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랩

width=100
출시 게임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하프라이프
시리즈

팀 포트리스
시리즈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

리코쳇
데이 오브
디피트
시리즈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포탈
시리즈

레프트 4
데드 시리즈

에일리언
스웜

도타 2
더 랩


파일:The Lab Game.jpg

1 개요

밸브 코퍼레이션이 2016년 4월 5일에 무료로 출시한 HTC Vive 전용 게임. 소스 2 엔진을 사용하는 Aperture Robot Repair을 제외하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한다.

2 상세

또다른 평행 우주애퍼처 사이언스를 배경으로 하고있으며, 플레이어는 '애퍼처 사이언스 하위 우주 탐사 센터(Aperture Science Sub Universe Exploration Center)'에 참여한 '테스트 여행자(Test Traveler)'이다. 플레이어는 '애퍼처 사이언스 기본 탑재 포탈 스피어(Aperture Science Base Mounted Portal Sphere)'를 통해서 여러가지 세계로 이동해 체험할 수 있다.

3 등장 인물

  • 벤디 : 검은색 종이 인형 같이 생긴 것들이다. 원작 포탈에서는 애퍼처 사이언스가 만든 영상(기술력 홍보 영상이나 엘리베이터 영상 등)에서 나오는 일종의 캐릭터인데 포탈2 DLC 다중우주의 애퍼처 사이언스처럼 이 포켓 우주 세계의 인간들은 전부 벤디처럼 생겼다.
  • 강아지 : 애퍼처 사이언스가 개발한 기계 형태의 인공지능 강아지, 역시 애퍼처 사이언스 로봇답게 외눈박이이다. (사실 그냥 얼굴 전체가 눈이라고 봐야하는 수준.) 얼굴에 중력 장치가 달려있어서 물건을 던지면 일반적인 개들처럼 물건을 입으로 물어오는게 아니라 염동력으로 물건을 짚어서 가져와준다. 하프 라이프 2의 ? 쓰다듬어주면 좋아한다. 같은 애퍼처 로봇인 터렛스페이스 코어를 능가하는 귀여움
  • 여성 나레이터 : 테스트 상황을 안내해주는 여성 나레이터, 주 대사는 '포켓 우주 08번의 테스트 여행자가 체험으로 부터 생존했습니다.'
  • 고장난 코어 : Slingshot에서 날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코어, 성우는 Justin Roiland
  • 가상 현실 지원 및 교육 코어
  • GLaDOS : Aperture Robot Repair 에 등장.
  • 아틀라스&P-보디 : Aperture Robot Repair 에 등장.

4 콘텐츠

4.1 스팀 VR 튜토리얼

스팀 VR을 처음 실행시켰을때 할 수 있는 튜토리얼, '가상 현실 지원 및 교육 코어'(Vitual Reality Assistance and Education core)이 나타나 플레이어에게 VR 키의 사용법등을 알려준다. 사실 스팀 VR 구동파일 자체에 포함된 콘텐츠지 The Lab에 포함된 콘텐츠는 아니지만 크게 구별하진 않고 The Lab의 일부로 보기도 한다.

4.2 The Lab 튜토리얼

파일:HRpeZVr.png

여기서 '포탈 스피어'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주며, 포탈 스피어를 이용하여 마운틴 루프 하이웨이 지역에 위치한 '베스퍼 피크'라는 산으로 텔레포트한다. 여기서 로봇 강아지와 나뭇가지를 던지며 놀 수 있으며, 이후 포탈 스피어를 통해 The Lab으로 이동한다. (어디로 이동하든 로봇 강아지도 플레이어를 따라온다.)

The Lab으로 간 다음에도 Postcards를 통해 다시 베스퍼 피크 산으로 올 순 있지만 최초 튜토리얼 장소로는 더 이상 오지 못한다.

4.3 The Lab

파일:0KFeZva.png
파일:DFgYxiT.png

게임상에 '허브(로비)'같은 역할을 하는 곳. 시설을 보면 '포켓 우주 실험실 08번' 이라는 글자를 볼 수 있다. 물건들을 만져볼 수 있고 곳곳에 있는 포탈 스피어를 이용해 어느 곳이든 갈 수 있다. 물건을 떨어뜨리면 강아지가 주워다준다.

4.4 Postcards

파일:Vj1WzDb.png

허브에 있는 이 엽서들 아래에 있는 구멍에 케이블 선을 꼽으면 그것에 따라 앞에있는 포탈 스피어의 목적지가 바뀌어 이동할 수 있다.

파일:PXI9yx1g.png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길거리

파일:CSyLEwS.png
아이슬란드의 Raufarholshellir Lava Tube 동굴

파일:L9snjKr.png
아이슬란드의 스나이펠스외쿨 국립 공원

파일:8AWJfIp.png
베스퍼 피크 산(튜토리얼에서 갔던 거기 재방문)

등을 갈 수 있다.

그래픽이 흡사 실사를 방불케 하는데 파노라마 이미지가 아닌 실제 3D다. 갓니티 엔진의 위엄 다시는 유니티를 무시하지 마라.

4.4.1 Valve Demo Room

엽서 구멍이 아닌 왼쪽에 있는 밸브에다가 케이블 선을 꼽으면 숨겨진 방으로 이동가능한 이스터에그#가 있다. 그 장소는 무려 밸브 코퍼레이션 본사(…) 심지어 이 안에 있는 VR기기를 착용해 또 다른 장소로 건너갈 수 있다. 즉 VR 게임 속에서 VR 게임을 하는 것 인셉션

4.5 Slingshot

파일:Y8q7JrZ.png

고장난 코어(?)들을 장비에 끼워 넣고 새 총처럼 날려서 창고에 쌓아진 물건들을 넘어뜨리는 게임. 이 코어들이 하는 말들이 압권인데 성격도 전부 제각각이다.

여기 나오는 코어들의 목소리는 여기서 들어볼 수 있다.

4.6 Longbow

파일:ONtUrEK.png

성으로 침공해오는 벤디들을 활로 쏴 맞춰 막는 게임 콘텐츠

4.7 Xortex

파일:S0LCG1Q.png

로봇들을 레이저로 쏴맞추는 게임 콘텐츠

4.8 Secret Shop

도타2 세계관으로 들어갈 수 있는 콘텐츠. 상점에 있는 각종 물건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

4.9 Aperture Robot Repair

본래 GDC 2015 에서 VR 퍼포먼스 테스트용#으로 만들어진 게임인데 2016년에 SteamVR Performance Test 라는 이름으로 스팀에서 공개된 이후 The Lab에서도 포함되었다. The Lab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데 Aperture Robot Repair만 유일하게 소스 2 엔진을 사용한다. 따라서 이 콘텐츠를 사용할때만 소스 2 엔진을 로드한다.

아틀라스가 심하게 고장난 상태로 등장하여 플레이어가 이걸 수리해야 하는데 수리에 실패하자 글라도스가 '믿을 수가 없군, 대체 어떤 바보같은 로봇이 이런 간단한 것도 못해'라고 말하면서 등장하는데 플레이어를 보더니 '오 당신이군요'라고 말하더니 그 이후 테스트실로 강제 이동시켜 끔살시킨다(…)

Secret Shop이 도타2 세계관으로 들어가는 포탈 스피어인 것 처럼 오리지널 포탈 세계관(추정상 코옵 '예술 치료' 코스 이후)[1] 으로 들어가는 포탈 스피어인 듯 보인다. 근데 GLaDOS가 플레이어를 보더니 Oh, it's you 라고 한게 의미심장. 알고보니 플레이어가 평행 세계이었다던가 어떤 사람이 플레이어 스킨을 확인해 봤는데 진짜 첼이었다고 한다(…)#

4.10 Solar System

파일:LRg8rSl.png

태양계를 축소시켜 표현한 공간이며 행성들을 집어서 마치 공놀이 하듯이 던져버릴 수 있다.

4.11 Human Medical Scan

파일:BMVGZ1Y.png

3D로 표현된 인체도를 해부해보면서 뼈의 구조에 대해서 알 수 있다.

5 기타

  • 도타 2 이후로 무려 3년만에 나온[2] 밸브 코퍼레이션사의 신작임에도 불구하고 전용 컨트롤러가 있어야만 플레이 가능한 게임인지라 밸브 코퍼레이션 출시 게임 치고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였다.
  • 애퍼처 사이언스 하위 우주 탐사 센터(Aperture Science Sub Universe Exploration Center)와 테스트 여행자(Test Traveler)는 포탈의 '애퍼처 사이언스 컴퓨터-이용 강화 센터(Aperture Science computer-aided Enrichment Center)와 피실험자(Test Subject)의 패러디이다.
  1. 포탈2는 시간대 순서상 싱글 스토리 -> 코옵 스토리 -> 코옵 DLC '예술 치료' 스토리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2. 2013년에 나온 도타2는 원작(디펜스 오브 디 에인션트)가 따로있고 2012년에 나온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는 히든 패스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것을 감안하면 밸브 코퍼레이션 오리지널 자체 제작 작품으로는 2011년에 나온 포탈2 이후로 무려 5년만의 신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