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레드

1 개요

Mordred

아서 왕 전설원탁의 기사.

아서 왕과 아버지가 다른 누나 [1]인 모르가즈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동용 동화에는 조카로 순화되어서 나오기도 하며, 그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 아들인 동시에 조카가 되니까(...). 그러나 모르가즈 만큼이나 인기 있는 설은 바로 모건 르 페이와 아더왕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이야기이다. 어머니가 모르가즈로 되어 있는 판본에서도 모건 르 페이의 음모로 태어난 걸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반역을 일으켜 아서 왕과 대결해 그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자신도 죽게 된다.

지금 보면 딱 패륜아라는 느낌이지만, 사실 켈트 사회는 모계 사회인지라 아들보다는 조카의 계승 순위가 더 빠르다고 한다(즉, 아서 왕의 차기 계승자는 모드레드보다는 아서 왕의 조카인 가웨인 쪽이라는 이야기다).

부계세습을 기준으로 봐도 적자가 아닌 사생아이기 때문에(게다가 근친) 왕위 계승에 걸림돌은 많았다. 따라서 나쁜 놈은 나쁜 놈이지만 '어차피 자신에게 돌아올 왕위에 눈이 멀어 아서 왕을 공격했다'는 식의 오명까지 쓸 필요는 없는 것이다. 즉, 멍청하거나 참을성 없는 성격은 아니지만 결국은 왕위에 눈이 멀어 아버지를 공격한 패륜아는 맞다.

아무튼 아버지인 아서 왕에게 반역을 일으켜 죽이려고 했기때문인지 단테의 신곡에서는 친족을 배반한 자가 떨어지는 지옥의 제일 밑바닥인 제9옥의 1원 카이나에 떨어진것으로 묘사된다.

2 보검 클라렌트

항목 참고.

3 대중문화 속의 모드레드

보통 아버지를 배신한 아들이라는 속성 때문인지 낭고의 상이다. 어지간한 경우 아서 왕 전설을 차용한 작품에서 캐릭터의 이름이 모드레드거나, 모드레드가 모티프인 캐릭터가 나온다면 '아, 이놈은 통수치겠구나' 하고 생각해도 될 정도. 마음 단단히 먹자.

3.1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자세한 것은 모드레드 항목 참조.

4 기타 동음이의어

5 관련 항목

  1. 모건 르 페이의 여동생들 중 하나
  2. 예외적으로 여기서는 선역으로 등장한다.