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빅플래닛 시리즈

영어LittleBigPlanet
일본어リトルビッグプラネット

1 개요

PS3·PS4·PSP·PS Vita·모바일로 발매된 본격 플레이어 자신이 캐릭터스테이지를 만드는 게임. 제작사는 미디어 몰리큘(Media Molecule).[1] PSP와 PS Vita로도 이식작들이 발매되었다. 굳이 쉽게 설명하자면 샌드박스 게임의 한 종류이다. PS3판 1편과 2편은 음성 한글화까지 되었다.

2 상세

스테이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별개로 스토리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다. 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주인공인 리빅보이[2]가 세계를 구한다는 내용이다.

온라인·오프라인 양쪽으로 최대 4명으로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그래픽만 보면 아동을 겨냥한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직접 플레이해 보면 어른도 깨기 힘들다.(…) 유아틱하면서 은근 어려운 난이도를 가진 이 이 타이틀이 빛을 보는 건 아무래도 커플이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협동하며 진행하다 보면 꽤 재미있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이 게임의 오프닝은 한국경제신문 CF에서 패러디(?)되었다. 해당 광고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이 아니면 볼 수 없다.

당연하지만 이거와는 관계없다(...). 리버풀 선수들 빅 플레이어 아니야가 아니다

3 시리즈 일람

3.1 리틀 빅 플래닛(PS3)

SCEK에서 완벽 현지화를 거쳐 2008년 정식발매한 리틀 빅 플래닛 시리즈의 첫작이다.

발매 전에는 아기자기한 게임 디자인과 캐릭터들, 그리고 놀라울 정도로 범용성이 큰 월드빌더 때문에 주목을 끌었으나,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그냥 목적지까지 향하면서 점수나 먹는 아동용 파티게임이라고 치부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이 심오한 월드빌더는 이렇게 머리를 굴리고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거대로봇을 만들 수도 있고, 인디아나 존스같은 탐험게임을 만들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다른 장르의 게임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횡스크롤이라는 한계가 있다.
메타크리틱에서 95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3.2 리틀 빅 플래닛(PSP)

2009년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PSP용으로 발매되었다.
김애란소설 '두근두근 내 인생'에서 주인공인 한아름이 플레이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3.3 리틀 빅 플래닛 2(PS3)

2011년 1월 18일 한글판이 정발되었다.
메타크리틱에서 91점을 받았다.

3.4 리틀 빅 플래닛(PS Vita)

2012년에 PS Vita용으로 발매되었다.

3.5 리틀 빅 플래닛 카팅(LittleBigPlanet Karting)(PS3)

2013년에 PS3용으로 발매된 스핀오프(?) 카트 레이싱 게임. 국내에서는 기존 시리즈에 비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듯하다.

3.6 리틀 빅 플래닛 3(PS3/PS4)


[3]

2014년에 가을에 공개된 PS4용 리틀 빅 플래닛 시리즈의 신작. 영상을 보게되면 리빅보이의 새로운 동료 3마리(?)[4]가 추가된 게 눈에 띈다.[5] 이 3마리는 본 게임의 배경인 번컴 행성을 구한 영웅들이라는 설정. 4인 코옵에서의 협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의도로 생각된다.대부분이 지금까지의 개발사였던 미디어 몰리큘이 아닌 스모 디지털에서 개발되었다.[6]

리틀 빅 플래닛 3은 메타크리틱에서 전편보다도 현저히 떨어지는 점수인 79점을 받았다.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로딩,[7] 미디어 몰리큘이 아닌 다른 회사에서의 개발 등이 점수를 떨어뜨린 요소로 보인다.

3.7 리틀 빅 플래닛 Run, Sackboy, Run!(PS Vita),(iOS, 안드로이드)

2014년 12월 모바일판이 구글 플레이로 출시되었고, 2015년 3월 ps 스토어에도 무료로 풀렸다.
장르는 러닝 액션게임. 리틀 빅 플래닛 시리즈 중에 유일하게 모바일 버전으로 발매한 게임이다.

4 기타

국내에서 이 게임의 정보를 찾기란 정말 하늘의 별 따기에 가까울 뿐더러 시리즈 전체를 소장하고 있는 사람도 몇명 없다(...). 이걸 검색해서 정보를 얻느니 차라리 데비안아트에 이 게임을 검색해보는 것이 더 낫다.
  1. 네이버에 검색하면 미디어 몰큘로 나온다.
  2. 한글판에서는 리빅보이가 맞지만 어째선지 외국 명칭은 색보이(Sackboy)다.
  3. 참고로 본 영상에서 흘러나오는 곡의 제목은 Rum hee이다.잘 들어보면 가사가 일본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왼쪽부터 토글(toggle), 오드삭(oddsack), 스웁(swoop)이란다. 토글은 파워형이나 조그많게 변형할 수 있고, 오드삭은 스피드가 빠르고 벽을 지그재그로 탈 수 있다. 스웁은 날 수 있다는 기능 정도.
  5. 다만, 디자인이 매우(…) 호불호가 갈리는 중. 심지어 징그럽다는 의견까지 있다….
  6. 미디어 몰리큘은 신규 IP를 제작중이라고 한다. 신규 IP의 프로젝트명은 Dreams.
  7.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스테이지 하나에 진입할 때마다 엄청난 시간을 허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