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유시 클럽

일본 내에서 류큐 독립을 주장하는 정당. 주로 오키나와 현에서 활동한다.

1 개요

정식명칭かりゆしクラブ
영문 명칭Kariyushi Club
설립연월1970년 7월[1]
설립 목적장래에 '류큐 공화국'의 건국
또는 고도의 자치권 획득.
이념중도
류큐 독립
민족주의
지역주의[2]
반공주의
설립자故 사키마 도시카쓰(崎間敏勝)
故 노카 다케히코(野底武彦)
주요 인물야라 조스케(屋良朝助)[3]
당수가네시로 도모유키(金城知之)
선출직 당선자없음
웹사이트홈페이지
트위터 계정[4]야라 조스케 씨의 계정

일본어·류큐어: かりゆしクラブ(Kariyushi-kurabu)
영어: Kariyushi Club
중국어[5]: 嘉利吉俱樂部/嘉利吉俱乐部

오랫동안 류큐 독립당(琉球独立党, Ryukyu Independence Party)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2008년에 당명을 현재와 같이 바꾸었다. 당명은 바뀌었어도 류큐 독립을 주장하는 것은 여전하다.

류큐어 오키나와 중남부 방언에서 가리유시(かりゆし)라는 말은 '경사스럽다', '자연과의 조화' 등의 의미가 있다고 한다. 이 단어를 굳이 한자로 적을 때는 嘉利吉 등으로 표기할 수 있어서 중국어로 이 당의 당명을 적을 때 嘉利吉俱樂部라고 옮긴다. 하지만 일본어·류큐어 당명에서는 가나 문자로만 적으므로 주의.

이 당은 오키나와 현을 주요 거점으로 활동하는 정당으로, 류큐 지역의 독립을 추구하며, 그 전단계로서 도주제나 1국가 2체제 등을 지지한다. 오키나와 현 외에 일본 수도권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미국 통치 시기인 1970년에 창당돼서 일본 반환 후인 1978년까지 활발히 활동했으나 그 이후로는 오랫 동안 침체를 겪었다. 그러다가 2005년 8월 15일[6]에 활동을 재개하였고 2008년 3월 3일에 현재의 당명으로 바꾸었다.

현재 이 당은 국회의원이나 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회의원 등 선출직 당선자가 없어 안습한 상황이다. 오키나와 현민들 사이에 일본 본토에 대한 불만이 있기는 하지만 막상 독립은 주저하는 여론 탓이 크다.

2 정치적 입장

가리유시 클럽이 밝히고 있는 정치적 입장을 그대로 옮겨와서 조금 수정한 것이다. 물론 이 당의 실제 정책이 무엇이냐에 대해 외부의 평가는 이들이 표방하는 것과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

  • 이데올로기: 중도.
  • 군사력의 필요성: 표준 무장을 하는 정도.[7]
  • 사회 체제: 자본주의.
  • 센카쿠 제도의 영유권: 오키나와 현(일본)에 있음.[8]
  • 센카쿠 제도 문제의 해결법: 자위대가 무력으로 영토 보전.
  • 핵무기: 경우에 따라 핵 우산에 편입될 수 있음.
  • 군사 연합: 경우에 따라 할 수 있음.
  • 징병제 여부: 하지 않음.
  • 도주제를 실시할 경우 아마미 군도는 류큐 주(琉球州)에 속해야 한다는 입장임(아마미 자치현).[9]
  • 위구르, 티베트, 대만 독립[10]에 대한 입장: 독립 찬성.
  • (독립 시) 일본, 미국, 중국과의 평등 외교.
  • 세나가 가메지로(瀬長亀次郎)[11]의 '업적'을 칭찬하는 일본 공산당에 비판적.

3 여담

가리유시 클럽의 야라 조스케 전 당수는 류큐 독립 후 화폐의 이름과 디자인을 고안해 내기도 하였다.[12] 화폐의 이름은 진(仁, じん, Jin)인데, '진'은 '은(銀)'의 류큐어 발음이기도 하다. 은화를 연상시키면서 동시에 유교의 최고 덕목인 '인(仁)'을 나타낸다. 참고로 당 홈페이지에 소개돼 있는 1만진 화폐 도안 속 인물은 류큐 왕국의 저명한 정치가 사이 온(蔡溫/蔡温, 채온, 1682~1762)이다. 이 도안에는 저작권이 있다고 하니 위키러 제위들께서는 함부로 퍼오지 마시길.

최근 야라 전 당수를 포함해서 이 당은 일본 극우 세력의 음해 공작에 시달리는 듯하다. 예를 들면 중국으로부터 돈을 받아서 활동한다느니 하는 명예훼손성 공격이 이어지는 듯하다. 그래서 트위터 계정 프로필에 경고문이 적혀 있다.[13] 유권자들에게 표를 얻어야 하는 정치인은 어지간하면 공격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기 마련인데, 다른 사람도 아닌 전직 당 대표이자 오키나와 현 지사 출마 경력이 있는 사람이 저렇게 공식 계정에서 강한 경고문을 써놓았다. 물론 경고 대상이 된 사람들은 가리유시 클럽에 절대로 표를 줄 사람들이 아니니 좀 싸워도 상관 없긴 하다. 아무래도 강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일본 내 극우세력이 류큐 독립론자들에게 상당한 비방을 가하는 듯하다(...). 중국 내 극단적 민족주의 세력이 홍콩이나 타이완의 독립운동 지지자들에게 하는 행동과 너무 비슷하다.

4 상징

320px-Ryukyu_independence_flag.svg.png
류큐 독립론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류큐공화국의 국기 삼성천양기(三星天洋旗). 구 류큐독립당→현 가리유시 클럽의 당기(黨旗)이기도 하다. 삼성천양기란, 말 그대로 세 별, 하늘, 대양을 그린 깃발이다. 하늘색과 파란색 바탕은 각각 하늘과 대양을 그려 대자연을 상징하고, 흰 별은 도덕과 이성을, 붉은 별은 자랑과 정열을, 노란 별은 평화와 번영을 나타낸다고 한다. 1968년에 제정되었다.상세한 설명(일본어)

5 관련 항목

  1. 당시는 미국이 오키나와 현을 신탁통치하고 있었다.
  2. 당연히 지역 감정을 부추기겠다는 게 아니라 지방 정체성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3. 이전의 당수(당 대표)이다.
  4. 당 차원의 계정은 없는 듯하다. 오른쪽에 링크된 계정은 이 당의 주요 인물인 야라 조스케 씨의 계정이다.
  5. 공식적으로 공표한 표기는 아니지만 중국어 위키백과 등에서 사용하는 표기이다.
  6. 8월 15일이 일본의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일임에 주목하자.
  7. 중무장하지 말라는 뜻이다. 오키나와 현민들 사이에는 구 일본군과 미군에 시달린 기억 때문에 군대 혐오 정서가 꽤 있고 독립론자들은 더 강한 편이다.
  8. 물론 류큐가 독립하면 류큐의 영토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9. 물론 류큐가 독립할 경우 독립국 류큐 공화국 안에 아마미 군도가 포함되길 희망하고 있다.
  10. 오늘날 중화민국이 사실상 대만만 통치하고 있기 때문에 대만 독립론은 중화민국의 헌법을 고쳐서 국호를 대만공화국으로 바꾸자는 것이고 중화인민공화국의 대만 영유권 주장을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다른 곳의 독립 운동과는 조금 양상이 달라 주석으로 설명한다. 대만의 양대 정당 중 하나인 민주진보당이 이 노선을 취하는 대표적인 정당이다.
  11. 오키나와 현 출신의 좌파 정치인으로 오키나와 현의 일본 반환 운동을 벌였다. 오키나와 현이 일본으로 반환된 뒤 일본 공산당에서 활동했다.
  12. 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F4나 Ctrl+F 등을 누르고 '琉球共和国の通貨デザイン'을 검색하면 된다. 저작권이 걸려 있으니 함부로 아무데나 퍼가진 말 것.
  13. 2014년 8월 13일에 캡처한 화면: #. 해석: "(앞 부분 생략) 이쪽에 비판을 할 경우 증거에 기반해서 행해 주십시오. 그러지 않으면 비방중상이 되어 명예 훼손의 대상이 됩니다. 예=중국으로부터 돈을 받고 있다, 임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부당해고했다 등등. 경우에 따라서는 철저히 반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