직일 수 있게 되며, 그 사람이 또다른 사람과 접촉함으로써 제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작중에서는 동태가 능력을 사용해 타겟이 된 학생들을 강당에서 대피시키려 했으나 제한에서 풀려난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계속 접촉함으로써 혼란이 일어났다.
- ↑ 다만 작중 묘사로 보아 행사하는 힘의 크기를 무게로 환산해서 쓰는 것 같은데 잔해가 쏟아지는 걸 보면 1kg 혹은 10kg 당 1눈금일 가능성이 있다.
- ↑ 비행에도 쿨타임이 있을지도 모르나 51화에서 A랭커에 대한 정보를 아는 다이서가 쿨타임이라는 소리를 듣고 바로 클로킹이라고 한 것을 보아 클로킹에만 쿨타임이 있는 걸로 보인다. 아니면 '쿨타임+추락하지 않음'이라는 정보로 유추했을 수도 있지만.
- ↑ 참고로 그 유성엔 푸른 다이스와 최후의 다이스 밖에 없었다.
- ↑ 원래는 6명이었지만 무영의 제안으로 16명으로 바뀌었다.
- ↑ 국내에서는 '임금님 게임'이라는 코믹스판으로 잘 알려졌다.
- ↑ 다만 왕게임은 거의 게임을 할 때마다 누군가 죽은것에 비해 다이스에서 엑스가 죽인 것은 병철뿐이다.
- ↑ 다만 이는 렌다 히토리 코믹스판 결말 한정. 원작 소설하고는 결말이 다르다.
- ↑ SCP-1883는 작품이라 보기 애매하다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SCP 재단 자체는 '인터넷 소설'이라고 분류해도 무리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