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1 정의

冥想/瞑想
한자풀이는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 또는 그 생각." 또는 생각(想)을 잠재운다는(冥) 뜻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멍 때리기 진정으로 멍때린다는게 사실 생각보다 쉽지 않다

시초는 불교와 힌두교 등 동양 종교의 수행방법이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자아성찰 방법이다.

2 종교

명상을 통해 지혜를 얻게 되니 그렇지 않으면 무지할 것이다. 무엇이 너를 앞으로 이끌고 무엇이 뒷덜미를 잡는지 분명히 알지어다.

- 석가모니

불교나 힌두교 등 동양 종교의 수행방법이지만, 기독교의 기도나 이슬람교의 수피의 춤 등도 넓은 의미의 명상으로 볼 수 있다.

불교간화선은 인간의 논리로서는 푸는 것이 불가능한 '화두'를 이용하고, 힌두교의 명상에서는 성스러운 소리인 만트라를 끊임없이 외게 된다.

오래 수행한 사람들은 명상을 통해 전생레드썬 혹은 죽음 이후의 세계,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 등을 접한 적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신비체험을 긍정적으로 보는 곳도 있지만, 한국의 불교[1]는 저런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며(황홀경(트랜스)으로 본다. 한 마디로 헛것을 봤다는 의미) 타파하도록 가르친다. 저런 경험은 굳이 명상만이 아니라 최면[2]을 통해서도 경험할 수 있으므로 명상의 본연의 목적과는 동떨어져 있다고 판단하는 듯 하다.

다만 '자기 마음을 흐릿하게 만드는 허상'을 없애려[3] 수행을 하는 것인데 정작 마음을 흐리게 만드는 주범인 마음 속 허상에 매력을 느껴 사로잡히는 게 말이나 되느냐는 이유로 이런 현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다.

명상에도 재능을 가진 사람은 있는지, 별다른 수행 없이 저런 체험을 하고 나서 하나님을 만났다거나 내가 미친 거 같아서 무섭다고 두려움에 떨기도 한다.보다 해몽? 자각몽도 있다
종교를 골라서 수련하지 않아도 저런 현상이 자주 보고되니 단지 많은 수행자와 소수의 일반인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본다. 이런 이유로 불교나 힌두교에서는 연약한 초심자의 정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명상을 도와주는 스승(구루)을 중요시한다.

종교를 넘어서 개인적인 수행으로서, 혹은 신비체험이나 인간초월의 수단이라는 생전 듣지도 못한 이상한 의미를 부여하면서 명상의 본래의 목적을 벗어나 마치 밀교처럼 명상에 신비주의 색채를 집어넣어 홍보하는 단체들이 많이 있다. 칭하이 무상사, 단월드, 아난다 마르가, 수선재, 산트 마트 등인데, 명상을 배우고자 하는 마음은 좋지만 자신이 가려는 단체가 지나치게 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다단계적 특징이 있거나 등 사이비 종교는 아닌지 확인은 꼭 하자.

보통 '명상을 할 때는 꼭 가부좌 자세로 해야 한다' 같은 믿음이 있는데 가부좌는 척추를 곧게 펴고 몸의 상태를 가지런히 하여 명상을 잘 되게 만드는 일종의 양념 같은 역할이지 필수적인 자세는 아니다. 즉, 하면 더 좋고 안 해도 괜찮다는 것이다. 몇몇 종교에서 가르치는 명상에서는 가부좌 자세가 필수 자세인지는 몰라도 명상을 일반인의 심신 수양, 잡념 제거 등의 정신 고양을 목적을 사용한다면 가부좌의 불편한 자세가 일반인에게 신체적 고통(발에 쥐가 나거나 저리고 감각이 사라지곤 한다)을 주고 오히려 명상을 방해할 수 있다. 양반다리로 하거나 그냥 의자에 앉아서 심지어는 침대에 누워서 명상해도 된다. 바쁘면 걸어다니거나 달리면서 할 수도 있다. 즉, 자세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진다'와 같음으로 자세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3 종류

3.1 집중 명상(Concentrative Meditation)

특정한 대상에 주의, 집중하는 명상. 한가지에 몰입하면서 정신이 개운해진다.

방법

  • 편안한 자세로, 스트레치으로 몸을 이완시키고, 호흡에 집중한다.[4]
  • 염불이나 만트라 등을 반복적으로 읊는다.
  • 뭔가를 지긋이 본다.
  • 맛을 최대한 음미하거나 길을 걸어가며 느끼는 발의 감각을 최대한 느끼는 것 역시 한가지 방법이다.

숙달되면 일상생활에서도 명상할 수 있다. 거창한 얘기 같지만 그렇지 않다. 집중명상이란 딴생각 안하고 하는일에 계속 집중한다는 얘기다.

3.1.1 초월 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요가 수행자 마하리쉬 마헤쉬가 고안한 명상법이다. 수행자 각자에게 맞는 만트라를 받아 지녀 외우며 명상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고급단계로 호핑(hopping)이라는 게 있는데, 명상 중 특정한 정신상태가 되면 앉은 상태에서 몸이 저절로 점프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이 호핑이 정말 수행의 결과인지, 혹은 수행과는 별 관계없이 단순히 앉은 채로 땅을 박차고 뛰어오르면 누구나 되는 건지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다. 제임스 랜디 옹이 출연한 SBS 프로그램 '100만 달러 초능력자를 찾아라' 에서도 이에 대해 다룬 적이 있다.[5] 솔직히 말하자면 초월보다는 무아지경(트랜스)에 가까운 상태를 강조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이다.

힌두교를 기반으로 한 명상이지만, 수행에서 구루(영적 스승)가 갖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그 종교색 여부를 두고 말이 많은 명상법이다.

3.2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해당 문서 참고.

4 명상의 효과

신체면역력 증가, 질병의 호전, 세로토닌(serotomin)분비 활성화, 정서적인 안정, 집중력과 창의력, 직관능력 발달, 잠재력 향상. (서구에서는 심신치유의 효과를 위해 시작했고, 동양은 전통적인 본성 추구의 의지로 시작했다.) 욕구를 잠재우기(수면욕은 예외), 금단 증상을 완화하는 등

5 대중매체의 명상

5.1 드래곤 퀘스트특기

고요히 명상에 잠기면 왠지는 모르겠지만 HP가 대량으로 회복된다. 회복되는 수치는 대략 500 정도. 자신이 자신의 HP만 회복할 수 있으며 타인을 회복해주는 건 불가능하다. 중요한 건 MP소모가 없다는 것.

보통 최종보스급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기술. 이 경우 드퀘2에서 시도가 쓴 베호마의 약화판이라 할 수 있다. 드퀘4 이후의 최종보스들이 사용하는 기술이며 이런 놈들과 싸울 때 정신줄 놓고 너무 방어만 하면 보스가 이 기술을 연달아 사용해 HP를 가득 채워버린다.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선 최대한 사정없이 패버리는 거 말곤 방법이 없다.

아군이 사용할 경우 500이란 회복수치가 엄청나고[6] MP소모도 없어서 1인 회복의 용도로는 대활약한다. 주문이 아니므로 마호톤에 걸려도 이 기술은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드퀘5, 6, 7의 경우 이 기술을 가진 캐릭터 1명이 이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며 버티면 혼자서 최종보스도 잡을 수 있을 정도이다.

아군이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5의 몬스터 동료 중 일부가 배운다. 특히 5의 골렘은 동료로 되기도 쉽고 HP와 힘도 높으면서 이 기술까지 배워서 매우 대활약하는 몬스터 동료.
  • 6의 직업 용자가 배운다. 드퀘6의 용자는 킹왕짱!!
  • 6의 몬스터 동료 폭탄암이 배운다. 하지만 이놈은 약하다.
  • 7에서는 인간직업 천지뇌명사, 몬스터 직업 폭탄암이 배운다. 둘다 별로 추천할 수 없는 직업이니 그냥 포기를 권한다. 굳이 배우고 싶다면 폭탄암으로 전직하는 편이 빠르다.
  • 8에선 아군이 쓸 수 없다. \(^∇^)/
  • 9에선 적이 쓸 때는 500이상 회복이면서 아군이 배워서 쓰면 (무투가의 기합 스킬 80 포인트로 입수) 80밖에 회복이 안 된다. 다른 드퀘 시리즈의 명상의 효과를 노리고 기합 능력 올린 사람에게는 지뢰 밟은 것과 같은 수준의 사태(…). 기존 시리즈에 비하면 처절한 성능이지만 그 자체로 보면 베호이미보다 엠소모도 약간 적고 급할 때 자체 회복이 가능하므로 나름대로 활용할 수는 있기에 그리 나쁜 기술은 아니다.

드퀘몬 시리즈에선 MP소모가 존재하지만 마호톤을 무시하는 회복수단이라는 이점은 여전하다.

5.2 여신전생 시리즈에 등장하는 스킬.

진 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에 등장하는 마인 대승정의 전용 스킬로, 전승되지 않는다.

효과는 대상의 HP와 MP 대량 흡수

보통 적어도 HP, MP 모두 100정도는 빨아먹는 기술이라 대승정을 준 사기급 악마로 등극시켜주는 기술이다. 번뇌즉보리로 적에게 상태이상을 걸면서 공격하면서 아군 HP가 부족하면 황천의 기도/메시아라이저로 회복, 자신의 MP나 HP가 부족하면 이 스킬로 빨아들이고... 이 스킬 덕택에 대승정의 MP는 마르지 않는 샘물과도 같다.
MP가 적은 보스는 엠통을 싸그리 비워서 바보로 만드는 것도 가능.

어째서 명상을 하는데 적의 에너지를 빼앗아 오는 건지는 미스터리.

5.3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04번.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에스퍼변화--20
명상めいそうCalm Mind[7]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의 특공과 특방을 1랭크씩 올린다.---

특수계 포켓몬의 벌크업과 같은 기술. 칼춤의 특수 버전인 나쁜음모가 없을 경우 특수계 포켓몬의 주력 랭업기가 된다. 잘 쓰는 포켓몬으로는 스이쿤, 라티오스, 라티아스, 후딘, 가디안 등이 있다. 동방인형극에서는 어째서인지 특공/특방 대신 방어/특방을 올려주는 버프로 바뀐 대신 '마나 차지'에 본가의 명상과 같은 효과를 붙였다. 코스믹파워 있잖아

본작에 보면 관장들이 유달리 많이 주는 기술머신으로 풍&란과 파레리그의 초련, 6세대의 고지카를 이길 시 받게 된다.

여담으로 5세대까지는 분홍색 오라정도만 나오는 이펙트였지만, 6세대 들어와서는 화면에 어둠이 쫙 깔리고 거기에 물이 한방울 떨어지며 파문을 일으키는 진짜 "명상"같은 느낌의 기술이 되었다.

5.4 바람의 나라주술사/도사의 기술

맨 위의 명상과 한자는 동일하다.
체력 및 마력 소모는 없으며 활성화시 1초당 일정 기본 회복량 + 최대 마력의 5%를 회복한다.
1성 기준으로 지속시간은 30초, 쿨타임 30초이다. 성수 상승 시 쿨타임이 5초씩 감소하며, 5성에서 최대 20초까지 단축된다.[8]
시전 도중을 제외하곤 어떤 행동을 해도 풀리지 않으므로 지속 시간 동안 스킬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5.5 리그 오브 레전드마스터 이가 쓰는 기술

W키로 명상을 사용하면 체력을 서서히 치유하고 회복하는 동안 공격받으면 피해를 일정 비율로 감소시킨다. 회복량도 상당하기 때문에 한타나 포탑 다이브 등의 시기에 적절하게 쓰면 마스터 이의 생존력이 급상승한다. 그러나 무적상태는 절대 아니고 강력한 CC기에 방해를 받으면 명상이 끊어지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남발하는 기술은 절대 아니다.

5.6 기타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제다이들도 평시나 전투중에 명상을 한다. 사실 제다이라는 집단의 근본 자체가 전사이자 구도자이자 학자. 무식하게 광검만 휘둘러대는 싸움꾼이 아니다. 제다이 그랜드마스터인 요다는 명상을 통해 우주의 포스를 감시한다고.

추가바람
  1. 한국의 주류 불교인 조계종석가모니의 정통 가르침이 아닌, 중국 선종의 조사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2. 특히 최면상태에서 자신의 전생이 괴물이었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었다. 최면에서 일어나는 전생체험이나 여러 형상들을 현대 심리학에서도 뇌에서 일어나는 거짓 기억이나 환상이라고 보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다. 명상에서 체험하는 전생이나 사후세계 같은 현상체험도 뇌의 신호 교란이나 정보처리의 왜곡 등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다는 소리다.
  3. 현실의 풍경을 선명하게 촬영하기 위해서 렌즈나 거울에 있는 먼지들을 끊임없이 제거하는 것과 비슷하다. 방 안의 쓰레기들을 치워서 방 안을 깨끗히 정리하듯이, 마음의 풍경을 선명하게 하고 마음이라는 이름의 을 깨끗히 정리하기 위해 먼지와 쓰레기(혹은 불순물)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허상들을 부지런히 치우고 청소하자는 의미다.
  4. 호흡의 들어가는,나가는 횟수를 정해서 끊어 행하는 등등
  5. 옴진리교에도 '다르두리 싯디(darduri-siddhi)' 라고 비슷한 것이 있는데, 아마 옴진리교가 초월명상 혹은 이와 비슷한 인도 명상에서 영향을 받은 듯하다. 다만 옴진리교는 이걸 교주의 능력을 공중부양으로 과대포장하기 위해 사용했다는 게...
  6. 드퀘에서 최종보스를 잡을 때의 HP는 평균적으로 180~270선. 500을 회복시켜준다는 건 사실상 MP소모 없는 베호마와 같다
  7. Meditate가 아닌 이런 이상한 이름이 되 버린 이유는 meditate는 요가포즈가 가져갔기 때문(....)
  8. 쿨타임이 줄어들면 명상을 빠르게 재활성화 시킬 수가 있고, 이것은 특정 상황에서 명상이 일찍 풀렸을 경우에 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