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마

히라가나りょうま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법료마
통용 표기료마, 료우마
최영애-김용옥 일본어 표기법료오마
백괴사전 표기법료마
로마자 표기Ryōma

1 천공전기 슈라토의 등장인물

104669.jpg
hqdefault.jpg

성우는 야마데라 코이치/유동현.[1] 한국판에서는 용왕 용마.
8부장 중 최강이라고 일컬어지는 인물로 그 이름처럼 용의 갑주를 두르며 창의 달인이기 때문인지 무기가 창이며 속성은 화염이다.

슈라토 일행이 비슈누를 돌로 만들었다는 누명을 썼을 때 제일 처음 맞붙은 인물로 아직 자신의 힘에 익숙하지 못 했던 슈라토를 몰아붙여 전투불능상태까지 만들었다.
천왕 휴우가와는 매우 절친한 친구로 그가 그런짓을 했다는 걸 믿지는 못했지만 전사들의 장인 인드라의 명령에 따라 추격해온 것.
결국 슈라토를 쓰러뜨린 후 휴가와 맞붙게 되는데....
이 둘의 모습에서 자신과 가이의 모습[2]을 본 슈라토가 둘의 필살기 사이에 껴들면서까지 싸우면 안된다고 설득을 하자, 그에 감명을 받았는지 슈라토 일행에 들어오게 된다.

후에 천공성으로 가는 문을 열기 위한 관문에서 야차왕 가이와 한 판 붙는데... 8부장 최강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관광당하며 패하게 된다.[3]하지만 가이가 해치운 줄 알고 최후의 일격을 먹이지 않은 탓에 문을 열고 슈라토 일행에 합류, 수왕 만다라진을 사용하게 되는데...

가이를 그런대로 해치웠더니 인드라가 수아삼왕을 부활시켰고 쿤다리니에게 패하지만, 라크슈 덕분에 파워업을 해 쿤다리니를 쓰러뜨려버리고, 트라이로우도 해치우지만 그 뒤에 기다리는 것은 최강인 부동명왕 아카라나타. 그의 절대적인 위력에 일행은 거의 전멸해버리는데, 전생에 그에게 당한 것을 기억하는 료마의 갑옷이 전율을 일으키는 장면도 나온다. 안습

결국 특공을 걸어 예전의 약점을 공격해 부동명왕을 쓰러뜨리지만 그도 죽고 만다. 부동명왕을 해치운 후 슈라토 일행이 잘해냈다며 다가올때 어깨갑옷이 떨어지면서 사망하는 장면은 꽤 인상적.

그래봐야 비슈누가 부활시키긴 했지만...

이후로도 시바와의 전투에서도 계속 활약하지만 전투가 슈라토와 가이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비중이 줄어든 듯한 느낌이 든다. 여담이지만 8부장 중 최초로 결혼한 인물로 그 에피소드도 나온다.

갑옷의 형상은 말그대로 용의 형상으로 용의 머리가 왼쪽 어깨갑옷이 된다. 필살기는 용왕화염격과 용왕폭염격이다.

OVA에서는 천왕 휴우가와 함께 전대물 알바를 하고 있었다(...)

2 파워스톤 시리즈의 등장인물

료마(파워스톤)

3 기타 동명이인

  1. 비디오판, KBS판 둘 다
  2. 매우 절친한 친구인데 원수사이가 되어버린 것...
  3. 등장할때 최강이라는 수식을 레이가가 붙여준것은 단순한 립서비스라고 봐야 한다. 천공팔부의 실질적 최강자는 슈라토라고 봐야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