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운명의 장난으로 친자식이 다른 집안의 아이와 뒤바뀌는 상황. 출생의 비밀의 일종. 작품 전개에서 많이 사용되는 클리셰 중 하나이다. 부잣집-가난한 집의 신세역전을 좋아하는 한국 드라마 작가들이 이 소재만 보면 아주 좋아죽는다. 자매품으로 뒤바뀐 유심칩이 있다
드물긴 하지만 현실에도 종종 일어나는 사례이다. 주로 산부인과에서 바뀌는 일이 많다. 법원 판례에 따르면 산부인과 측에서 책임을 지고 가족들에게 배상을 해야한다. 실제로 우리 나라에서 부유한 가정의 아이가 가난한 집 애랑 산부인과에서 바뀌었다가 나중에서야 밝혀진 사례가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부잣집에서 자랐던 아이는 가난한 본집으로 돌아간 뒤 도저히 그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해 갈등이 심해졌고, 결국 부유한 부모 측에서 두 아이들을 다 기르게 되었다고.
2 현실의 사례
심지어 60년만에 자신의 인생이 뒤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된 사례도 있다.
2.1 이 클리셰가 사용된 작품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가을동화(KBS 드라마)
-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 코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실제 사건에 기반을 두고 있다.
- 근육맨 왕위쟁탈전
- 내 딸, 금사월
- 노틀담의 꼽추 : 에스메랄다와 콰지모도.
- 단간론파 : 이쿠사바 무쿠로
동생한테 더럽고 냄새난다고 까였다. - 마의 (MBC 드라마) : 이례적으로 성별이 다른 아이가 뒤바뀌었다.
- 멋진 징조들 - Good Omens
- 반짝반짝 빛나는(MBC 드라마)
- 백년의 유산(MBC 드라마)
- 소년탐정 김전일의 쿠치나시촌 살인사건
- 에덴의 동쪽(MBC 드라마)
- 오멘 (영화)
- 왔다! 장보리
- 좀비콤비 : 이 클리셰를 확 엎어버린 걸 그린 바 있다. 한 가난한 집안 부모가 죽으면서 외동딸에게 친딸이 아니라고 유언을 남기며 친부모는 한강에 살고 있다고 하는데 찾아가니 친부모는 둘 다 노숙자로 한강 유람선 버려진 것을 집을 삼아 노숙하며 더 찢어지게 가난하게 살고 있다는 반전이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웨더 리포트
- 짝패 (MBC 드라마)
-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의 체인질링
- 테마게임의 에피소드로 나온 적이 있다.
- Switched at Birth - 청각장애인를 주제로 한 미드이다. 제목의 의미는 말 그대로 뒤바뀐 아이. 약 20년이 지난 다음에야 아이가 뒤바뀐 것을 알게 된 두 가족이 한 집에 같이 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상당히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던지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