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 에그 로봇

I_do_remember_too_that%2C_how_hard_this_final_boss_was.png

デスエッグロボ / Death Egg Robot

1 개요

bcbbf6e32cc1a72c5b4fdc61f4457123-d4hbqzl.png
출처

소닉 더 헤지혹 2를 시작으로, 소닉 시리즈에 여러 차례 등장한 보스. 기본적으로 닥터 에그맨이 자신의 모습을 본따 만든 로봇이다.

2 상세

기존의 에그 모빌을 가볍게 능가하는 덩치, 싸우기 전에 주어지는 이 적거나 아예 없어서 생기는 압박감, 간장을 조이는 BGM 때문에 진짜 마지막이란 느낌을 강하게 주는 보스이다. 다만 에그맨을 닮아 귀엽게 생긴지라, 역시 보스로서의 위엄은 살짝 떨어진다.

소닉 2 이후로 소닉 시리즈에서는 에그맨을 닮은 인간형 로봇이 보스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이 데스 에그 로봇이 그 원조격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중 데스 에그 로봇과 비슷하게 최종 보스가 된 사례로는 소닉 3D 블래스트의 파이널 웨폰, 소닉 어드밴스의 슈퍼 에그로보, 소닉 어드밴스 2의 슈퍼 에그로보 Z, 소닉 로스트 월드의 에그로보 등이 있다. 다만 앞의 사례들 중 슈퍼 에그로보 Z는 페이크 최종 보스이다.

3 보스전

3.1 소닉 더 헤지혹 2에서

말 그대로 원조. 데스 에그에 입장해서 메카 소닉을 파괴하고 나면, 닥터 에그맨이 안쪽에 있는 방으로 도주한 다음 이 메카에 올라타고 그대로 보스전이 시작된다. 여기서 데스 에그 로봇의 공격 패턴은 아래와 같다.

1. 처음에는 보고 있는 방향으로 4발 전진한 다음, 1발 물러선 뒤 등짝의 부스터로 날아올라 화면 밖으로 사라진다. 이 때 소닉에게 록 온 마크가 표시되며, 잠시 후 데스 에그 로봇이 조준선을 향해 수직으로 낙하하여 착지한다.

2. 착지한 후 소닉이 데스 에그 로봇의 정면에 있으면,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두 팔을 차례대로 소닉을 향해 발사한다. 멀리 떨어져서 사정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맞을 일이 없으므로, 위의 1번 패턴에서 데스 에그 로봇이 필드 한쪽 끝에 착지하도록 유도한 다음 반대쪽 끝으로 튀면 안전하다. 간혹 날아오는 팔을 피해가며 데스 에그 로봇을 공격하는 용자들도 있으나 소닉에게 링이 없음을 생각하면 매우 위험하다.

3. 착지한 후 소닉이 데스 에그 로봇의 등 뒤에 있으면, 바로 뒤에 두 개의 폭탄을 떨어뜨린다. 이 폭탄이 잠시 후에 폭발하면 데스 에그 로봇이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같은 자리에 2개를 더 떨군다. 역시 보스로부터 멀리 떨어져있으면 맞을 일이 없지만, 데스 에그 로봇은 날았다가 착지할 때 보통 공간이 넓은 쪽을 바라보고 착지한다. 예를 들어서 데스 에그 로봇이 필드 오른쪽 끝에 가깝게 착지하면 왼쪽을 바라본다. 즉, 소닉이 착지한 데스 에그 로봇의 등짝을 본다는 것은 그가 속한 공간이 엄청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 폭탄을 피할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그냥 맞아 죽을 수도 있다.

4. 위의 2번 혹은 3번 패턴이 끝나면, 다시 날아올랐다가 착지하고 다시 1번부터 반복한다.

데스 에그 로봇은 가시가 박힌 팔, 다리, 그리고 부스터의 불꽃에 공격 판정이 있으므로 이를 피해서 때려야 한다. 팔을 앞뒤로 빼는 것을 봐가면서 갑빠를 때려주거나, 부스터의 불꽃을 피해서 등짝을 맞추면 된다. HP는 총 12로, 소닉 1 ~ 소닉 2의 다른 보스들에 비해 4 높다. 데스 에그 로봇이 똑바로 서 있을 때 팔과 허벅지 사이를 노려 고간을 때려주는 것도 방법이긴 하지만, 재수없으면 접근하다가 팔이나 다리에 부딪힐 수 있다.

공격 패턴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나, 스테이지 내내 이 1개도 안 나온다는 점 때문에 역대 최고 난이도의 보스로 회자되기도 한다.

참고로 소닉 & 너클즈 카트리지에 소닉 2 끼워서 『너클즈 인 소닉 더 헤지혹 2』를 플레이하면 너클즈로도 이 보스를 상대할 수 있는데, 너클즈는 소닉에 비해 점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더 어려워진다. 로봇이 상체를 숙일 때를 제외하면, 너클즈는 팔을 뛰어넘어 갑빠를 때리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3.2 소닉 & 너클즈의 아종

Dez2finalboss.pngDEZBoss2.png

소닉 & 너클즈에서는 소닉 2의 데스 에그 로봇과 닮은 메카가 두 대나 나타난다. 하나는 데스 에그 존에서 등장하는 거대한 에그맨 로봇으로, 도킹팩인 소닉 3 & 너클즈를 테일즈로 플레이할 경우 이 거대 로봇이 곧 최종 보스가 된다.

Doomsday.png

또다른 하나는 소닉 2의 데스 에그 로봇과 매우 닮았지만 크기는 훨씬 작은 모델로, 더 둠스데이 존에서 마스터 에메랄드를 가지고 튀는 역을 맡았다. 즉 소닉으로 플레이할 때는 이 로봇이 진 최종보스이다.

보스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데스 에그, 더 둠스데이 문서 참조.

3.3 소닉 더 헤지혹 4에서

소닉 더 헤지혹 4 에피소드 1에서 최종보스로 등장. 에피소드 1의 최종 스테이지 E.G.G 스테이션에서 보스 러시를 마치면 마지막에 소닉 2의 그 녀석과 비슷한 로봇이 등장한다.

참고로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소닉 2의 원조보다 훨씬 강하고 내구력도 높다. 소닉 & 너클즈의 두 아종은 다른 부분을 뺀 몸통의 내구력이 8밖에 안 되는 반면, 소닉 4의 기종은 본체 내구력만 합계 33이다.

보스전 초반에는 소닉 2의 보스전과 비슷하게 진행되며, 스핀 점프호밍 어택으로 몸통을 공격할 수 있다. 그런데 내구력이 16 깎이는 순간 데스 에그 로봇이 잠시 움직임을 멈추고 연기를 뿜기 시작하는데, 연기가 나는 동안에는 아무리 때려도 데스 에그 로봇의 내구력이 줄지 않는다.

이 상태로 몇 초가 지나면, 경보가 울리는 동시에 데스 에그 로봇의 전신에서 방전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함부로 건드릴 수 없게 된다. 이 때부터는 방전이 잠시 멈출 때에만 내구력을 깎을 수 있다.

방전 이후에도 데스 에그 로봇은 한쪽 팔을 발사하는 공격을 꾸준히 사용하는데, 발사된 팔은 곡선을 그리며 날아올라 화면 밖으로 벗어난다. 이렇게 발사된 팔은 잠시 후 소닉이 있던 지점을 향해 서서히 낙하하며, 이것을 호밍 어택 등으로 공격하면 데스 에그 로봇의 몸통에 맞힐 수 있다. 자기가 쏘아올린 팔에 맞는 순간 데스 에그 로봇은 내구력이 1 깎이는 동시에 잠깐 동안 방전을 멈춘다. 이러면 다시 방전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문제 없이 몸통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식으로 방전 이후 데스 에그 로봇의 내구력을 16 더 깎으면 에그맨이 최후의 발악을 시도한다. 경보음이 한층 요란해지는 가운데 데스 에그 로봇이 마지막으로 한 번 날아오른 다음, 팔로 바닥을 내리쳐서 무너뜨린다. 이 공격을 피해 몸통을 마지막으로 한 번 타격하면 보스전이 끝난다.

참고로 이 보스와 싸우기 전에 E.G.G 스테이션의 마지막 체크포인트를 통과하게 되며, 체크포인트 이후의 구간에 3개의 링이 있다. 원조와 달리, 보스전 도중에 사망해도 다시 링을 공급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소닉 4에서는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링이 더 멀리 흩어지기 때문에,[1] 반복적으로 공격을 당하다 보면 링을 다시 줍지 못하게 되므로 주의.

3.4 소닉 제너레이션즈에서

소닉 제너레이션즈(하얀 시공)의 역대 보스
VS 데스 에그 로봇VS 퍼펙트 카오스VS 에그 드라군VS 타임 이터

표정이 더 귀여워졌다.

콘솔판 제너레이션즈에서, 스카이 생크추어리 이후 나타나는 첫번째 보스 게이트에서 등장한다. 게이트에 들어갔을 때 나오는 보스전의 무대는 당연히 데스 에그.

영상이 보여주듯 공격 패턴이 많이 변하기는 했으나, 첫번째 보스[2]인데다가 내구도도 낮고 심지어 링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

4 기타

소닉 2017 프로젝트의 첫 트레일러 영상에서 소닉 제너레이션즈데스 에그 로봇과 닮은 메카가 여럿 등장한다. 다만 머리에 에그맨 특유의 얼굴 대신 광선포가 달려있고, 로봇 자체의 덩치는 훨씬 크고 아름답다.

  1. 그 외에 강력한 공격이나 점프한 상태에서 피격당하면 다른 때보다 링이 멀리 흩어진다.
  2. 라이벌 배틀은 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