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본의 행정구역에 대한 정보는 오키나와와 아마미 군도 항목 참고. |
현 오키나와 현, 넓게는 아마미 군도까지 포함한 일대를 일컫는 말.[1]
- 한자: 琉球[2]
- 일본어 발음: りゅうきゅう[3](Ryūkyū 류큐)
- 류큐어 오키나와 방언 발음: るーちゅー(Rūchū 루추)
- 표준중국어 발음: Liúqiú(류추[4])
- 한국어 한자음: 유구[5]
- 영어: Ryūkyū, Ryukyu, (과거 표기) Lewchew, Lew Chew, Loochoo[6]
류큐어로 발음하면 루추라고 표기하는 것이 맞고 류큐는 일본어 표기이지만, 지금은 류큐(오키나와) 사람들이 거의 류큐어를 하지 못하므로 그들도 '류큐'라고 한다.
목차
1 역사적 국가·지역
1.1 류큐 왕국
류큐 왕국 문서 참고.
1.2 류큐 번
琉球藩
일본에 의해 제1차 류큐처분에 따라 강제로 탄생한 행정구역. 류큐 왕국 항목에 함께 설명돼 있으니 해당 문서를 참고할 것. 제2차 류큐처분 후 현재의 오키나와 현으로 대체되었다.
1.3 미국 통치기 류큐 열도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인 1945년 4월부터 미국은 류큐 지역을 일본에서 따로 분리해서 신탁통치했다.
원래 목표는 장기적으로 류큐를 일본과 별도의 독립국으로 되돌려 놓으려고 했던 것인데, 주민들의 지지가 강하지 않아 결국 1972년까지 차례차례 반환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오키나와 현(1972년 반환), 아마미 군도(1953년 반환), 도카라 열도(1952년 반환)[7]로 시작했는데, 아마미 군도와 도카라 열도는 조기에 일본에 반환되었다. 주민들이 격렬하게 일본 복귀 운동을 벌이는 데다가 어차피 미군 시설을 많이 둔 것도 아니어서 미국이 굳이 이 두 곳을 억지로 통치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오키나와 지역의 각종 기관들의 명칭에 '오키나와' 대신 '류큐'를 사용하는 경우 미국 통치 시기에 설립된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류큐 방송과 류큐 대학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국 통치기 류큐 열도, 아마미 군도 항목을 참고할 것.
2 지리
2.1 류큐 제도(琉球諸島)
Ryūkyū Islands
난세이 제도(南西諸島)의 일부. 류큐 제도의 범위는 정의에 따라 다르나 일본 국토지리원의 정의에 따르면 현 오키나와 현 관활 지역 중 태평양 쪽으로 따로 똑 떨어져 있는 다이토 제도(大東諸島)를 제외한 전 지역이 여기에 속한다.
하위 그룹으로 오키나와 제도와 사키시마 제도(先島諸島)가 있다.
2.2 류큐 호(琉球弧) 및 류큐 열도(琉球列島)
Ryūkyū Arc[8]
류큐 호는 류큐 일대가 활꼴(弧)로 돼 있어서 붙은 지리적 명칭이다. 류큐 호와 류큐 열도의 범위는 문헌마다 다른데, 권위 있는 일본어 사전인 코지엔(広辞苑) 제6판에서 류큐 호를 난세이 제도의 시작 지역인 오스미 제도(大隅諸島)에서 대만까지 이르는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 해설했다. 그런가 하면 류큐 열도=류큐 제도=난세이 제도 이런 식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3 언어와 주민
3.1 류큐어
류큐어 항목 참고.
3.2 류큐 민족
류큐에 거주하는 토착 민족을 말한다. 자세한 것은 류큐인 문서 참고.
4 정치
4.1 류큐 독립 운동
류큐 독립 운동 항목을 참고.
4.2 류큐 독립당(琉球独立党)
영어: Ryukyu Independent Party
류큐의 독립을 주장하는 일본의 정당인데 현재는 가리유시 클럽(かりゆしクラブ, Kariyushi Club)#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활동 중이다.
1978년 이래로 오랫동안 거의 '개점 휴업' 수준으로 활동의 침체를 겪다가 2005년 8월 15일[9]부터 중반에 활동을 재개하였고, 2008년 3월 3일에 현재의 당명으로 변경하였다.
5 류큐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기관
5.1 류큐 대학
琉球大学
University of the Ryukyus
오키나와 현에 위치한 오키나와현 최대의 일본의 국립 대학이다. 미국의 류큐 통치 시기에 설립되었다.
5.2 류큐 방송
琉球放送株式会社
오키나와 현에 위치한 방송 사업자이다. 약칭은 RBC이다. 미국의 류큐 통치 시기에 설립되었다.
5.3 류큐 은행
琉球銀行
오키나와 현에 위치한 지역은행, 오키나와 은행과 함께 2000엔권 지폐 사용을 촉진하고 있다.
6 기타
6.1 流求·琉求
流求 또는 드물게 琉求는 현재의 류큐 표기인 琉球가 쓰이기 이전에 있었던 표기인데 어원 불명이다.
원래는 대만을 가리키던 이름이었다는 게 역사학계의 정설이다. 중국인들이 동중국해 섬들의 지리에 어두워 나중에 오키나와 현 일대를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고 추정되고 있다.
6.2 중화민국의 행정구역 류추 향(琉球鄉)
중화민국 타이완 성 핑둥 현(屏東縣)에 위치한 행정구역이다. 오키나와의 류큐와 구분하여 샤오 류추(小琉球, 소유구)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영어로는 라마이(Lamay) 섬이라고도 한다.- ↑ 더 넓게는 도카라 열도까지 포함할 수 있으나 그것은 미국에 의한 류큐 통치 시기 초기인 1945~1952년에만 해당되는 짧은 기간이라 일반적으로는 잘 안 쓰인다.
- ↑ 류큐 왕국이 명나라에 의해 공인되기 이전에는 어원 불명의 流求로 기록되었으나, 이 표기가 쓰였던 당시에는 현재의 오키나와가 아니라 대만을 가리키는 명칭이었다는 게 다수설이다. 중국인들의 지리 인식이 빈약하여 대만과 오키나와를 구분하지 못하다가 명나라 초기에 流求(흐를 유, 구할 구)의 표기를 좀 더 그럴 듯하게 고친 琉球(유리 유, 공 구.
유리공유리 구슬)를 오키나와 일대의 왕국의 이름으로 공인하게 되었다. - ↑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일본어 표기법으로는 りうきう로 적고 발음은 현재와 동일했다.
- ↑ 현행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류추'로 쓰게 돼 있으나 '리우치우'나 '리오우치오우' 정도로 들린다.
- ↑ 북한에서는 두음법칙을 폐지했으므로 류구라고 읽을 듯.
- ↑ 표준중국어 발음의 영향을 받은 철자로 보인다.
- ↑ 사실 도카라 열도는 옛 류큐 왕국의 지배를 받은 적이 없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미국에 의해 강제로 꼽사리끼게 됐다(...).
- ↑ 류큐 호의 번역어.
- ↑ 일부러 일본의 패전일로 날짜를 고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