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드래곤네스트, 드래곤네스트/직업, 워리어(드래곤네스트)
- 연관 항목 : 소드마스터(드래곤네스트)
1 개요
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도끼 및 망치를 사용하는 직업. 주로 도끼/망치의 느린 공속을 보완하기 위한 적을 날려보내는 범위형 스킬이 많은 편. 소드마스터에 비해서 파티 플레이가 좀 까다로운 편인데 그냥 솔로잉하듯이 플레이하면 홈런왕 몹을 펑펑 날려보내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에서는 몹을 살짝 띄우는 정도로 조절하면서 싸울 필요가 있다. 소드마스터에 비해 빈틈이 많고 순간 회피가 어려운 편이지만 주로 쓰는 두 무기가 공격력이 높은 편인데다가 도끼의 무지막지한 크리티컬, 망치의 무시무시한 스턴 & 경직으로 인해서 보스를 샌드백으로 만드는 일등공신. 무지막지한 슈아깨기가 일품이다. 퍽 퍽 소리도 경쾌해 타격감도 쩔어준다. 문제는 평타와 스킬을 제어하기 조금 힘들다는 점. 하지만 익숙해지면 금방 극복 가능하다.
1.1 세부 전직
물리 공격 특화인 바바리안과 탱커 포지션의 디스트로이어로 전직할 수 있다.
2 스킬
- 머셔너리의 물리공격 계열 스킬들. 머셔너리는 마공스킬이 아예 없는지라 물공에 특화되어있다. 망치, 도끼트리의 모든 머셔들이 선행은 찍으나, 남는 SP를 어떤 스킬에 몰고, 어떤 궁극기를 찍느냐가 머셔너리의 2차전직을 결정한다.
2.1 도끼계열 스킬
- 공격형 스킬 중에서 왼쪽 계열의 트리. 바바리안 계열의 스킬이지만 디스트로이어들도 다 찍는다. 궁극기의 경우엔 이쪽 계열인 휠타이푼이 훨씬 강해서 디스트로이어들도 기간틱 봄버는 그저 선행으로 찍고, 휠타이푼을 주로 쓴다.
2.1.1 스톰프(Stomp)
- 유형 : 액티브
- 습득 : 15레벨
- 선행 : 워리어 스킬 Sp 20 이상
- 쿨타임 : 16초
- 후행 : 데몰리션 피스트(머셔너리)
- 발을 내려찍어 주변의 적들을 조금 끌어당기며 데미지를 주고, 일정 시간동안 느려지게 만든다. 졸개 처리에는 지극히 효과적이다. 스턴률도 높고 발동시간도 짦으므로 주로 견제용으로 사용한다. 바바리안으로 2차 전직해서 47렙에 배울 수 있는 스톰프 EX스킬로 반경 3m에 추가데미지를 준다.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2.1.2 데몰리션 피스트(Demolition Fist)
- 유형 : 액티브
- 습득 : 19레벨
- 선행 : 스톰프 1레벨(머셔너리)
- 쿨타임 : 14초
- 후행 : 서클 스윙(머셔너리)
- 앞으로 주먹을 크게 내지르며 공격한다. 발동시간이 짦고 공격력도 높고 주먹공격 치고(어디까지나 '치고'다) 범위도 넒은 편. 많은 머셔들이 애용한다. 맞았다 하면 죽거나 스턴이 대부분이라는 듯. 넉백도 훌륭해서 데몰리션 피스트로 민 다음에 롤링어택을 하면 대부분 다 들어간다.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 바바리안으로 전직해서 배울 수 있는 EX스킬로 범위형 내려찍기와 스턴이 추가된다.
2.1.3 서클 스윙(Circle Swing)
- 유형 : 액티브
- 습득 : 26레벨
- 선행 : 데몰리션 피스트 1레벨(머셔너리)
- 쿨타임 : 22초
- 후행 : 휠 윈드(머셔너리)
- 졸개 처리의 극을 보여주는 스킬. 앞으로 두 스텝 뛰고 무기를 크게 휘둘러 주변의 적들을 공격한다. 범위가 아주 넒고(뭐 머셔너리 스킬들이 그렇지만) 그야말로 근처에 있는 것들을 싸그리 부숴버린다. 다만 스켈레톤류의 몹을 만났을 때는 이거 한방이면 그냥 부숴지므로(부서졌다가 다시 일어나서 반격한다! 으아아!) 조심할 것. 참고로 두 스텝 뛰는 동안에서 몸통으로 부딪칠 때 약간의 데미지 판정이 있다. 활용할 정돈 안 되지만.[1]
2.1.4 휠 윈드(Whirlwind)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2레벨
- 선행 : 서클 스윙 1레벨
- 쿨타임 : 25초
- 후행 : 휠 타이푼(머셔너리 궁극기)
- 머셔너리의 주력기 중 하나. 무기를 돌리면서 공격한다. 공격 도중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던파의 라이징 윈드밀과 비슷한 유형의 스킬. 퍼뎀이 높고 지속시간이 길어 모든 머셔들이 애용하는 스킬이다. 휠 윈드는 캔슬이 안 되지만 감전 디버프 앞에선 어림없다. 중요한 순간이라면 릴리브로 감전 제거하고 쓰자.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 PVP에서 근접공격 캐릭에게 이 스킬을 쓰면 빼도 박도 못한다. 이동하면서 쓸 수 있으므로 도망도 못 간다.
2.1.5 휠 타이푼(Cleaving Gale)
- 유형 : 액티브
- 습득 : 40레벨
- 선행 : 휠 윈드 1레벨(머셔너리), 워리어 스킬 SP 45 이상
- 쿨타임 : 150초
드래곤네스트의 모든 스킬 중 가장 졸개 처리에 강력하다는 궁극기. 리버워트 마을 폐허의 유물방에서 몹을 몰고 사용했을 경우 300콤보는 기본으로 뜬다는 극한의 콤보셔틀. 원심력을 이용해 주변에 토네이도를 만들며 주변에 있는 적들을 띄우며 공격한다. 기간틱 봄버보다 공격력도 높고 쓰임새도 좋아 대부분 2차전직을 디스트로이어로 선택해도 휠타이푼을 선호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아니 대부분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 스킬트리의 변경으로 디스트로이어들도 필수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찍고 본다.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참고로 휠윈드와 마찬가지로 감전 디버프앞에선 도는 도중에도 캔슬되니 쓰기 전에 디버프가 있다면 릴리브로 반드시 제거하고 돌도록 하자.
2.2 망치계열 스킬
- 공격형 스킬 중에서 오른쪽 트리. 써클봄버와 롤링어택 정도가 주목받는 트리. 궁극기라고 할 수 있는 기간틱 봄버는 아무도 안 쓴다.
안습
2.2.1 플라잉 스윙(Flying Swing)
- 유형 : 액티브
- 습득 : 15레벨
- 선행 : 워리어 SP 20 이상
- 쿨타임 : 13초
- 후행 : 퍼니싱 스윙(머셔너리)
제자리에서 기를 모아 아래에서 위로 쳐올리며 적을 홈런시킨다...가 아니라 날려버린다. 가장 먼저 배우는 소위 날리기류 스킬(...). 초반에 쓰기에 뎀지가 좋아서 애용한다. 패치로 날아가는 거리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 무기가 아래에 있는 동안은 데미지 감소 70퍼센트라고 적혀있는데, 못 피할 경우엔 가드삼아서 쓰는 것도 괜찮을 지도 모른다. [2]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2.2.2 퍼니싱 스윙(Punishing Swing)
- 유형 : 액티브
- 습득 : 20레벨
- 선행 : 플라잉 스윙 1레벨(머셔너리)
- 쿨타임 : 10초
- 후행 : 서클 봄버(머셔너리)
- 무기를 크게 휘두르면서 폭탄 하나 던지는 스킬. 휘두르는 데미지와 폭탄 데미지가 합쳐져서 나름 쏠쏠하긴 한데... 견제용 밖에 되지 않는다.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2.2.3 서클 봄버(Bombs Away)
- 유형 : 액티브
- 습득 : 26레벨
- 선행 : 퍼니싱 스윙 1레벨(머셔너리)
- 쿨타임 : 22초
- 후행 : 롤링 어택(머셔너리)
무기로 땅을 찍으며 앞에 폭발을 일으키는 스킬. 머셔의 주력기 중 하나로, 역시 날리기류 스킬이다. 소형몹 여럿을 동시에 홈런시킬 수 있는 재미가 있으며, 사거리가 조금 있으므로 대형몹에도 안성맞춤.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데미지가 괜춘해서 SP가 남는 경우 바바리안도 이걸 찍는다.
2.2.4 롤링 어택(Roll Attack)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2레벨
- 선행 : 서클 봄버 1레벨(머셔너리)
- 쿨타임 : 25초
- 후행 : 기간틱 봄버(머셔너리 궁극기)
무기를 들고 하늘에서 수 회 회전하며 공격한 뒤 무기를 내려 찍으며 막타를 때리는 스킬. 소형몹에는 그리 좋지 않다만, 대형몹일 경우 휠 윈드보다 훠어어얼씬 낫다. 공중회전 중 공격력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므로 대형 몹 네스트를 갈때는 상당히 딜이 좋다.
쓸때는 대형몹에게 주로 쓰는데, 소형몹도 잘 맞추면 롤링어택 맞으면서 쭉쭉 넉백되니까 연습하자. 머서너리의 1:1스킬 중 딜은 최고로 좋다. 연습하자. [3]연습 안 했다가 잘못 쓰면 그냥 날아만 간다
16년도 중반 패치로 인해 '분노'를 10포인트 소모한다.
2.2.5 기간틱 봄버(Calamity Crush)
- 유형 : 액티브
- 습득 : 40레벨
- 선행 : 롤링 어택 3레벨(머셔너리), 차징 하울 2레벨(머셔너리)
- 쿨타임 : 120초
서클 봄버의 업그레이드 버전같은 스킬. 높이 점프 한 뒤 강하게 내려 찍고 뒤이어 발생하는 전방의 충격파로 공격한다. 휠 타이푼에 비해 이래저래 부족한 스킬이지만 휠 타이푼보다 쿨타임이 작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는 스킬...인데 그것도 별로 차이 안 나게 패치되었다. 대신 디스트로이어들도 휠타이푼을 찍을 수 있게 스킬트리에 여유가 생겼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묻혔다.
디스트로이어들은 이 스킬 부여잡고 운다. 아니, 심지어 그냥 도끼들고 휠타이푼 쓰는 디스트로이어들도 있다! 그러나 쥐구멍에도 볕 들 날이 있다고, 패치로 인해 바바리안이 딜러 포지션에 서게 되면서 순간적이 딜이 필요할 때 종종 쓰이게 되었다.
2.3 하울계열 스킬
- 머서너리에게 특화된 하울 계열 스킬. 버프가 주를 이루며 몇몇 디버프도 있다.
2.3.1 타운팅 하울(Taunting Howl)
- 유형 : 액티브
- 습득 : 15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30초
- 후행 : 없음
크고 아름답게 외쳐EE!를 외치지는 않고....기를 모아 외치며 데미지를 주고 상대방의 적대치를 증가시키고, 크리티컬을 하락시킨다.
2.3.2 크라이시스 하울(Crysis Howl)
- 유형 : 패시브
- 습득 : 18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30초
- 후행 : 없음
적에게 맞았을 시 특수 공격을 입력하면 외치며 반격한다. 반격기도 이만한 반격기가 없다. 그냥 턱 맞잖아? 꾹 누르면 된다! 콜로에서 많이 애용한다. 사냥트리 유저들은 안 찍는 경우도 간혹있지만 생존기로 1쯤은 나쁘진 않다. 결국 취향.
사용시 분노를 획득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4]
2.3.3 배틀 하울(Battle Howl)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0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10초
- 후행 : 없음
자신의 물공, 마공, 크리티컬을 고정 수치로 올려준다. 물공 캐릭의 주무기가 더 강화된거나 마찬가지.자신의 공격력을 10% 증가해주는 효과로 바뀌없다.[5] 게다가 크리티컬까지 높여주니 일석이조. 지속시간이 180초로 늘어났기에 심심하다 싶으면 질러주는 버프. 머셔너리의 필수요소.
2.3.4 하이랜더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0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60초
- 후행 : 없음
일정 시간동안 자신의 HP가 1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는 버프를 건다. 더이상 좀비는 없어!
자신의 HP를 최대량의 35%를 깎고, '분노'를 50 생성한다.
2.3.5 디스인챈팅 하울(Enervating Howl)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2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27초
- 후행 : 없음
- 크게 소리를 질러 상대방에게 걸린 버프를 해제하고, 상대방의 스킬을 몇 초간 사용 못하게 한다. 저거 괜히 강조한 거 아니다. 저거 콜로에 들고가면 사람들이 무서워한다.[6]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 아이언스킨 -> 하이랜더 -> 디스인챈팅 하울 -> 타운팅 하울 -> 배틀 하울(물론 이건 이론이다. 이거 실제로 사용 가능한지는 불명.)을 쓴다면? GG친다.
2.3.6 데버스테이팅 하울(Devastating Howl)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6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50초
- 후행 : 없음
하울계의 궁극기이면서도 기간틱 봄버나 휠 타이푼이랑 스킬 쿨타임이 같이 돌지 않는다! 퍼센테이지 데미지를 주면서 상대편의 물공, 마공을 엄청나게 내리고 심지어 100% 스턴까지 만든다.[7] 슈아파괴용으로도 아주 그만이다. 최대 체력을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체력 퍼센테이지에 반비례하여 공격력이 올라가는 바바리안에겐 네스트 돌 때 이거 없으면 섭하다.[8]
16/5/11 패치로 분노를 10포인트 소모[9]하며 시전시간동안 무적(!)이다. 머셔너리들에게 생존기가 하나 생긴 셈.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혹자는 머셔너리의 많은 하울 스킬때문에 원래 RPG의 사제의 능력이 힐 빼고 전부 머셔너리로 옮겨갔다는 소리까지......
2.4 기타계열 스킬
- 워리어 스킬(대쉬, 사커킥, 라이징 슬래시)에서 연계되는 스킬들, 패시브나 기타 버프가 있다.
2.4.1 대쉬 어퍼(Dash Uppercut)
- 유형 : 패시브
- 습득 : 15레벨
- 선행 : 대쉬 1레벨(워리어)
- 쿨타임 : 10초
- 후행 : 없음
대쉬를 하며 일반 공격키를 누르면 위로 무기를 쳐올리며 공격하는 스킬이다. 뭐 별 건 없고, 싸커 킥 콤보와 연계하면 꽤 괜찮은 딜을 낸다. 하지만 우린 사용하지 않지 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2.4.2 사커 킥 콤보(Soccer Kick Combo)
- 유형 : 패시브
- 습득 : 22레벨
- 선행 : 사커킥 1레벨
- 쿨타임 : 없음
- 소모품 : 없음
사커 킥, 라이징 슬래쉬, 대쉬 어퍼 사용 후 높이 올라갔을때 특수 공격을 누르면 내리찍으며 2차 공격을 하는 스킬. 이름은 사커 킥 콤보인데 막상 머셔는 사커 킥을 그리 많이 쓰지 않는다. 찍어두면 심심하진 않다. 그런데 이거 진짜 쿨 없어서 막 쓸 수 있다[10].다운된 적도 타격 가능.
2.4.3 터프니스(Toughness)
- 유형 : 패시브
- 습득 : 19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없음
- 후행 : 롤링어택
물리 공격을 맞았을때의 데미지를 15%하락시킨다. 뭐 크게 별 것 없다. 다만 물공형 캐릭을 콜로에서 만났을 때는 나름 효과를 발휘한다. 이제 매우 중요하다!
1초마다 분노를 1 생성한다. 분노는 최대 50개까지 유지 가능하다. 분노의 개수에 따라 받는 피해량이 줄어든다.
2차전직과 머셔너리스킬 일부가 분노를 소모하도록 바뀌었다. 16년 6월 6일 현재 버그로 분노를 제대로 카운팅을 못하는 현상이 지속되고있다.[11]
2.4.4 아이언스킨(Iron Skin)
- 유형 : 액티브
- 습득 : 30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45초
- 후행 : 없음
머셔가 콜로에서 상당부분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하는 스킬. 일정 시간동안 자신에게 슈퍼아머를 건다. 데미지 감소 버프도 있다. 물론 요즘은 슈아를 쉽게 깰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쓸모가 많은 스킬. 사냥갈 때 상당히 유용하다. 찍으면 찍을 수록 지속시간과 데미지 감소량이 증가한다.[12]
- ↑ 콜로세움 유저의 경우 이 공격을 맞추냐 못맞추냐를 토대로 초보자와 숙련가로 구분할 수 있다. 다운된 적을 향해 스킬 시전시, 몸통공격을 히트시켜서 상대를 약간 띄워야 휘두르는 공격도 맞기 때문. 히트시키지 못하면 도끼는 누워있는 상대의 콧대를 스쳐 지나간다.
물론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는다. - ↑ 디스트로이어로 전직해서 배우는 EX 스킬은 올려친 이후 추가타가 생성된다.
- ↑ s키를 누르며 시전할 경우 날아가는 거리가 줄어들어 소형몹을 상대로 풀타를 때리는 기염을 토한다.
- ↑ 16/5/11일자 패치
- ↑ 각성 디스트로이어는 배틀하울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데, 이때는 자신의 공격력이 30% 늘어난다.
- ↑ 플라잉 스윙과 같은 에어본류 스킬 이후에 쓰지 않는 이상 잘 맞지 않는 스킬이다. 선딜이 길고 사정거리도 짧기 때문. 이 스킬을 히트시키냐에 따라 역시 숙련자와 초보자로 나눌 수 있다.
- ↑ 7월 29일자 패치로 더이상 공격력을 깎지 못하게 되었다.
- ↑ 16/5/11 패치로 인해 데미지만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다.
- ↑ 각성 디스트로이어는 분노를 소모하지 않는다.
- ↑ PVP에선 쿨타임 5초
- ↑ 분노는 15개인데 10개를 소모하는 롤링어택을 못쓴다(...) 20개가 되면 써진다(?)
- ↑ 마스터레벨이 1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