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Love + Letter
사랑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방법 중, 편지의 방식으로 하는 것
원래 사랑 고백이란 것이 좀 쪽도 팔리고 그러니까, 부끄럼쟁이들이 주로 '전해주고 후다닥 도망쳐 나오거나', '대신 전해 달라고 친구한테 부탁하거나'[2], '밤중에 창문에 던져 놓고 오거나'아파트 사는데? 그러니까 안생겨요 그럼 얘는 뭔가요 하는 방식으로 전달된다.
부모님 세대들의 대표적인 고백 방식이었으나, 현재 젊은 세대에는 구식 취급이다. 아마 이런 식으로 고백한다면 정말 고리타분하게 보거나 오히려 엄청 색다른 방식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아니면 참 순수한 사람이라고 하거나. 하지만 카톡, 문자 고백보다야 낫다. 만나서 못할거같으면 차라리 러브레터를 쓰자
일본 학원 만화에서는 일단 편지로 불러낸 다음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방식을 많이 보여준다. 편지봉투는 반드시 하트 모양 스티커로 봉해놓는 것이 클리셰.
또한 학교의 아이돌 정도의 설정이 붙었거나 미소녀,미소년의 설정이 붙은 경우 등교 시 신발함을 열면 러브레터가 쏟아져 나오는 것도 또 하나의 클리셰.생각해보면 넘칠만큼 쌓여 있는데 자기 러브레터를 그 사이에 구겨 넣는 심정이 어떨지도 신기하다
현실에서는 이거 받고 절대로 찢거나,버리지 마라. 버리더라도 안 보이는 곳에서 소각(...)해라. 만약 눈앞에서 찢거나 버린다거나, 버려서 구깃구깃해진 러브레터를 준 사람이 봤을 때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일본 영화 러브레터
자세한 것은 러브레터(일본 영화) 항목 참고.
3 미국 영화 러브 레터
이 문단은 러브레터(미국 영화)(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The Love Letter.
첨밀밀,금지옥엽으로 알려진 진가신 감독이 할리우드에서 감독한 1999년작 영화. 배급은 드림웍스. 케이트 캡쇼, 톰 셀릭 주연.
미국 시골 작은 마을에 이름을 밝히지 않은 편지가 온다.수취인 불명인 이 편지는 사랑을 고백하는 편지. 마을에서는 대체 누가 누구에게 주는 편지인지 화제를 몰고 오고 온갖 추측과 소동이 벌어지는데...
4 에로게
자세한 것은 Love Letter(게임) 항목 참고.
5 前 TV방송 윤도현의 러브레터
윤도현의 러브레터. 이소라의 프로포즈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역시 라이브 콘서트 방송이다(2002년 4월 6일 ~ 2008년 11월 14일 방송종료).
6 아사다 지로의 단편 소설
아사다 지로의 단편 소설 러브레터.
한국에서 최민식, 장바이즈(장백지) 주연으로 송해성 감독에 의해 2001년 영화화되었던 파이란의 원작 소설이다. 2의 러브레터가 영화와 소설로 이미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소설 제목을 쓰지 않고 주인공의 이름을 제목으로 썼다. 원작의 분위기와 결말은 영화와 좀 다르나 대동소이. 소설판에서는 여주인공이 술집에서 일하지만 국내 영화에서는 여주인공의 청순함을 강조하기 위해 술집에 팔릴 뻔 하다가 세탁소에서 일하는 것으로 설정을 바꾸었다.
7 혼성그룹 써니힐의 데뷔 싱글
2007년 9월 20일 발매된 당시 3인조 혼성그룹 써니힐의 데뷔 싱글이다. 말이 싱글이지 실은 MR 포함 총 8곡이나 들어있어 실질적으론 EP(=미니 앨범)로 봐도 무방하다. 참고로 당시 3인조라고 쓴 이유는 코타와 미성이 아직 영입되지 않은 때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2010년 경에 써니힐이 소속사를 내가 네트워크에서 로엔 엔터테인먼트로 옮기는 즈음에 영입되었다.
이 싱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써니힐/음반 목록 참고.
8 동명의 보드게임
자세한 것은 러브레터(보드게임) 항목 참고
9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의 수록곡
러브레터(아이돌 마스터)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