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빛속성 마법과 성물을 이용해 헌신적인 지원을 한다. 만렙 확장 전에는 전격계열+렐릭의 절충형 트리가 대세였지만 레벨 제한이 풀린 이후로는 버프와 회복, 그리고 최종스킬 렐릭 오브 미라클과 렐릭 오브 홀드를 이용하여 보조 주력+얼마간의 데미지 딜링을 겸비하는 렐릭계열과 렐릭 및 버프계 스킬을 포기하는 대신 라이트닝 볼트에서 시작하는 전격계열 스킬과 최종기 헤븐스 저지먼트를 주력 스킬로 내세워 공격적인 스타일로 나가는 딜러형(통칭 공프리)으로 크게 양분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32레벨 이후의 던전들이 노멀모드에서도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전격계 트리와 렐릭을 조합한 절충형 트리도 고려해볼만 하다. 특히 렐릭의 경우 단순히 회복이나 공격 이외에도 강력한 다운판정과 플레이어 대신 어그로를 먹어 준다는 등의 부가효과가 좋기 때문에 보통 순수 렐릭계 트리로 가지 않더라도 최소 렐릭 오브 라이트닝 1레벨 정도는 배워두는 경우가 많다.
회복 및 버프와 함께 딜링도 어느 정도 가능은 하나 아무래도 바탕이 보조계 클래스인만큼 전문 딜러인 소서리스 계열에 비해서는 딜링용 스킬들의 데미지가 낮다는 것이 약점.
23레벨이 넘어서면 힐 4렙과 힐렐릭의 중첩효력으로 1분마다 35% 조금 넘게 차는 명실상부한 힐러가 될 수 있지만, 힐과 힐렐릭은 재료와 SP, MP의 3중고가 빡센 편이다. 힐을 쓸 경우 쓰기 전 힐아이콘을 써서 유저를 모은 다음 써주면 좋고 힐 도트를 다 쓰고 맵을 넘어가도록 하자. 또한 실전 파티플에서는 프로텍션 쉘 등의 버프보다는 의외로 회복계열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파티플레이를 주로 한다면 굳이 렐릭 오브 미라클을 배우지 않더라도 힐과 렐릭 오브 힐, 렐릭 오브 큐어(상태이상 회복)까지는 배워두는 것도 좋다.
완드 마스터리는 표시상 오류인지 찍어도 마공이 늘어나지 않으나 대신 찍어두면 완드 평타의 타수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콤보를 노리는 공격형 프리스트라면 1레벨 정도는 찍어도 무관하다.
2010년 6월 현재 잠수함 패치가 있었는지 일부 렐릭계 스킬들의 지속시간이 표시상의 지속시간보다 훨씬 짧아지고 효과도 감소된 것이 알려져서 렐릭 프리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또한 만티코어 네스트 업데이트와 함께 렐릭 오브 큐어에 '빛속성 공격력 증가' 효능이 붙게 되었는데, 이에 대해 공프리들은 물론 렐릭계열 프리들마저도 의아해하고 있는 상태.[1]
1.1 세부 전직
보조/회복스킬을 기반으로 전문힐러의 역할을 맡는 클래스인 세인트와, 공격스킬을 기반으로한 빛속성 딜러 인퀴지터로 나뉜다.
인퀴지터의 경우 신세계 패치 후 하이브리드의 이미지를 벗고 빛속성 딜러로써 자리잡게 되었다.
2 스킬
2.1 라이트닝 계열 스킬
통칭 '피카츄 트리'라고 불리우는 전기 속성 계열의 스킬군. 특성상 보조와는 거리가 먼, 철저히 데미지 딜링을 위해 존재하는 스킬. 프리스트의 태생이 보조형 직업군인 만큼 원래 딜링 전문 직업군인 소서리스 계열에 비해서는 스킬 퍼뎀이 전체적으로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솔로잉에 다소 취약한 보조계열에 비해 전격계열 트리를 탄 프리스트들은 비교적 솔로잉에도 강한 면을 보여준다. 단 헤븐스 저지먼트 선행 트리가 생각 외로 빠듯한 탓에 힐을 제외한 버프계열 스킬을 거의 포기해야 하며, 장비면에서도 건강/HP 중심 장비보다는 주로 지능/마공/MP 확보 중심의 장비를 사용하다보니 방어능력이 다소 취약해서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보통 렐릭 오브 라이트닝을 1레벨 정도까지 배워두는 경우가 많다.[2]
2.1.1 라이트닝 볼트(Lightning Bolt)
- 습득 : 15레벨
- 쿨타임 : 18초
- 지속시간 : 1초 이상(단, 몬스터가 많으면 체감상 약간 더 늘어난다)
- 전격계열 트리의 1단계 스킬. 전방으로 번개를 흩뿌려 적을 다단히트 시킨다. 데미지가 다소 낮고 경직력도 애매한 편이지만, 다단히트성 스킬인데다 캐스팅이 비교적 짧아서 견제기 혹은 위급시 도주로 확보용으로 쓸만한 스킬. 언뜻 보면 전방 일직선으로만 날아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전시 화면을 돌려 시전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다만 의도된 것인지는 불명이나 바로 앞에 있는 몹이 맞지 않는다거나, 시전 방향과 정반대에 있는 몹이 맞는 괴현상도 종종 빚어지곤 한다.
2.1.2 체인 라이트닝(Chain Lightning)
- 습득 : 24레벨
- 선행 : 마인드 브레이커 1레벨
- 쿨타임 : 30초
라이트닝 볼트의 업그레이드 버전격. 몹을 일정 확률로 감전시키고, 맞은 몹 주위의 다른 몹들에게 감전효과를 전염시킨다. 몹을 흩어놓지 않기 때문에 간간이 사용해서 감전 효과로 경직을 주기에 좋으며 일렉트릭 데토네이션과 연계 상성이 좋은 스킬. 다만 시전 거리가 다소 짧고 연타수가 적다는 것이 흠.
2.1.3 일렉트릭 데토네이션(Detonation)
- 습득 : 28레벨
- 선행 : 체인 라이트닝 1레벨
- 쿨타임 : 25초
주변에 있는 감전 상태의 몹을 폭발시켜 데미지와 함께 경직을 준다. 단타성 스킬 치고는 경직력이 제법 쓸만하고 지능/마공 장비를 갖추었을 경우는 단일 데미지도 제법 좋은 편이지만, 발동조건이 감전 상태의 몹으로만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 흠. 또한 버그인지는 불명이나 범위 내에 감전된 몹이 있어도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2.1.4 헤븐스 저지먼트(Heavenly Judgement)
- 습득 : 40레벨
- 선행 : 일렉트릭 데토네이션
- 쿨타임 : 125초
- 기타 :
시전 시 드래고나이트 조각 3개 필요그런 거 없다
전격계열 트리의 최종스킬. 주변에 강력한 낙뢰를 일으켜 몹을 공격한다. 마치 고장난 건전지처럼 다단히트성이며 피격당한 몹들은 일정 확률로 감전된다. 스킬 발동 시 슈퍼아머가 상당히 강력한 편이며, 일단 발동되면 어지간해서는 몹들이 거의 접근하기 어려울 정도의 위력을 보인다. 다만 낙뢰가 떨어지는 동안 시전자는 거의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시전도중 원거리 공격이 들어오면 대처하기가 힘들고 빙결이나 감전 등의 상태이상에 걸리면 도중에 스킬이 끊기는 단점이 있다.
2.2 렐릭계열 스킬
보조와 딜링 겸용의 트리로 직접 공격이 아닌 '렐릭'이라고 불리는 성물을 소환하여 공격과 회복 등을 한다. 데미지 딜링 능력 자체는 렐릭 오브 라이트닝 정도를 제외하면 그다지 공격력이 높지는 않지만, 렐릭 자체가 종류를 불문하고 소환시 무조건 다운 판정이 있으며[3], 캐릭터로 취급되기 때문에 힐을 시전하면 회복이 된다던가 플레이어 대신 어그로를 먹어준다거나 버프 효과를 받는다던가 하는 등 부가효과도 매우 좋기 때문에 거의 필수로 여겨지고 있는 프리스트의 효자 스킬군. 안정성은 뛰어나지만 그랜드 크로스나 홀리 버스트 등의 딜링 스킬을 따로 찍지 않는 극보조 렐릭트리를 탔을 경우는 파티플레이 의존도가 높아져서 솔로잉에는 다소 약한 면을 보인다는 것이 단점.
2.2.1 렐릭 오브 라이트닝(Lightning Relic)
- 습득 : 15레벨
- 선행 : 클레릭 SP 20 이상
- 쿨타임 : 10초
- 지속시간 : 12초
렐릭계열 트리의 기초가 되는 스킬. 전방 2미터 정도 거리에 전신주 렐릭을 소환하여 번개를 내보내 공격한다. 피격당하면 일정 확률로 감전상태가 되며, 다운판정이 강력해서 날아다니는 몹들 중 가고일이나 하피 정도면 굳이 그랜드 크로스까지 쓰지 않더라도 적절하게 거리를 조절한 뒤 렐릭으로 격추시킬 수 있다. 초기에만 해도 페이퍼크래프트급의 방어력과 내구력, 게다가 결정적으로 콤보와 포인트가 돌아가지 않아 거의 계륵 취급을 받았으나 패치로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서 프리스트의 콤보와 포인트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스킬. 전격계열 트리를 타는 공프리들도 최소 레벨이라도 투자해 두면 콤보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
2.2.2 렐릭 오브 힐(Healing Relic)
- 습득 : 20레벨
- 선행 : 힐, 렐릭 오브 라이트닝
- 쿨타임 : 1분
- 지속시간 : 9초
렐릭계열 트리의 필수코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킬. 시전자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지는 다른 렐릭과 달리 소환 시 시전자 바로 앞에 떨어진다. 소환된 렐릭은 2초당 일정 비율로 HP를 회복시켜 준다. 초기에는 지속시간이 15초라고 표기되어 있었으나 이후 너프되어 9초로 대폭 하향되었다. 게다가 쿨타임도 힐과 동일해서 프리스트 유저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지만, 힐과 중첩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각광받게 되었다.
2.2.3 렐릭 오브 큐어(Cure Relic)
- 습득 : 28레벨
- 선행 : 렐릭 오브 힐
- 쿨타임 : 25초
전방에 렐릭을 소환하여 파티원의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몹에게는 데미지를 입힌다. 켈베로스 네스트 등장 전까지만 해도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지만, 켈베로스 네스트가 등장하면서부터 재조명되기 시작하여 40레벨 스킬이 해금된 이후로는 렐릭 오브 미라클의 선행트리로 찍는 사람이 늘어났다. 또한 굳이 렐릭 오브 미라클을 배우지 않더라도 상태이상 제거 효능 때문에 걸리면 골치아픈 빙결이나 감전 등의 상태이상 방지를 위해 배우는 보조계열 프리스트도 많다. 만티코어 네스트 업데이트와 함께 이루어진 대대적인 스킬 패치 때문에 말이 많았던 스킬이기도 한데, 이유인즉 어디까지나 상태이상 제거가 주 기능인 스킬에 빛속성 공격력 증가라는 쌩뚱맞은 효능이 추가되었기 때문.[4]
2.2.4 렐릭 오브 홀드(Bind Relic)
- 습득 : 32레벨
- 선행 : 렐릭 오브 큐어
- 쿨타임 : 36초
전방에 렐릭을 소환하여 주변의 몹들을 홀드 상태로 만든다. 몹들의 발을 묶는다는 점에서는 홀리볼트와 유사하나 다른 점은 데미지는 주지 않는다는 것. 어찌보면 유용해보일 수도 있으나 선행스킬이 선행스킬인 만큼 이 스킬까지 배우려면 상당수의 스킬들을 포기해야 하는 부담이 따르고, 쿨타임도 긴 편이어서 상당히 애매한 스킬. 잠수함 패치로 인해 렐릭과 홀드 상태의 지속시간이 표기된 것과 다르게 나타나 많은 렐릭계 프리스트 유저들의 분노를 산 스킬이기도 하다(수정 여부 추가바람).
2.2.5 렐릭 오브 미라클(Grand Sigil)
- 습득 : 40레벨
- 선행 : 렐릭 오브 홀드
- 쿨타임 : 150초
- 기타 :
드래고나이트 조각 3개 필요그런 거 없다
렐릭계열 트리의 최종스킬. 거대한 전신주 렐릭을 소환하여 몹들에게는 데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렐릭 오브 힐처럼 플레이어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렐릭의 낙하 위치를 시전자 마음대로 정할 수 있으며 체력 회복량이 상당해서 만티코어 네스트 등장 이후 각광받고 있는 스킬. 다만 우수한 회복량에 반비례하듯 공격력은 썩 좋은 편이 아니며, 버그인지는 불분명하나 일부 어비스 던전의 보스방에서 사용 시 보스몬스터의 체력이 회복되는 괴악한 상황이 목격되었다.
더이상 체력을 회복시키지 않고 대신 물리/마법방어력을 비약적으로 올려준다. 버프는 렐릭이 있는 시간동안 갱신되며 버프 지속시간은 5초이다.
2.3 패시브 스킬
여기서는 프리스트의 고유 패시브 스킬만을 언급한다.
2.3.1 완드 마스터리(Wand Mastery)
- 습득 : 15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패시브
- 지속시간 : 패시브
설명상에는 마공 증가 효과가 있다고 표기되어 있으나 실제로 적용되지는 않고 있는 다소 수상한 스킬. 다만 이 스킬을 배웠을 경우 완드 평타공격의 타수가 늘어나고 모션이 바뀌며(프레일의 평타 모션과 비슷), 마지막 타수 공격 시 나가는 번개가 3방향으로 갈라져 나가게 된다. 이런 특징 때문에 보통 콤보를 노리는 전격계열 트리 유저들이 간혹 찍는다.
2.3.2 마인드 브레이커(Mind Snapper)
- 습득 : 20레벨
- 쿨타임 : 20초
- 지속시간 : 순간
전방으로 살짝 내딛은 뒤 반 바퀴 회전하면서 구체를 내보낸다. 이 구체에 맞은 적은 일정 확률로 스턴 상태가 된다. 데미지 자체는 낮지만 다단히트이고 넉백 효과도 있어서 위급시에 좋으며, 전타 히트 시 데미지는 생각외로 괜찮기 때문에 콤보용으로도 좋다. 다만 장애물이나 지형에 닿으면 바로 사라지므로 조준 시 주의가 필요하다.
2.3.3 홀리 웨이브(Vengeance Blast)
- 습득 : 32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30초
피격 시 팔라딘의 스탠스 오브 페이스와 비슷한 충격파를 내보내 주변의 몹들을 공격한다. 스킬 설명에는 공격당했을 때 공격버튼을 입력하라고 나와 있지만, 실제 게임상에서는 피격 직후가 아니라 공격당한 직후의 경직 상태에서 입력해야 발동된다. 스킬 발동시 약간의 넉백 효과가 있어서 발동 후 바로 슬라이딩 스텝으로 빠져나온다거나 홀리 버스트 등으로 연계해서 반격하는 활용 방법이 있지만, 위기탈출용 스킬치고는 쿨타임이 길고 발동 조건이 설명과 실제가 달라서 혼선을 빚는 스킬.
2.3.4 퍼스트 에이드(First Aid)
- 습득 : 35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30초
피격시 일정 확률로 신성력이 발동하여 체력을 일정량 회복시킨다.
2.4 기타 데미지딜링 스킬
2.4.1 그랜드 크로스(Grand Cross)
- 습득 : 21레벨
- 선행 : 홀리볼트 4레벨
- 쿨타임 : 28초
- 지속시간 : 6초
전방을 향해 X자 형태의 노란 검기(?)를 날려보낸다. 다단히트성이고 넉백 효과가 있으며, 스킬 자체 공격력이 상당히 우수해서 보조계열 트리를 타더라도 이 스킬을 어느 정도 배워두는 유저들이 많다. 단 캐스팅이 다소 느리고, 날아가는 빛의 속도도 상당히 느려서 시전 타이밍이 애매할 경우 맞기도 전에 몹이 회피해버리는 문제가 있다. 또한 마인드 브레이커와 마찬가지로 날아가는 방향에 장애물이나 지형이 있을 경우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스킬. 가장 적절한 조준 요령은 땅에서 살짝 위로 띄우는 듯한 느낌으로 시전하는 것이다. 상하 각도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날아다니는 몹들을 상대하기에 알맞으며, 특히 기도하는 자의 안식처 보스인 만티코어 사냥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킬.[5]
2.4.2 홀리 버스트(Holy Burst)
- 습득 : 32레벨
- 선행 : 그랜드 크로스 4레벨
- 쿨타임 : 60초
범위형 스킬로 전격계열 속성은 아니지만 헤븐스 저지먼트의 마이너 버전이라고 볼 수 있는 스킬. 시전자를 중심으로 주변에 빛의 기둥을 발생시켜 공격한다. 다단히트형이며 피격당한 몹들을 위로 띄우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범위형이고 위력도 쓸만해서 그랜드 크로스와 함께 보조계열 트리를 타는 유저들에게도 많이 애용되는 스킬. 하지만 MP 소모가 심한 편이고 쿨타임이 길어서 주력 스킬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2.5 버프 스킬
2.5.1 블레스 오브 라이트(Blessing of Light)
- 습득 : 24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10초
시전자의 빛 속성 공격력 및 빛 속성 방어력을 증가시켜준다.
2.5.2 프로텍션 쉘(Protection Shell)
- 습득 : 19레벨
- 선행 : 없음
- 쿨타임 : 10초
시전자와 파티원의 피격 시 물리 및 마법 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2.5.3 스트라이킹(Blessing of Strikes)
- 습득 : 26레벨
- ↑ 헤븐스 저지먼트 등 감전효과가 있는 전격계열 스킬에 적의 빛속성 공격 저항 감소 옵션이 있기는 하지만, 애당초 스킬 특성을 감안해보면 렐릭 오브 큐어와 전격계열 스킬에 붙어야 하는 효능이 서로 바뀌었다는 의견이 다수.
- ↑ 스킬트리 문제상 렐릭계열 트리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SP를 최대한으로 돌려도 렐릭 오브 라이트닝 습득 가능 상한선은 1~2레벨 정도
- ↑ 이 때 공격은 물리공격 판정
- ↑ 전격계열의 스킬들에는 '빛속성 저항 감소' 효능이 붙기는 했지만, 정작 프리스트 유저들의 의견은 차라리 빛속성 공격력 증가 효능을 전격계열 트리에, 빛속성 저항 감소는 렐릭 오브 큐어에 줬어야 했다는 목소리가 높다.
- ↑ 만티코어가 날아올랐을 때 각도 조절을 적절히 해서 날린다면 바로 격추시킬 수 있다. 다만 어느 정도의 요령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