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용병 아레스

1 개요

파일:Attachment/떠돌이용병 아레스/Example.jpg

류금철의 중세전쟁만화. 26권 완결. 이후 <네피림존>, <무령> 등의 작품을 연재했다.

별명은 떠용아로 돌이레스의 줄임말.

한국 만화로 꽤나 완성도 있는 작품이다. 출판사와 어시 없이 혼자 그렸기 때문에 인지도는 적지만, 개성넘치는 캐릭터와 뛰어난 액션과 전략성이 짙고 리얼리티있는 전쟁씬 등으로 읽는 재미가 있는 만화이다. 다만 앞서 말한 작화 특성상 선이 거칠고 대충 그린 것처럼 보여 호불호가 꽤나 갈렸다.

2002년부터 세주문화사에서 연재되다가 17권이 나오고 세주문화사가 망해버려 연재가 중단, 후에 코믹플러스란 사이트에서 연재를 재개하여 2006년에 26권 분량으로 완결을 내고 2007년엔 북박스에서 1~26권을 모두 출판했다.

기본적인 스토리는 템플 용병단에 입단한 애꾸눈 아레스와 그 동료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파란만장한 서사시. 중심 스토리로는 주인공 아레스가 스승 키론의 원수인 붉은 눈의 기사에게 복수하는 걸 목표로 삼고 그 외 타 국가 간의 전쟁, 동료간의 우정과 갈등, 아리아드네와의 사랑을 다루었다.

캐릭터들도 각기 강한 개성을 지니고 있어 딱히 버려지는 캐릭이 없다. 작명을 신화 등에서 주로 따와 이름들이 어딘가 많이 익숙하다.

전쟁씬은 작가 나름대로 연구한 전략과 각 부대들의 개성, 전투의 리얼리티로 독자들에게 재미를 부여한다. 검에 살고 죽는 운명의 허망함이 잘 나타난다. 2권, 3권 분량이 넘도록 끈덕지게 묘사했던 캐릭터들도 다 한 컷만에 사망. 하지만 최후에 대한 묘사는 불쌍하리만큼 없으며 초점은 항상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맞춰져 있다. 여자도 아이도 모조리 참살되는 상황. 국가 간의 역사와 갈등들도 매력이라면 매력.

다만 전쟁 자체를 제대로 고증하는 만화는 아니다. 주인공들 복장이나 그락시오 소년단이 복용하는 약 등에서 확연히 드러나느데 그런쪽으론 처음부터 리얼리티를 포기했다. 또한 주인공들이 너무 강해서인지 스포일러인 한부분 정도를 제외하면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막히는 부분없이 전투가 너무 쉽게쉽게 진행된다. 어디까지나 먼치킨 전사 몇이 다해먹는 판타지 소설의 전개에 기존 클리셰를 어느정도 부순 정도다.

당연히 이 때문에 또 크게 호불호가 갈리는데 주인공이 점점 피에 맛을 들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거나, 기사로서의 긍지같은거 개나주고 비겁한 행위를 하는건 전쟁이라는 상황을 고려하면 확실히 리얼하지만 생각에 따라 굉장히 거슬릴수도 있는 장면들이다.

미카엘에 대한 묘사도 논란이 될수 있다. 작중 미카엘은 템플 용병단 동료들을 죄다 죽이고 온 대륙을 전쟁으로 몰아넣었으며 힘없는 민간인들을 무차별 학살하고 자기네 나라까지 잿더미로 만든 폭군이다. 그런데 아레스와 바루나는 친구라는 이유 하나로 그 악행을 모두 묻어버린다. 고흐는 용병단의 영웅들을 조각하면서 자기 나라를 잿더미로 만든 미카엘의 흉상을 끼워넣는다. 이 전개에서 피해를 본 캐릭터가 리키온인데 학살자라고 비난받지만 리키온네 나라에 먼저 쳐들어가서 힘없는 민간인을 도살하고 총알받이로 이용한게 누구인지 생각하면 이건 나치가 소련군을 학살자라 비난하는 꼴이다.
하지만 결국 미카엘은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하였으며 리키온의 보복성 학살 역시 피해를 보는 건 소시민들임을 보여주기 위한 연출이기도 하다. 판단은 개인의 몫.

여담으로 미국으론 수출된적이 없음에도 영어 항목프랑스어 항목이 존재한다. 영문판 Wikia 항목도 존재한다. 이는 아무래도 외국 만화사이트에 번역되어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것이 이유로 추정된다. 물론 불법이다.

또 다른 여담으로 시드노벨 리그베다 위키 수정사건의 피해 항목(?)중 하나다.

대충 그리는 것처럼 보이는 스타일 중 잘 그리는 그림이라면 그림의 기본기에서 실력이 검증되는데, 이 그림은 기본기부터 조금 허술하다. 못그린 그림이라고 얘기했다고 눈 큰 일본 만화를 너무 봐서라고 타박당하면 상큼하게 기초실력 문제를 이야기해주자.

라고 적혀 있었는데, 시드노벨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그 사람들은 눈깔괴물 일본식 눈 큰 그림체를 아주 많이 쓴다, 아니 눈 큰 그림체밖에 없다. 눈 큰 그림체가 아닌게 어지간히 못마땅했나 보다. 근데 떠돌이용병 아레스도 눈이 작진 않은데? 다만 떠돌이용병 아레스의 수정 내용은 그녀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의 수정 내용만큼 유명해지진 않았으며 시드노벨은 작가인 류금철에게 아무런 사과도 하지 않았다. 그녀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의 작가인 보르자와 노블엔진, 리그베다 위키에게는 사과했다.

2 캐릭터

3 단체, 지명

3.1 크로노스 왕국

3.2 라딩크 연합

3.3 아이시리스 왕국

3.4 실로니카 왕국

3.5 미노스 왕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