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LS

00-02_Lincoln_LS_.jpg

1 개요

포드링컨 브랜드로 1999년에 출시한 후륜구동 준대형 세단. 동 시기에 출시된 재규어 S-타입과 같은 포드의 DEW 플랫폼을 사용했다.

2 상세 및 역사

포드는 1999년에 프리미어 오토모티브 그룹(Premier Automotive Group, PAG)을 설립해 포드의 고급 브랜드 및 당시 계열사들[1]을 관리했는데, 여기에는 포드의 고급 디비전인 링컨도 포함되어 있었고, 자연스럽게 링컨의 차량들은 PAG의 영향을 받게 된다.

기존 컨티넨탈타운카가 "어르신들이나 타는 차" 이미지가 강했던 탓에, 링컨후륜구동 준대형 럭셔리 세단을 새로 개발하기로 결정하는데, 여기에 PAG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 기존의 미국식 럭셔리 세단과 유럽식 스포츠 세단의 성격을 같이 띠도록 개발되었고[2] 이름 또한 여기에 영향을 받아 Luxury와 Sport의 머릿글자를 합친 LS로 정했다.

이렇게 해서 1999년 6월에 2000년형으로 출시된 LS는 외관상 전통적인 미국 중형차보다 유럽식 후륜구동 E세그먼트 차량에 가까운 모습을 했다. 엔진은 유럽 포드에서 개발한 듀라텍 V6 3,000cc 및 재규어 V8 4.2 AJ엔진의 배기량을 조금 낮춘 V8 3,900cc 엔진을 적용했고, 변속기는 게트락제 5단 수동 또는 포드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5단 자동을 적용할 수 있었다. 북미 시장에서는 BMW 5시리즈 등 경쟁 차량 대비 저렴한 3만 달러 초반대의 가격으로 초기 수요를 잡는 데 성공했다. 게다가 LS를 찾은 사람들의 대다수는 링컨을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이었고, 따라서 당시 포드의 전략이었던 링컨 브랜드의 이미지 변신에도 성공하게 된다. 이러한 인기와 높은 평가에 힘입어 2000년에는 자동차 잡지 모터 트렌드에서 선정한 카 오브 더 이어에 '링컨이 드디어 1970년대에서 벗어났다!!!' 라는 대호평을 받으며 선정되는가 하면, 같은 해에 북미 올해의 차(North American Car of the Year)를 수상하기도 했다.

2003년에는 소폭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후기형이 출시되었다. 외관상 차이는 차폭등의 위치와 크롬 도금의 범위 정도다.

하지만 광활한 실내가 특징이던 미국차답지 않게 LS의 실내공간은 너무나도 비좁다는 것도 모자라서, 실내 수납장치까지 못 쓸 물건이라는 혹평을 들었다. 결정적으로 라이벌인 캐딜락이 절치부심해서 각을 잡고 새로 내놓은 간접 경쟁 상대인 CTS와 직접 경쟁 상대였던 STS가 너무 강했고, 결국 2006년에 실질적인 후속 모델 없이[3] 단종되었다. 따라서 링컨후륜구동 준대형 세단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3 해외 수출

LS는 전 세계 18개국으로 수출되어 판매했다.

3.1 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는 1999년 말부터 V6 3.0 모델의 판매를 시작했다. 링컨의 기존 이미지를 탈피한 데다가, 독일산 준대형 세단과 비교해도 그렇게 부족한 점이 딱히 없어서 판매량이 상당히 좋았었다. 2004년 이후 국내에서 V6 3.0 모델은 단종되었고, V8 3.9 모델만 판매했다. 북미 시장처럼 2006년까지 판매되었다.

그러나 꽤 잘 나갔던 초창기와 달리 말년에는 너무나도 안 팔려서 단종 6개월 전부터 이런저런 프로모션을 거쳐 경쟁모델[4]의 거의 절반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 5,000만원에 판매되었다. 참고로 당시 국내에 팔리던 V8 엔진을 얹은 자동차 중에서 가격이 가장 저렴했다.

2000년에는 대한민국 정부에서도 통상 외압에 의해 대량 구매하면서 한때 대한민국 국무총리가 LS를 관용차로 이용하기도 했다.

다만 2016년 현재 차량 노후화 등으로 인해 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단종된 지 10년이 넘은 차라서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3.2 일본

일본에서는 1999년 10월부터 포드 일본 법인을 통해 판매되었다. LS를 아시아 시장에 수출할 때 최초로 시승 행사를 열었던 곳이 일본이다. 링컨 브랜드 최초로 우핸들 레이아웃을 적용해서 일본 내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수동 모드가 있는 5단 자동변속기의 정숙성 부족이나 형제 차량인 재규어 S-타입에 비해 낮은 인테리어 질감이 지적되는 등, 안 좋은 평가로 인해 판매가 부진해 결국 2002년에 수입이 중단되었다.

4 둘러보기


링컨의 차량
차급생산 차량단종 차량
준대형차MKZLS
대형차컨티넨탈타운카, 마크 시리즈, MKS
준중형 SUVMKC-
중형 SUVMKX-
대형 SUV내비게이터애비에이터, MKT
  1. 재규어, 랜드로버, 애스턴 마틴, 볼보. 그 중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이후 인도타타 그룹 산하로 들어가게 되었고, 볼보중국 지리(Geely) 자동차에 매각되었다.
  2. 하체 전반의 튜닝을 당시 포드 산하에 있던 재규어 F1 레이싱 팀이 맡았다.
  3. 링컨은 LS를 대체하기 위해 CTS급으로는 링컨 제퍼를, STS급으로는 링컨 MKS를 기존에 LS를 대신하여 자리를 채워 넣긴 했으나,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 컨셉이었던 LS와 달리 후속인 두 모델들은 전통적인 미국식 컴포트 전륜구동 세단으로 출시되었다.
  4. 메르세데스-벤츠 E500 / BMW 545i / 캐딜락 STS 4.6 / 볼보 S80 T6 / 재규어 S-TYPE 4.2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