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키트 그리스 가톨릭교회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14962712.jpg
3010831294_0c82e78cba.jpg
ArticleImages_49391_%D1%E8%ED%EE%E4-%D3%C3%CA%D6_%C1%F0%E0%E7%E8%EB%B3%FF.jpg
영어:Melkite Greek Catholic Church
아랍어: كنيسة الروم الملكيين الكاثوليك‎, Kanīsat ar-Rūm al-Malakiyyīn al-Kāṯūlīk

동방 가톨릭 교회의 일파로, 정교회에서 1726년 분리되었다.

신도 수는 160만 명으로 추정되며, 중심 분포지는 시리아레바논[1]이다.

안티오키아 총대주교좌 보유. 총대주교좌는 시리아 다마스쿠스에 있다. 마론파와 마찬가지로 총대주교는 투표를 거쳐 선출된 후 교황에게 책봉받는 형식으로 착좌한다. 현 총대주교는 [그레고리오 3세]이다.


역사

멜키트는 시리아와 이집트 등지에서 비칼케돈파 신자(오리엔트 정교회)들이 칼케돈파 신자들을 왕당파라고 까는데 쓰던 멸칭에서 유래한 말이다. 왕 또는 황제를 뜻하는 시리아어(Syriac) 말카(Malka)에 xx파, 혹은 xx 사람(자손)이란 뜻인 영어 접미사 -ite를 붙여 영어화하여 나온 표현이다. 영어식 발음으로는 '멜카이트'라고 번역해야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냥 '멜키테' 혹은 '멜키트'라고 엉터리로 음역한 사례가 많다. 차라리 말카파로 번역하는 편이 더 합리적일 것이다.


7세기 이슬람 세력의 중동 정복 이후, 멜키트 교회는 콘스탄티노플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그리스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1054년 교회가 동 서로 분리되자 시리아와 팔레스티나, 이집트의 멜키트 교회들은 동방 정교회의 중심축인 콘스탄티노플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17세기 이래로 로마와 화해하려는 노력들이 부분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했고, 1724년 선출된 안티오키아 총대주교 키릴로스 6세는 그의 친가톨릭적 성향을 우려한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로부터 파문당했고, 그 대신 로마 교황으로부터 정당한 안티오키아 총대주교임을 인정받음으로써 시리아의 칼케돈파 교회는 가톨릭과 정교회로 나뉘어졌다.
  1. 레바논 인구의 5%가 신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