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프린세스 메이커 5)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 딸들의 디폴트 네임
작품명1편2편3편4편5편LoAWQKakao
딸의 이름마리아 린드버그올리브 오일리사 앤더슨패트리샤 하이웰(없음)멜로디 블루다이도우지 카렌카놀라 오일
파일:막둥이.jpg

1 개요

프린세스 메이커 5에 등장하는 딸. 디폴트 네임은 없다.[1] 국내 팬들이 부르는 호칭은 막둥이. 성우는 사토 리나.

2 성장

파일:프메5성장.jpg
위 사진에서 딸이 입고 있는 옷은 3편 주인공인 리사 앤더슨의 평상복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아카이 타카미로 다시 돌아왔지만 3단 변신은 여전하다. 딸의 디자인이 처음 공개됐을 때에는 악평이 대다수였으나 워낙 긴 플레이타임 때문에 오랫동안 딸을 보다 보니 정들었다는 사람들이 많다. 디자인으로 까일 때는 주로 헤어스타일이 이상하다는 소릴 많이 듣는데, 현실을 배경으로 한 작품인데도 불구하고 시리즈 중 가장 판타지스러운 머리 모양을 하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

현실 세계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학교를 다니며, 정규 수업 이후 스케줄을 소화하며 학교에서 하는 부활동에 들 수도 있다. 작중 시작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로, 초등학교 2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을 마치면 엔딩을 볼 수 있다. 또 만화연구부에 들어 오타쿠(...)가 되거나 연예 프로덕션에 입사해 연예인이 되기 위한 트레이닝을 받을 수도 있다.

중학생이 되면 연애를 할 수 있으며, 고등학생이 되면 밤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다만 중학생이 되었다고 무조건 연애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들이 좋아하는 스텟을 어느 정도 올려놔야 이들이 딸을 여자로 보기 시작하며 애정도가 오른다. 반면 초등학생 때부터 딸을 빡세게 키워 매력 - 기품 - 카리스마를 높게 쌓았을 경우[2] 중학교 입학 후 마음의 친구 이벤트를 본 다음부터 남 학우들이 방과 후 딸을 기다리기 시작한다.[3]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 프로포즈를 받을 수 있는데, 결혼을 했다고 끝이 아니라 성격 수치에 따라 이혼하기도 한다. 이래저래 현실적인 시스템.

2.1 정체

사실은 당연히 친딸이 아니며 원래는 다른 세계의 프린세스 후보였다. 그러나 혁명 세력들이 프린세스 후보들을 하나씩 살해했고, 결국 딸의 부모님마저 살해한다. 결국 딸의 목숨을 위해 용사였던 플레이어에게 마지막 프린세스 후보인 딸을 맡긴다. 딸은 처음에는 이 사실을 몰랐으나 중학교 이후 가토를 만나고,[4] 가토의 방울 소리에 옛날 일을 기억해낸다. 그 후 플레이어가 딸에게 모든 사실을 말해줄지 말해주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다.

가토를 만난 이후로는 모험에 갈 수 있고, 모험을 통해 이계에서 딸에게 보낸 자객들을 물리치며 프린세스가 되기 위한 길을 갈 수 있다.

3 성격

전작에 비해 성격 수치가 세세해졌기 때문에 육성 방법에 따라 딸의 성격이 얼마든지 달라진다. 심지어는 독립심이라는 스텟도 존재해 독립심이 높으면 딸이 평소에는 부모와 상담해서 정했던 친구들의 생일 선물을 마음대로 정하기도 하고, 휴일에 자유시간을 요구하기도 한다.[5] 무조건 플레이어의 말에 복종하던 이전 시리즈의 딸들에 비하면 나름 딸 개인의 자유도가 높은 편인데, 플레이어의 의지와 상관 없이 선택지를 딸 마음대로 정해버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시리즈 최초로 플레이어의 권한마저 빼앗아 버리는 파격적인 시스템. 소소하게는 친구들을 발견할 때마다 자기 멋대로 무시해 버리기도 하며, 데이트 신청을 거절해 영원히 남자친구와 절교하게 되어버릴 수도 있다. 만약 이국의 왕자 등의 중요한 공략 대상을 만났을 때 딸이 마음대로 선택지를 잘못 골라 버리면 다시는 만날 수 없게 되기에 큰 낭패를 보게 된다.. 즉 플레이어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간낭비 하지 않고 게임을 하려면 독립심은 바닥을 기는 게 나을 수도 있다.

이벤트를 보면 기본적으로 밝고 명랑하며 사려 깊은 성격으로 그려지는데, 학생회장 선배의 유딩 입맛도, 친구의 아이돌 빠질도, 오타쿠 친구의 난감한 취미도 모두 취향 존중하는 대인배다. 대체적으로 평범하게 여자아이 다운 성격으로 나오는 데 반해 오다 코우세이 관련 이벤트만큼은 딸 역시 불량소녀가 되어야 볼 수 있기 때문인지 말투도 걸걸해지고 도도한 성격을 뽐낸다. 오다 코우세이의 프로포즈 이벤트 등을 보면 순정만화 여주처럼 어느 정도 둔한 기믹도 가지고 있는 듯.

딸이 중학교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사춘기를 겪는데, 자신의 방에 매일 자신을 깨우러 들어오던 큐브에게 화를 내는 것으로 시작해 대화를 들어주지 않기도 하며 똑같은 질문에 똑같이 대답해줘도 화를 내며 관계도가 떨어지기도 한다.[6] 심지어는 플레이어가 아빠일 경우 아빠의 속옷과 자신의 속옷을 같이 빨지 말라며 짜증을 내는 이벤트까지 있다. 주로 중학교 2학년 때 시작되며 섬세함이 낮으면 좀 더 늦게 시작되고 빨리 끝난다.

딸의 성격 수치는 도덕심, 애정, 섬세함을 제외하고는 파라미터 창에서 확인할 수 없다. 다른 성격 수치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딸의 수첩에 나오는 내용으로 어림짐작하거나 점술관에 가서 성격 진단을 받는 법이 있다.

4 몸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 사회의 여자아이인 만큼 몸매에 대한 반응이 상당히 예민하며, 부모(플레이어)에게 자신의 몸매에 관해 상담을 하기도 한다. 딸과 대화를 나눌 때 [최근의 상태]를 고르면 딸의 현재 키, 가슴, 허리, 엉덩이, 시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선택지를 잘못 골랐다간 딸에게 저질 취급을 받으며 스트레스가 올라간다. 게다가 딸이 사춘기라 예민한 시기에는 평소 때와 원하는 답이 달라져서 더 까다롭다.

특히 가슴 사이즈에 대한 내용이 주로 다뤄지는 편인데 학교에서 신체 검사를 하거나 여름철 수영 과목을 들 때마다 딸의 가슴 사이즈에 따라 친구들의 각기 다른 반응들을 볼 수 있으며, 수영장 CG는 딸의 가슴 사이즈 별로 장면이 다르다.[7] 아직 딸의 나이가 어려 가슴이 작을 경우 딸과 사귀는 동급생 남친들의 반응이 매우 막장스러운데, 아사쿠라 켄이치는 노골적으로 실망한 얼굴을 보이며 "(딸의 이름).... 없구나..."를 중얼거리고, 쿠로다 히토시"아야보다도 작다"고까지 한다... 자기 여동생 가슴을 여친과 비교하는 막장 오빠 반면 딸의 가슴이 크면 여 학우들의 질투를 한 몸에 받는데, 히로코 같은 애들은 그냥 울먹거리며 부럽다고만 하지만 미치루 같은 막장 친구는 "너네 조상 중에 젖소가 있는거냐"며 심하게 열폭을 한다..

한편 전작에 비해 딸의 가슴 사이즈를 매우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는데, 프린세스 메이커 2에서의 풍유환과 같은 역할을 하는 '요정의 브라'와 '고지방 우유'가 있다. 요정의 브라는 컵 수를 바로 늘려주는 아이템이라 절벽 딸내미라도 바로 한 컵 위의 가슴을 가질 수 있으며, 고지방 우유는 바로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최종 가슴 사이즈를 1 올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먹여야 한다. 한달에 하나 이상을 마실 경우 딸의 몸무게가 10kg이나 늘어나는 심각한 부작용이 생겨 버리니 주의. 요정의 브라는 방문 판매로, 고지방 우유는 모험을 하다 극악의 확률로 보물상자에서 찾을 수 있다. 에디터로 아이템 추가를 하지 않는 이상 얻기가 매우 힘들다 딸의 키가 크지 않으면 가슴도 커지지 않는다. 로리거유 따윈 불가능 최대 I컵까지 만들 수 있어 이론상 프메 딸들 중 제일 큰 거유.

딸의 날씬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헬스 클럽에 주기적으로 보내 체력을 쌓고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이 있다. 공수도, 검도, 수영, 신체조 등의 운동을 자주 하는 딸이면 몸무게가 별로 늘지 않지만 학원, 사무실 알바 등의 실내 스케줄이 많으면 딸의 시력 감퇴와 함께 운동 능력이 떨어진다. 이런 지독히도 현실적인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 2에서 무사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던 고대의 우유 라는 아이템이 프메5에도 존재하며 몸무게 1kg을 낮춰주는데, 방문 판매를 통해 몸무게 2kg을 낮춰 주는 다이어트 약도 살 수 있긴 하다. 이렇게 아이템을 통해 몸무게를 낮출 경우 가슴, 허리, 엉덩이 등의 사이즈도 같이 빠져버릴 수 있으니 주의.
  1. 전통적으로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 딸내미들의 디폴트 네임은 후속작이나 콜라보레이션 게임, 드라마 CD 등에서 확정되었는데 5편의 경우는 그런 게 하나도 없었다.
  2. 딸을 처음 키울 때부터 생활 방침을 '항상 예의바르게'로 지정하여 매 달마다 기품을 쌓고, 공원에서 '조사' 노가다로 아이돌 화보집을 엄청나게 긁어 모아 매력치를 올리고, '참 잘했어요'가 많이 뜰 때까지 로드 노가다를 반복
  3. 오오토모 류노스케의 경우 마음의 친구 이벤트보다 데이트를 더 먼저 하게 될 정도.
  4. 중학교 1학년 내내 외출을 안 한다면 가토를 만나지 않고 기억도 되찾지 않을 수 있다. 기억을 되찾았는지 아닌지의 여부로 마피아 보스 엔딩은 엔딩 내용이 갈린다.
  5. 다만 이런 점은 역으로 딸의 개성을 없애버리기도 했다.
  6. 가령 키가 너무 커서 고민하는 딸에게 그래도 멋있다고 말하면 관계도가 올라가지만, 사춘기 때는 똑같이 답해줘도 관계도가 내려간다.
  7. 딸의 가슴이 크면 딸이 부끄러운 듯 얼굴을 붉히고, 이마가와 에미리로 추정되는 여 학우들이 딸을 의식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