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정동
1.1 서울특별시 용산구의 법정동
행정동 효창동에 속해있다. 서쪽에 마포구 도화동이 붙어있고 반대편에는 법정동 용문동이, 남쪽에는 원효로 2동, 산천동이, 북쪽에는 효창동이 있다. 용문동 동사무소와 대규모 아파트 한 단지(도원래미안아파트 - 15동)를 빼면 별거 없다. 사실상 마포 생활권이나 다름없기에 이 동네를 지나가는 마을버스도 마포 01이 유일하다.
철도역은 없지만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가 지나간다. 마포구 방면으로 가면 공덕역이 나온다.
과거에는 이곳의 지명이었던 미생정의 이름을 딴 경성순환노선의 미생정역이 존재했었다. 다만 주변 역과 역간거리가 600m가량으로 극도로 짧고[1] 행정구역이 정(町)인걸로 봤을때 일본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이었을 확률이 높다. 이 역도 다른 용산선 형제들과 함께 전쟁물자로 공출이 되었다.
현재 지어지고 있는 효창역이 그 뒤를 이을 예정. 아주 살짝 걸친다.
1.2 인천광역시 중구의 행정동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한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인천도원체육관과 인천도원수영장이 있다.[2]
도원역이 이 동네의 이름을 딴 역이지만 정작 역은 참외전로를 건너서 동구 창영동에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중구(인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3 대구광역시 달서구의 행정동
도원동(대구) 문서로.
2 법정동
2.1 대구광역시 중구의 법정동
1.2번 항목의 도원동과는 전혀 관계없다. 이곳을 관할하는 행정동은 성내3동.
대구 전매청과 허름한 가옥들이 있던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네이나 이 동네가 유명한 이유는 바로 집창촌 자갈마당 때문. 상기했지만 위의 도원동에 있는 대곡택지지구도 이 동네 때문에 대곡지구라 명명했다는 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